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무경

신무경 기자

동아일보 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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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무경 기자입니다.

yes@donga.com

취재분야

2024-11-12~2024-12-12
경제일반77%
금융13%
사회일반10%
  • K팝-美게임사 ‘콜라보 대박’… K/DA 유튜브 하루만에 1200만 조회

    “제 평생 게임이라곤 해본 적 없었는데 걸그룹 ‘K/DA’를 만나곤 게임 캐릭터와 사랑에 빠졌어요.” “노래와 춤, 애니메이션의 중독성이 너무 강해서 계속 유튜브에 접속해서 듣게 되네요.” 지난달 미국 게임회사 라이엇게임즈가 선보인 걸그룹 K/DA의 신곡 ‘모어’에 대한 세계인의 반응이다. 진짜 걸그룹은 아니다. 게임 속 캐릭터를 ‘케이팝 걸그룹’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이 노래는 출시 하루 만에 유튜브 조회수만 1200만 회를 넘었고, 애플 아이튠즈 케이팝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다. K/DA는 라이엇게임즈의 게임 ‘리그오브레전드(롤)’ 속 캐릭터인 아리, 아칼리, 카이사, 이블린을 주인공으로 구성돼 2018년 데뷔한 가상 걸그룹이다. 케이팝에서 영감을 받은 콘텐츠다. 한국의 구미호 전설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 아리가 팝스타가 된다는 테마에서 출발했다. 한국 걸그룹 ‘(여자)아이들’ 멤버 2명을 비롯한 가수 4명이 목소리를, 한국 안무가가 주축이 된 댄서들이 동작을 제공한 뒤 라이엇게임즈 디자인팀의 손을 거쳐서 탄생했다. 2018년 11월 한국에서 열린 e스포츠 대회 ‘롤드컵’(롤과 월드컵을 합친 말) 결승전에서 처음 선보였는데 소위 ‘대박’이 났다. 데뷔곡 ‘팝스타’는 공개 24시간 만에 616만 뷰를 돌파했다. 10일 현재 누적 조회수 3억9000만 뷰에 달해 역대 한국 아이돌 그룹 데뷔곡의 조회수를 가뿐히 뛰어넘었다. 라이엇게임즈가 가상 걸그룹을 콘텐츠로 내세운 건 게임에 대한 관심을 비게이머에게로 확장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그중에서도 케이팝을 선택한 건 한국에서 롤이 큰 인기를 끌고 있고, 한국 캐릭터 아리 역시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라이엇게임즈 공동 창업자 마크 메릴과 브랜던 벡이 미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에 있는 PC방에 자주 다녔을 정도로 한국 문화에 애정이 있기도 했다. 토아 던 라이엇게임즈 음악팀 총괄은 “서구권 사람들에게 케이팝은 하나의 음악에 세 개의 음악이 붙여진 듯 복잡하면서도 정교하게 짜 맞춰진 것처럼 들린다”며 “이 같은 케이팝 특징에 전 세계적으로 선호하는 ‘센 언니(걸크러시)’ 이미지를 넣어 대중들에게 호소해 좋은 결과를 얻어냈다”고 말했다. 이처럼 케이팝을 등에 업고 게임의 외연을 확대하려는 시도는 국내 게임사에서도 활발하다. 엔씨소프트는 7월 케이팝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위해 자회사 ‘클렙’을 설립하고 내년 초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 회사가 선보일 ‘유니버스’라는 앱에서 이용자들은 다양한 케이팝 가수들에 대한 팬덤 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넷마블은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기반으로 한 게임 ‘BTS 월드’ ‘BTS 유니버스 스토리’를 지난해부터 잇따라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게임 지식재산권(IP)을 해외에 알리기보다 케이팝 팬들을 게임 이용자로 만드는 것이 사업 확장에 용이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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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KT-MS,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출시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월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상품을 출시한다. SK텔레콤은 10일 MS가 제공하는 100여 종의 게임을 신형 엑스박스 콘솔과 PC,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엑스박스 올 액세스’ 가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엑스박스 올 액세스는 게임을 즐기기 위한 콘솔(엑스박스 S, X)과 게임 콘텐츠 모두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4개월 약정 상품으로 월 구독료 2만9900원, 3만9900원을 내면 각각 엑스박스 S, X를 받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중도 해지를 원하면 콘솔 잔여비용을 일시불로 낸 뒤 해당 기기를 가져가면 된다. 엑스박스 올 액세스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호주 등 12개 국가에서 동시 출시된다.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현재는 SK텔레콤 고객에게만 서비스되며 2021년 이후에는 타사 고객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엑스박스 올 액세스를 통해 SK텔레콤 5GX 클라우드게임 이용자의 저변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독형 게임 상품을 계속해서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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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月 1200만명 이용 당근마켓, 모바일 쿠폰 ‘선물하기’ 추가

