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투號 ’도하의 기적’…韓, 포르투갈 꺾고 12년만에 16강 진출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12월 3일 00시 11분


코멘트



2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최종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 후반전 한국 손흥민이 헤딩을 하고 있다. 2022.12.03.

<8보>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포르투갈전에서 2-1 역전승을 거두며 12년만에 16강에 진출했다. 한국과 우루과이의 승점은 4점으로 같지만 다득점에서 앞서기 때문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3일 0시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포르투갈과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2-1 승리를 거뒀다.

<7보>
후반 추가 시간 황희찬이 역전골을 넣어 2-1을 만들었다. 손흥민이 역습 상황에서 침착하게 황희찬에게 패스 했고, 황희찬이 골망을 갈랐다. 우루과이가 가나를 2-0으로 이기면 한국은 16강에 진출한다.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김영권이 동점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김영권이 동점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6보>
후반 36분 김영권, 이강인이 빠지고 손준호, 황의조가 투입됐다. 이로써 벤투호는 조규성, 황의조 투톱 형태로 포르투갈의 골문을 두드린다.

<5보>
황희찬(울버햄튼)이 후반 20분 교체 출전했다. 이번 대회 첫 출전이다. 황희찬은 이재성 대신 오른쪽 윙포워드 자리에 선다.

<4보>

한국이 포르투갈과의 월드컵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1-1로 전반을 마쳤다.

<3보>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김영권(울산)이 포르투갈전에서 동점골을 넣어 1-1이 됐다.

김영권은 3일 0시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포르투갈과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왼발로 동점골을 넣어 1-1 동점을 만들었다.

김영권의 동점골은 전반 27분에 나왔다. 코너킥 상황에서 이강인이 올린 크로스가 호날두의 등에 맞고 흘렀고, 김영권이 왼발로 마무리했다.

이 시각 현재 우루과이는 가나에게 2-0으로 앞서 있다.

<2보>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포르투갈 히카르두 오르타가 선제골을 기록한 후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2.12.3/뉴스1


전반 16분 한국에게 아쉬운 장면이 나왔다. 코너킥 상황에서 조규성의 머리에 맞고 흐른 공을 김진수가 밀어 넣어 골망을 흔들었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1보>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포르투갈전에서 선제골을 허용해 0-1로 끌려가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3일 0시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포르투갈과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예선 마지막 경기를 치르고 있다.

선제골은 전반 5분 포르투갈 선수의 발끝에서 나왔다. 히카르두 오르타가 디오고 달롯의 패스를 받아 오른발 슛으로 골망을 갈랐다.

벤투 감독은 이날 4-3-3 포메이션을 준비했다. 최전방에는 가나전에서 멀티골을 기록한 조규성(전북)이 섰다. 공격 2선 좌우에는 ‘캡틴’ 손흥민(토트넘)과 이재성(마인츠)이 배치됐다.

중원에는 ‘골든보이’ 이강인(마요르카), 황인범(올림피아코스), 정우영(알사드)이 배치됐다. 포백 수비라인에는 왼쪽부터 김진수(전북), 권경원(감바 오사카), 김영권(울산), 김문환(전북)이 섰다.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알샤바브)가 꼈다.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려면 이날 포르투갈전에서 승리해 승점 3점을 챙기고 우루과이-가나전 결과를 따져봐야 한다. 우리나라에게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우루과이의 1-0 승리다. 0-0 무승부도 좋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