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은 관절 통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반갑지 않은 계절이다. 추운 날씨로 인해 관절 주변의 인대와 근육이 굳으면서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화가 진행 중인 중·장년층은 겨울철에 각별히 통증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영양학자이자 작가인 엘리자베스 워드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건강 매체인 잇디스낫댓이 소개한 관절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자.
사과, 오렌지·레몬 등 감귤류 과일, 브로콜리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은 과일과 채소다. 항산화제가 많은 과일과 채소가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과일 및 채소는 사과, 감귤류 과일, 브로콜리다.
딸기, 석류
딸기와 석류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생리활성물질이 함유돼 있다. 딸기와 석류에 있는 폴리페놀(polyphenol)은 골관절염 발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레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류머티즘성 관절염, 골관절염 등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레에 들어가는 생강과 후추가 류머티즘성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통곡물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면 몸속 염증 측정치인 ‘C-반응성 단백질’(CRP·C-reactive protein) 수치를 현저히 낮출 수 있다. 통곡물은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을 벗긴 것으로, 현미·귀리 등이 대표적이다.
호두
호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ALA)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ALA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호두는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돼 관절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올리브유
올리브유에도 염증을 줄여주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인 올레오칸탈(oleocanthal)은 통증이나 염증을 발생시키는 효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