    월간순이용자 수(MAU) 1200만 명이 넘는 온라인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이 채팅 이용자 간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을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앱 내 채팅창에서 선물을 보내고 싶은 사람을 선택한 뒤 화면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선물하기를 터치하면 된다. 커피, 음료 등 1300여 종을 고를 수 있으며, 구매 시 상대방에게 모바일 상품권 형태의 쿠폰이 전달된다. 선물을 받은 이용자는 사용처에서 해당 쿠폰을 제시해 실물 상품과 교환하면 된다. 당근마켓 선물하기 서비스는 모바일 쿠폰 서비스 기업 윈큐브마케팅과 기프트숍을 연동해 제공된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무료 나눔을 받거나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했을 때 상대방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는 이용자 반응이 있어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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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넥슨 3분기 매출 8873억… 역대 최대 실적

    넥슨이 ‘바람의나라: 연’ 등 모바일 게임 성장세에 힘입어 3분기(7∼9월)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넥슨은 10일 3분기 매출 794억1200만 엔(약 8873억 원)과 영업이익 276억700만 엔(약 308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2%, 13% 늘었다. 모바일 게임이 성장을 주도했다. 3분기 모바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한 331억 엔(약 3695억 원)으로 집계됐다. 분기 기준 역대 최대다. 24년간 서비스해온 PC 게임 바람의나라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바람의나라: 연’은 7월 서비스 시작 이후 앱 마켓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2, 3위를 오르내리며 실적을 견인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피파 모바일, V4 등도 모바일 매출 상승을 도왔다. PC 게임들도 매출 호조를 이어갔다. 올해로 17주년을 맞은 메이플스토리는 국내에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고, 북미·유럽, 아시아·남미 지역에서도 각각 178%, 165%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오언 머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는 “넥슨의 강력한 IP 파워가 모바일, PC 플랫폼 양 쪽에서 저력을 발휘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며 “4분기(10∼12월)에도 선택과 집중의 개발 기조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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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정주의 넥슨, ‘디즈니의 두뇌’ 영입

    넥슨이 월트디즈니 최고전략책임자(CSO)와 글로벌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 최고경영자(CEO)를 거친 케빈 메이어(58)를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아시아의 디즈니’를 꿈꾸는 김정주 NXC(넥슨 지주회사) 대표가 넥슨을 게임 회사를 넘어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포석이 깔린 인사다. 글로벌 지식재산권(IP)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인터랙티브(양방향)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방향을 설정하는 데 경영 자문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9일 넥슨은 신임 사외이사에 메이어 전 틱톡 CEO를 내정했다고 밝혔다. 2021년 3월 중 이사회 등 관련 절차를 거쳐 공식 선임된다. 오언 머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는 “넥슨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성장하는 데 많은 비전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이어 내정자는 디즈니에서 픽사(2006년), 마블 엔터테인먼트(2009년), 루카스필름(2012년), 뱀테크(2017년), 폭스(2019년) 등 굵직한 인수를 주도한 인물이다. 2018년에는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담당하는 DTCI 부문 대표로서 디즈니플러스, ESPN플러스, 훌루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성공적인 출시를 이끌었다. 로버트 앨런 아이거 디즈니 회장이 메이어 내정자의 디지털 전략을 추켜세우며 그를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에 비유할 정도였다. 메이어 내정자는 6월 글로벌 동영상 공유 앱 틱톡 CEO를 맡았다가 미중 갈등으로 취임 두 달여 만에 사임했다. 그가 틱톡을 떠나자마자 넥슨이 물밑에서 영입에 공을 들였고 지난주 일본 넥슨법인의 이사회에서 영입이 최종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어 내정자는 넥슨에서 경영 전반에 대한 자문 역할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월트디즈니에서의 경험을 살려 인수합병(M&A)에 대해 조언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6월 넥슨은 15억 달러(약 1조6800억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OTT나 틱톡처럼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양방향 소통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아울러 메이어 내정자가 여전히 디즈니와의 깊은 인연을 강조하는 만큼 넥슨과 디즈니 간 협력에 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2015년 출간한 책 ‘플레이’를 통해 “넥슨을 디즈니 수준까지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전했고, 지난해에는 디즈니를 찾아 회사 매각 의향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메이어 내정자는 넥슨 합류가 사실상 확정된 3일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학보와의 인터뷰에서 “디즈니는 2000년대 중반 더 적은 수의 프로젝트에 집중하며 투자를 늘리는 전략을 펼쳤다”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선 최고 품질의 제품을 보유하면 어떠한 기술적 혼란이나 비즈니스 모델 전환에도 흔들리지 않고 사업을 번창시킬 수 있다”고 했다. 최근 주요 IP 위주로 ‘선택과 집중’에 치중하고 있는 넥슨의 전략과도 맥이 닿아 있는 대목으로 해석된다.신무경 yes@donga.com·이건혁 기자}

    • 20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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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즈니 꿈 한 발짝 더…넥슨, 신임 사외이사에 전 월트디즈니 CSO 선임

