대법원 판결에도 부정선거 논란 수그러들지 않는 이유
[긴급취재 | 도대체 왜! ‘계엄 구실’ 된 부정선거] 투표지 철저 검증 않고, 원고 측에 ‘누가 했는지 밝히라’ 요구…
구자홍 기자
- “부정선거 증거 많다” “실수는 인정…부정 아니다”
헌법재판소서 맞붙은 尹 10대 의혹 vs 선관위 반박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이 부정선거 의혹을 다투는 장이 됐다. 법조계는 ‘계엄군 국회 투입’을 핵심 쟁점으로 전망했으나, 정작 법정에서는 ‘부정선거 검증’이 불붙었다. 도태우 변호사, 황교안 국무총리 등 이른바 ‘부정선거론계(界) 네…
최진렬 기자
- [데이터로 본 민심]
이재명 오락가락 행보에 중도층 ‘응답 없음’
정당은 당원, 정체성, 대표로 이뤄진다. 당원은 일반 당원과 매월 1000∼2000원 안팎의 당비를 납부하는 진성당원으로 구분되는데 대체로 진성당원을 의미한다. 민주당에선 권리당원, 국민의힘에선 책임당원으로 불린다. 정체성은 특정 이념이나 가치, 정치 성향을 지칭하는 것으로 정당의 핵심 요소다. 대표는 당원에 의해 선출된다. 사실 이들 세 가지는 하나로 연결돼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민주당)에선 당원은 비슷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돼 있고, 대표는 당원과 정체성의 상징이자 정점으로 인식되곤 한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 [신동아 만평 '안마봉']
2025년 전쟁 종막이 고대된다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발발한 우크라이나 전쟁이 마침표를 찍을 듯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월 12일(현지 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기 위한 협상을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이 흡족한 듯 SNS를 통해 “양국이 즉각 협상을 개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 둘 다 동의했듯 전쟁에서 수백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을 막고 싶다”고 알렸다. 그러곤 우크라이나와 곧 종전 협상을 시작할 뜻을 내비쳤다. 북한군까지 참전하며 3년을 이어오던 우크라이나 전쟁은 휴전의 터널로 접어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