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사기, 지방선 급증… ‘보증금 권리 확보’ 신청 역대 최대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세입자가 지난해 법원에 신청한 임차권 등기명령 건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방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건수가 전년의 1.6배로 급증한 영향이 크다. 전세 사기 피해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선 여전히 전세 사기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7일…
- 2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세입자가 지난해 법원에 신청한 임차권 등기명령 건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방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건수가 전년의 1.6배로 급증한 영향이 크다. 전세 사기 피해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선 여전히 전세 사기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7일…
국토교통부가 1기 신도시인 경기 성남시 분당 재건축에 대비한 이주 단지를 건설할 대체 부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성남중앙도서관 인근에 이주 단지를 지을 계획이었지만 성남시와 주민 반발에 국토부가 한발 물러섰다. 7일 국토부와 성남시에 따르면 최근 성남시는 이주단지를 …
이달 분양하는 서울 서초구 방배6구역 재건축 단지 ‘래미안 원페를라’의 3.3m²당 분양가가 6833만 원으로 책정됐다. ‘국민 평형’으로 불리는 전용면적 84m² 기준 주변 시세보다 6억 원가량 저렴한 분양가다. 7일 서초구에 따르면 서초구 분양가심의위원회는 래미안 원페를라의 3.3…
국토교통부가 1기 신도시인 경기 성남시 분당 재건축 이주 단지를 지을 대체 부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2월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성남중앙도서관 인근 유휴부지에 짓겠다고 발표했지만, 성남시와 주민 반발에 한발 물러선 것이다. 7일 국토부와 성남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
2024년 지방 청약 경쟁률을 이끈 곳은 충남 아산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시장 관망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위기를 극복하고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훈풍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아산에서는 총 6개 단지가 청약에 나섰고 1순위 평균 22.34대 1을 기…
집주인으로부터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세입자가 지난해 법원에 임차권 등기명령을 신청한 건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방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건수가 전년의 1.6배 수준으로 급증한 반면 수도권 신청 건수는 10% 감소했다. 전세사기 피해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선…
포항지역 계획신도시인 펜타시티 내 중심상업지구 바로 옆에 위치한 ‘펜타시티 동화아이위시’가 입주를 앞두고 4년 전 분양가 그대로 잔여세대 분양에 나섰다. 이 단지는 원자재 값 인상 전 공급단지로 인상 전 분양가 그대로 원하는 동·호수를 지정해 계약할 수 있다. 지난 10년간 전국 아파…
전국에서 집값 상위 20% 아파트 평균 가격과 하위 20% 아파트 평균 가격 차이가 11배로 벌어졌다. 해당 통계를 집계한 2008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차이다. 지방의 저가 아파트 11채를 팔아야 서울의 고가 아파트 1채를 살 수 있을 만큼 집값 양극화가 심해진 것이다. 6…
전국에서 집값 상위 20% 아파트 평균 가격과 하위 20% 아파트 평균 가격 차이가 11배로 벌어졌다. 해당 통계를 집계한 2008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차이다. 지방의 저가 아파트 11채를 팔아야 서울의 고가 아파트 1채를 살 수 있을 만큼 집값 양극화가 심해진 것이다. 6…
은행권이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포레온) 단지의 집단대출(잔금대출) 배정 한도를 늘리고 금리는 내리면서, 은행 간 경쟁에도 불이 붙고 있다.6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잔금대출 배정 한도는 기존 9500억 원에서 1조 550…
농협중앙회 미래전략연구소는 6일 “2025년 주목해야 할 농업․농촌 10대 이슈”를 선정하고 발표했다.연구소는 올해는 기후위기에 따른 농산물 수급 및 가격 불안정성 확대, 농촌 소멸 위기, 지정학적 긴장 고조와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대내외 복합위기 현실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한편, 첨…
대우건설은 지난 2일과 3일 모집한 ‘탕정 푸르지오 센터파크’ 청약접수에서 전 주택형 모집 가구 수를 채웠다고 6일 밝혔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1·2순위 청약접수에서 탕정 푸르지오 센터파크는 91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6774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7.4대 1의 경…
전세 사기 여파로 빌라 전세 수요가 줄고 비(非) 아파트 공급까지 감소하면서 서울 내 빌라 월세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6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연립·다세대(빌라) 월세가격지수는 지난해 11월 기준 104.87로 전달 대비 0.09%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2023년 2월(10…
DL이앤씨는 아크로 리츠카운티의 일반분양 물량 140가구가 정당 계약 및 예비입주자 계약에서 모든 계약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단지는 앞서 1순위 청약 접수에 3만4279건이 접수돼 평균 483대 1, 최고 826대 1의 경쟁률 등 청약 기록을 세웠다.업계에서는 이러한 분양 성공에 …
서울 아파트 시장에서 신저가 거래가 증가하며 지역별 양극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대출 규제와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매수 심리는 위축됐지만, 강남 3구 등 일부 지역에서는 신고가 거래가 지속되고 있다.6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매매된 아파트 중 3.2%가 신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6일부터 무주택 청년·신혼부부와 중산층·서민층 등을 위한 매입임대주택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LH는 이번 공고를 통해 전국에 총 2814가구를 공급한다. 유형별로는 청년 매입임대주택 1275가구,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 1539가구다.청년매입임대주택은…
지난해 10월 서울 서초구 아파트 거래의 55%가 증여 거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서울 전체 아파트 거래에서 증여가 차지하는 비중(14.4%)도 2022년 12월 이후 1년 10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집값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올해 초고가 주택의 증여세 산정 방식 변경으로 …
美 대선 이후 전기차 시장 전망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출범은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 부딪힌 세계 전기차 시장에 또 한 번 충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업체 EV볼륨에 따르면 올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1649만 대로 전년 대비 16%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성장…
다 쓴 플라스틱 세제통, 찌그러진 생수병이 산처럼 쌓인 플라스틱 쓰레기장 위에 안전 실험용 마네킹이 누워 있다. 디스토피아적 세계를 그린 영화 속 한 장면과 같은 배경에 “환경호르몬은 플라스틱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다”라는 경고성 짙은 목소리가 흘러 나온다. 시몬스의 하이엔드 비건 매…
미디어 업계 내, 신기술을 결합한 사업 및 콘텐츠 전략 수립이 절실한 시대가 왔습니다. 핵심 실무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 활용 역량이란 무기를 새롭게 장착해야 합니다.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는 미디어 환경에 필요한 생성형 AI 활용 및 데이터 분석 기술, 개념 및 전략을 제공해 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