    넥슨이 월트디즈니 최고전략책임자(CSO)와 글로벌 동영상 공유 앱 틱톡 최고경영자(CEO)를 거친 케빈 메이어(58·사진)를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아시아의 디즈니’를 꿈꾸는 김정주 NXC(넥슨 지주회사) 대표가 넥슨을 게임 회사를 넘어선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포석이 깔린 인사다. 글로벌 지식재산권(IP)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인터랙티브(양방향)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방향을 설정하는데 경영 자문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9일 넥슨은 신임 사외이사에 메이어 전 틱톡 CEO를 내정했다고 밝혔다. 2021년 3월 중 이사회 등 관련 절차를 거쳐 공식 선임된다. 오언 머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는 “넥슨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성장하는 데 많은 비전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이어 내정자는 디즈니에서 픽사(2006년), 마블 엔터테인먼트(2009년), 루카스필름(2012년), 뱀테크(2017년), 폭스(2019년) 등 굵직한 인수를 주도한 인물이다. 2018년에는 디즈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담당하는 DTCI 부문 대표로서 디즈니플러스, ESPN플러스, 훌루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성공적인 출시를 이끌었다. 로버트 앨런 아이거 디즈니 회장이 메이어 내정자의 디지털 전략을 추켜세우며 그를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에 비유할 정도였다. 메이어 내정자는 6월 글로벌 동영상 공유 앱 틱톡 최고경영자(CEO)를 맡았다가 미중 갈등으로 취임 두 달여 만에 사임했다. 그가 틱톡을 떠나자마자 넥슨이 물밑에서 영입에 공을 들였고 지난주 일본 넥슨법인의 이사회에서 영입이 최종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어 내정자는 넥슨에서 경영 전반에 대한 자문 역할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월트디즈니에서의 경험을 살려 인수합병(M&A)에 대해 조언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6월 넥슨은 15억 달러(약 1조6800억 원)의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OTT나 틱톡처럼 전 세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양방향 소통하는 콘텐츠들을 만들어나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아울러 메이어 내정자가 여전히 디즈니와의 깊은 인연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넥슨과 디즈니 간 협력에 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2015년 출간한 책 ‘플레이’를 통해 “넥슨을 디즈니 수준까지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전했고, 지난해에는 디즈니를 찾아 회사 매각 의향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메이어 내정자는 넥슨 합류가 사실상 확정된 3일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학보와의 인터뷰에서 “디즈니는 2000년대 중반 더 적은 수의 프로젝트에 집중하며 투자를 늘리는 전략을 펼쳤다”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선 최고 품질의 제품을 보유하면 어떠한 기술적 혼란이나 비즈니스 모델 전환에도 흔들리지 않고 사업을 번창시킬 수 있다”고 했다. 최근 주요 IP 위주로 ‘선택과 집중’에 치중하고 있는 넥슨의 전략과도 맥이 닿아있는 대목으로 해석된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이건혁 기자 gun@donga.com}

    • 20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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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누리꾼도 美대선 큰 관심… 뉴스 댓글 59% ↑

    지난 한 주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한 한국 누리꾼의 관심이 국내 대선 못지않게 뜨거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내 주요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조 바이든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난 일주일간(1∼7일) 평균 검색량을 분석해본 결과, 대선 결과가 확정되기 이전부터 한국 온라인 사용자들은 바이든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5일 ‘바이든’의 검색량을 100으로 봤을 때, 네이버에서는 일주일간 ‘바이든’ 평균 검색량이 35, ‘트럼프’는 30이었고, 카카오에서는 바이든 40, 트럼프 36으로 나타났다. 미 대선 개표가 진행되던 초반(한국 시간 4일 오전 8시)에는 양대 포털 모두 ‘트럼프’ 검색량이 ‘바이든’에 비해 높게 나왔다. 4일 기준 ‘트럼프’ 검색량은 네이버, 카카오에서 각각 98, 95로 ‘바이든’의 68, 66에 비해 높았다. 하지만 네바다, 펜실베이니아 등 주요 경합지에서 바이든의 역전이 점쳐지자 5일부터 ‘바이든’ 검색량(100)이 급증했고, 그 이후부터 ‘트럼프’ 검색량을 앞지르는 모양새가 됐다. 미 대선이지만 한국 누리꾼은 높은 관심을 보였다. 네이버 트렌드에서 제공하는 뉴스 댓글 작성자 수는 이달 1∼7일 19만74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인 10월 25∼31일(12만185명) 대비 59% 증가한 수치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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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네티즌도 美 대선에 뜨거운 관심… 뉴스 댓글 59% 늘어

    지난 한 주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한 한국 네티즌들의 관심이 국내 대선 못지않게 뜨거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내 주요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조 바이든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난 일주일(1~7일) 간 평균 검색량을 분석해본 결과, 대선결과가 확정되기 이전부터 한국 온라인 사용자들은 바이든에 관심을 기울였다. 5일 ‘바이든’의 검색량을 100으로 봤을때, 네이버에서는 일주일 간 ‘바이든’ 평균 검색량이 35, ‘트럼프’는 30이었고, 카카오에서는 바이든 40, 트럼프 36으로 나타났다. 미 대선 개표가 진행되던 초반(한국시간 4일 오전 8시)에는 양대 포털 모두 ‘트럼프’ 검색량이 ‘바이든’에 비해 높게 나왔다. 4일 기준 ‘트럼프’ 검색량은 네이버, 카카오에서 각각 98, 95로 ‘바이든(68, 66)’ 대비 높았다. 하지만 네바다, 펜실베이니아 등 주요 경합지에서 바이든 당선인의 역전이 점쳐지자 5일부터 ‘바이든’ 검색량(100)이 급증했고, 그 이후부터 ‘트럼프’ 검색량을 앞지르는 모양새가 됐다. 미 대선이지만 한국 네티즌들은 높은 관심을 보였다. 네이버 트렌드에서 제공하는 뉴스 댓글 작성자수는 이달 1~7일간 19만74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인 10월 25~31일(12만185명) 대비 59% 증가한 숫자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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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톡광고 대박… 카카오, 분기 매출 ‘1조 시대’

    카카오가 분기 기준 매출 1조 원과 영업이익 1000억 원을 동시에 넘어서며 역대 최고 실적을 올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속에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커지면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핀테크, 콘텐츠 등의 사업이 고르게 성장한 덕분이다. 5일 카카오는 3분기(7∼9월) 매출 1조1004억 원, 영업이익 1202억 원을 올렸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영업이익은 103% 증가했다. 매출은 14분기 연속, 영업이익은 7분기 연속 최대치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팬데믹(대유행) 위기 속에서도 디지털 흐름을 빠르게 이해하고 서비스와 상품을 확대해가는 카카오만의 사업 방식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의 기반인 카카오톡은 코로나19 속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3분기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월간 활성이용자 수(MAU)는 4600만 명에 이른다. 일간 순방문자는 1년 전에 비해 12%, 수신·발신 메시지량은 31% 늘었다. 특히 7월 카카오톡 세 번째 탭(샵 탭) 코로나19 카테고리에 QR 체크인(전자출입명부) 기능을 추가하고, 9월 카카오TV 카테고리를 선보이면서 이용자 저변을 10대, 20대, 50대 이상 등 전 연령층으로 넓혔다. 카카오톡의 성장세에 힘입어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사업인 ‘톡비즈’에서 매출 2844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5월 처음 선보인 카카오톡 최상단 광고 배너 ‘비즈보드’는 9월 말 기준 광고주가 1만2000곳을 넘었다. 지난해 말 5억 원이던 일평균 매출은 올해 말엔 2배인 10억 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카카오는 10일부터 샵 탭의 뉴스, FUN 카테고리에 비즈보드를 확장하고, 4분기 내에 광고 단가를 올려 추가 매출 상승을 이끌 계획이다. 핀테크를 포함한 ‘신사업’ 매출도 148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9% 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카카오페이는 3분기 거래액이 1년 전보다 38% 증가한 17조9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결제 방식의 선호도가 높아진 데다 카카오페이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맹점에 이어 중국 알리익스프레스, 미국 아이허브 등 해외 가맹점까지 결제 영역을 확대한 덕분이다. 콘텐츠 사업에선 만화의 본고장 일본 웹툰 시장에서 1위에 오른 픽코마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픽코마의 3분기 거래액은 13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7% 급증했다. 픽코마를 포함한 ‘유료 콘텐츠’ 사업의 3분기 매출은 1484억 원으로 1년 전보다 61% 늘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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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MS ‘빙’에도 검색광고 제공한다

    네이버가 마이크로소프트(MS) 검색엔진 ‘빙’에 검색광고를 제공하기로 했다. 커머스, 클라우드 등 신사업에 비해 성장세가 주춤했던 광고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일환이다. 7년여간 국내 검색광고를 다음(카카오)에 위탁해 오던 MS가 파트너를 전격 교체하면서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의 네이버 쏠림현상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3일 네이버는 최근 MS 빙에서 자사 광고플랫폼을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클릭당 과금(CPC) 검색광고가 빙을 활용하는 MS의 포털 msn.com이나 검색엔진 bing.com에서도 동일하게 노출된다는 뜻이다. 이를테면 네이버에서 ‘신발’을 검색했을 때 뜨는 광고가 MS가 보유한 사이트 검색 결과에도 나타난다. PC에서는 최대 14개, 모바일에서는 최대 4개까지 네이버의 광고가 뜬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네이버 광고플랫폼에 광고 등록을 하면 MS 플랫폼에까지 노출할 수 있다. 이번 제휴는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네이버 광고 매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빙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들의 클릭이 발생하거나 클릭 후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면 양사가 합의한 비율대로 수익을 나눠 갖게 되기 때문이다. 3분기(7∼9월) 네이버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2% 증가해 같은 기간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여타 신사업 부문의 성장률(32∼68%)에 비해 크게 미치지 못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MS 빙에 검색 광고를 노출하는 광고 영역을 확대하고 광고 최적화 작업을 계속해 검색광고에서 안정적 성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MS가 자체 광고플랫폼을 운영하지 않고 네이버에 위탁을 주는 까닭은 직접 운영에 따른 실익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광고주를 유치하고 광고의 질과 효율을 향상시키는 작업을 위해 상시 인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것. MS와 유사하게 SK컴즈, 줌 같은 국내 군소 포털들도 네이버, 카카오와 광고플랫폼 제휴를 맺고 있다. SK컴즈는 2014년부터 다음과, 줌은 2015년부터 네이버와 제휴를 맺었다. SK컴즈와 줌의 지난해 매출액은 각각 400억 원, 247억 원인데 이 중 검색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4%에 달한다. 네이버, 카카오가 매출의 상당 부분에 기여하고 있는 셈이다. MS가 다음 대신 네이버로 광고플랫폼을 갈아탄 이유는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네이버가 차지하는 위상 때문이다. 트래픽 분석 사이트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10월 한 달간 네이버 검색엔진 점유율은 62%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구글 31%, 다음 4% 순이다.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순이용자(측정 기간 중 1회 이상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중복되지 않은 이용자)는 6월 기준 네이버 3800만 명, 구글 3330만 명, 다음 2800만 명 순이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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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언택트 쇼핑-핀테크 사업 질주… 3분기도 20% 넘는 성장

    네이버가 3분기(7∼9월)에도 20%대가 넘는 기록적인 성장률을 이어갔다. 2017년 3월 한성숙 대표 취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유행을 반복하면서 비대면 소비가 늘어 네이버의 온라인 쇼핑 부문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3분기에 매출 1조3608억 원, 영업이익 2917억 원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2%, 1.8% 증가한 실적을 냈다고 29일 밝혔다. 자회사인 라인 매출액(6990억 원)을 포함하면 분기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2조 원을 넘어선다. 네이버는 라인과 일본 소프트뱅크 자회사 Z홀딩스 간 경영 통합이 추진 중이어서 이번 분기 실적에서 라인 매출을 뺐다. 내년 3월 양사 경영 통합이 완료되면 중간 지주회사 격인 Z홀딩스의 지분 32.5%가 네이버의 지분법상 이익으로 계산된다. 네이버의 실적은 커머스, 핀테크, 클라우드, 콘텐츠, 서치플랫폼(검색 광고) 등 5개 사업부문이 고루 견인했다. 특히 커머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9% 증가한 2845억 원으로 실적 기여도가 두드러졌다. 스마트스토어(네이버 쇼핑 입점을 위한 홈페이지) 판매자는 현재 38만 명으로 최근 석 달간 월평균 3만 명의 신규 판매자가 유입되고 있으며, 구매자 수도 3월에 1000만 명을 넘어선 이래 계속 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중소 상공인들은 판매처를, 소비자들은 안전한 거래처를 필요로 했는데 네이버 쇼핑이 이 같은 수요를 선점한 것이다. 이와 함께 모바일 생중계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쇼핑 라이브’의 9월 판매자 수는 전월 대비 2배 증가했고, 6월 출시한 구독형 사업 모델 ‘플러스멤버스’의 가입자는 160만 명을 넘어섰다. 플러스멤버스는 월 4900원의 회비를 내면 상품 가격을 할인해주는 멤버십 서비스다. 커머스 성장과 함께 핀테크 사업도 팽창하고 있다. 이날 처음 공개된 네이버페이 거래액은 6조80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2% 성장했다. 네이버는 4분기(10∼12월)에 오프라인 포인트 QR 결제를 출시해 결제 사업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글로벌 진출의 중추 역할을 하는 콘텐츠 사업도 순항 중이다. 유럽, 남미 지역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웹툰의 글로벌 월간순이용자 수(MAU)는 6700만 명을 넘어섰다. 전체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성장한 2200억 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로 기업들의 원격근무가 활발해지면서 디지털 업무 도구,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네이버의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성장했다. 일각에서는 네이버의 이 같은 기록적인 성장이 플랫폼의 독점화로 이어져 공정 경쟁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네이버가 자사 상품은 맨 위에 노출시키고 경쟁사 상품은 상대적으로 눈에 덜 띄게 하는 방식으로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했다며 267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네이버는 공정위 제재에 법정 대응을 검토 중이다. 네이버 측은 “올해는 코로나19로 비대면 환경 속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요구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사회 환경적 가치 창출을 위해 중장기 전략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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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넥슨재단, 서울대병원에 100억 기부

    넥슨재단은 국내 최초의 독립형 어린이 완화의료센터 건립을 위해 100억 원을 기부한다고 29일 밝혔다. 기부금은 넥슨 지주회사 NXC와 넥슨코리아, 네오플이 함께 마련한다. 가칭 ‘서울대학교병원 넥슨어린이완화의료센터’는 중증 질환으로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소아 환자와 가족에게 종합적인 의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 종로구 원남동에 2022년 개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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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킥보드 횡단보도앞 방치… “보행-영업 방해” 민원 쇄도

    주부 이모 씨(50)는 최근 골목길에서 대학생 2명이 타고 가던 공유 전동킥보드를 피하다 넘어져 무릎을 다쳤다. 이 씨는 “횡단보도 근처에 놓인 전동킥보드는 통행에 방해되고, 운행 중인 킥보드는 어디서 튀어나올지 몰라 길을 걷기가 무서울 정도”라며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강력한 이용 규정이 필요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최근 들어 전동킥보드와 관련한 사고와 민원이 급증하면서 전동킥보드 운영사들의 관리 능력과 이용자들의 의식이 급팽창하는 시장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한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이용 및 관리와 관련한 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등이 규제를 가시화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에선 전동킥보드 생태계 자체가 붕괴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29일 서울시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서울시에 등록된 공유 전동킥보드는 16개 업체에서 약 3만5850대에 이른다. 3개월 전인 5월(1만6580대)에 비해 배 이상으로 늘었다. 이용 건수도 늘었다. 서울시가 주요 12개 업체의 이용 건수를 집계한 결과 올해 3∼8월 6개월 동안 1519만 건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7∼12월)에는 350만 건이었다. 서울을 누비는 전동킥보드 수가 늘면서 주정차 관련 민원도 증가하고 있다.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불법 주차된 킥보드에 대한 불만이 수시로 올라온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전화나 민원 앱 등을 통해 킥보드가 보행이나 가게 영업에 방해가 된다고 민원을 제기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다”고 했다. 불만이 커지자 서울에서 공유 전동킥보드를 운영하는 업체 16곳은 7월 서울시와 협약을 맺고 주차질서 개선을 약속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동킥보드 수와 이용자가 급격히 늘면서 업체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한 킥보드 운영사 관계자는 “최근 전동킥보드를 대규모로 뿌려놓은 업체들이 관리 및 수거 인력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이 늘면서 이에 대한 규제 논의도 본격화됐다. 국토교통부는 킥보드 주차 단속 근거를 담은 개인형 이동수단 관리법 제정에 나선 상태다. 서울시는 조례를 개정해 내년 1월 1일부터는 불법 주정차로 적발된 전동킥보드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고 이를 견인할 방침이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올해 12월부터 자전거도로 진입을 허용하고 만 13세 이상이면 면허 없이 대여할 수 있게 되는 등 규제를 완화하던 흐름이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전동킥보드 주차 민원 증가로 향후 특정 구역에만 주차가 허용되는 방식이 도입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정된 장소에서만 전동킥보드를 반납하게 되면 이용에 제약이 생겨 소비자들이 빠져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킥보드 운영사 관계자는 “주차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전동킥보드의 경쟁력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자칫 규제 강화 흐름이 총량제 등 수량 규제까지 이어지면 개인형 이동수단을 활용한 신산업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경우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과 사고가 늘자 4개 업체가 4000대만 운영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관계자는 “업체들이 지금보다 관리를 더 해야 하고 올바른 이용 문화도 만들어야 한다”면서도 “그렇다고 경직된 규제는 시장을 망가뜨리기 때문에 유연한 대책을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이건혁 gun@donga.com·신무경 기자}

    • 202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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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혼합현실 제작소 확장… 5G 콘텐츠 사업 본격화

    SK텔레콤이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세대(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MS)는 4월 3차원(3D)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처 기술을 보유한 스튜디오를 아시아 최초로 서울 중구 퇴계로 SK남산빌딩에 구축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에 실감나는 콘텐츠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작해 주는 사업을 진행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산업 전 분야에서 언택트(비대면)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새로운 시각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점프스튜디오에서는 MS 볼류메트릭 기술을 기반으로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초당 60프레임 촬영을 하고, SK텔레콤 T리얼 플랫폼의 기술들을 접목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차원(3D) 홀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다. 이 콘텐츠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 등 다양한 운영체제(OS)는 물론이고 스마트폰,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 전용 안경 등 여러 기기에서 점프 AR·VR 앱을 통해 감상 가능하다. 점프스튜디오의 핵심 경쟁력은 기존 대비 3D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통상적으로 기존 월 단위 작업이 주 단위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반 이상 줄어든다. 아울러 점프 AR·VR 앱 내 콘텐츠를 강화해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점프 AR·VR 앱 이용자들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다른 SK텔레콤 가입자보다 3배나 많다. AR·VR 서비스가 5G 킬러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는 것. 나아가 점프 AR·VR 서비스 글로벌 진출을 추진한다. 해외 기업에 일회성으로 콘텐츠를 수출하기보다 각국의 대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손잡고 현지 시장에 서비스를 출시하는 방식이다. 마케팅, 콘텐츠 제작 투자도 함께 진행된다. 첫 해외 출시국은 올해 5G 상용화를 맞아 관련 투자가 활발한 홍콩이 될 예정이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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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업계 첫 ‘난연 인증’ 차량용 디스플레이로 안전성 강화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자동차와 정보기술(IT)의 융합이 가속화함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정하고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사업 육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기술력과 품질관리, 안정적 공급 능력을 앞세워 메르세데스벤츠, BMW, 현대·기아차, 도요타, 혼다, 테슬라,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전장업체 등에 패널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광시야각 기술 IPS와 터치의 정확도를 높인 인터치 등 독자 개발한 기술로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업계 최초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전 제품에 난연(難燃) 인증 프로그램을 도입해 안전성을 강화했다.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은 2011년 누적 판매 1000만 대를 돌파한 데 이어, 2015년 5000만 대, 2019년 1분기(1∼3월)에는 1억 대를 넘어섰다. LG디스플레이는 점점 대형화되고 있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5인치와 10인치 이상 대형 제품군에 투자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5인치 이상 제품군은 2017년 1분기부터 2020년 2분기(4∼6월)까지 14개분기 연속 출하량, 매출, 면적 모두 글로벌 1위를 했다. 10인치 이상 제품군에서는 2019년 매출 점유율 35.4%를 기록했다. 향후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차세대 자동차의 등장에 따라 20인치 이상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인터치 등 독자 기술을 활용해 관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나아가 모빌리티 사업 범위를 항공기까지 넓히며 신시장을 창출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LG디스플레이는 항공용 디스플레이를 집중 육성하고 시장을 선도하고자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2020 CES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항공기 일등석 공간을 선보였다. 항공기 내부의 유선형 벽면에 맞춰 55인치 OLED 비디오월을 설치해 좁고 폐쇄적인 공간을 개방감 있도록 한 것.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몰입감 높은 곡면형 화면으로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는 65인치 벤더블(Bendable) 디스플레이와 55인치 투명 디스플레이 파티션을 전시하기도 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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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대면 그룹 멘토링 ‘랜선 야학’… 코로나19 ‘학습 공백’ 해소한다

    KT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대면 위주로 진행되던 사회공헌 활동들을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나섰다. 대표적인 사업이 19일 서울시교육청과 ‘원격 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비대면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랜선 야학’이다. 랜선 야학은 교육 여건이 부족한 지역의 중학생에게 대학생이 멘토가 돼 비대면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랜선 야학은 멘토 1명이 멘티 3명을 담당하는 4인 비대면 그룹 멘토링 형식으로 진행된다. 멘티들은 국어 영어 수학 등 기초 학력 과목을 중심으로 희망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멘토들은 KT 비대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활용해 주 4시간씩 멘티를 만난다. KT 비대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은 실시간 화상수업, 수업 교재 관리, 출결, 과제 등 학사 관리까지 원격 수업에 필요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멘토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등 서울 소재 9개 대학에서 100명이 선발됐다. 멘티는 서울시교육청 관할 380개 중학교 교사 추천을 통해 300명이 선발됐다. 이번 멘토링은 서울시교육청 중학생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며 이후 성과와 문제점을 반영해 내년엔 전국의 대학생과 초중고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랜선 야학 멘토 대표로 소감을 발표한 한국외국어대 4학년 전은진 씨는 “멘티들에게 단순히 교과 학습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언니, 누나로서 고민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멘티 신월중 3학년 봉민서 양은 “학교 수업 이외에도 대학생 선생님에게 자주 편히 물어볼 수 있게 돼 좋다”라고 말했다.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이선주 상무는 “KT 랜선 야학은 학습 공백에 놓여있는 학생을 비롯한 학부모의 고민을 덜어주고, 대학생들에게도 의미 있는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라며 “앞으로도 따뜻한 기술을 활용해 사회에 이바지하는 등 국민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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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비대면 특수’ 타고 날았다…3분기 매출 1조3608억 역대 최대

    네이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도 3분기(7~9월)에 20%대가 넘는 기록적인 성장률을 이어갔다. 2017년 3월 한성숙 대표 취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팬데믹(대유행)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네이버의 온라인 쇼핑 부문이 톡톡히 재미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비대해진 네이버의 플랫폼 영향력이 시장 경쟁을 제한해 결과적으로 불공정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네이버는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 1조3608억 원, 영업이익 291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2%, 1.8% 증가했다고 밝혔다. 자회사인 라인 매출(6990억 원)을 포함하면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2조 원을 넘어선다. 네이버는 라인과 일본 소프트뱅크 자회사 Z홀딩스 간 경영통합으로 이번 분기부터 실적에서 라인 매출을 빼기로 했다. 네이버의 실적은 커머스, 핀테크, 클라우드, 콘텐츠, 서치플랫폼(검색 광고) 등 5개 사업부문이 고루 견인했다. 특히 커머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9% 증가한 2845억 원으로 실적 기여도가 두드러졌다. 스마트스토어(네이버 쇼핑 입점을 위한 홈페이지) 판매자는 현재 38만 명으로 최근 석 달간 월평균 3만 명의 신규 판매자가 유입되고 있으며, 구매자 수도 3월 1000만 명을 넘어선 이래 계속 늘고 있다. 팬데믹 속에서 중소상공인들은 판매처를, 소비자들은 안전한 거래처를 필요로 했는데 네이버 쇼핑이 이 같은 수요를 선점한 것이다. 이와 함께 모바일 생중계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쇼핑 라이브’의 9월 판매자수는 전월 대비 2배 증가했고, 6월 출시한 구독형 사업 모델 ‘플러스멤버스’의 가입자는 160만 명을 넘어섰다. 플러스멤버스는 월 4900원의 회비를 내면 상품 가격을 할인해주는 멤버십 서비스다. 커머스 성장과 함께 핀테크 사업도 팽창하고 있다. 이날 처음 공개된 네이버페이 거래액은 6조80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2% 성장했다. 네이버는 4분기(10~12월) 오프라인 포인트 QR결제를 출시해 결제 사업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글로벌 진출에 중추 역할을 하는 콘텐츠 사업도 순항 중이다. 유럽, 남미 지역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웹툰의 글로벌 월간순이용자수(MAU)는 6700만 명을 넘어섰다. 전체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성장한 2200억 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로 기업들의 원격근무가 활발해지면서 디지털 업무 도구, 클라우드 도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네이버의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성장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네이버의 이 같은 기록적인 성장이 플랫폼의 독점화로 이어져 공정 경쟁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네이버가 자사 상품은 맨 위에 노출시키고 경쟁사 상품은 상대적으로 덜 눈에 띄게 하는 방식으로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했다며 267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네이버 측은 “올해는 코로나19로 비대면 환경 속에서 온라인 플래폼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요구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사회환경적 가치 창출을 위해 중장기 전략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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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넥슨재단, 어린이돌봄시설 건립 위해 100억원 기부

    넥슨재단은 국내 최초의 독립형 어린이 완화의료센터 건립을 위해 100억 원을 기부한다고 29일 밝혔다. 기부금은 넥슨 지주회사 NXC와 넥슨코리아, 네오플이 함께 마련한다. 가칭 ‘서울대학교병원 넥슨어린이완화의료센터’는 중증 질환으로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소아 환자와 가족에게 종합적인 의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 종로구 원남동에 2022년 개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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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 ‘엘리온’ 12월 출시

    크래프톤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운영하는 신작 게임 엘리온이 연말 출시된다. 내년 기업공개(IPO)를 앞둔 크래프톤과 지난달 상장 이후 처음으로 새롭게 게임을 서비스하는 카카오게임즈 입장에서 엘리온 흥행 여부가 기업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게임즈는 28일 엘리온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PC 온라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엘리온을 공개하고 12월 10일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엘리온은 크래프톤이 2014년부터 6년여간 공들여 개발한 게임. 카카오게임즈도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를 내놓기 전인 2016년 서비스 운영 계약을 체결했을 정도로 관심을 보인 작품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공동대표가 직접 참여해 엘리온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크래프톤은 2017년 배틀그라운드를 내놓은 이래 올해 상반기(1∼6월) 매출 8872억 원을 올리며 성공한 게임회사로 자리매김했다. 기업 가치가 많게는 30조 원이 거론될 정도다. 그동안 배틀그라운드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한계가 있었는데 엘리온이 이를 보완해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카카오게임즈도 상장 후 투자자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 결과물이 절실한 상황이다. 북미, 유럽에서 서비스 중인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외 엘리온이 새로운 글로벌 매출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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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SDS, IT-물류 ‘양날개’로 최대 실적

    삼성SDS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지연됐던 기업들의 정보기술(IT) 투자 재개에 힘입어 3분기(7∼9월)에 역대 최고 분기 매출액을 달성했다. 삼성SDS는 27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3분기 매출이 2조968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2198억 원으로 1년 전보다 6.4% 늘었다. 매출 성장은 IT 서비스와 물류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사업이 이끌었다.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필요로 한 금융회사들과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원한 제조기업들의 요구에 대응해 적극 지원했다. 기업들이 전사적자원관리(ERP), 제조관리실행시스템(MES)을 비롯해 업무 자동화, 협업 솔루션 등 비대면 업무 환경을 구현하도록 도운 것도 실적에 보탬이 됐다. 삼성SDS는 4분기(10∼12월)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투자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홍원표 삼성SDS 대표는 “코로나19로 기업들은 뉴노멀(새로운 표준) 시대 생존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됐다”며 “이런 변화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연결시키고자 사업구조 개편, 인적 경쟁력 강화, 전략투자 실행 등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2020-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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