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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4일 서울 용산구의 ‘포스트팝’. 영국 밴드 ‘라디오헤드’의 3인조 프로젝트 그룹 ‘더 스마일’의 정규 앨범 발매를 기념하는 리스닝 파티가 열렸다. 시작 직후 20, 30대 방문객 10여 명이 작은 매장을 가득 메웠고 앨범 전곡을 즐기기 시작했다. 몇몇은 편안한 좌석을 뒤로 한 채 소리의 좌우 균형이 가장 잘 맞는 ‘스위트 스팟’에 서서 눈을 감은 채 음악을 감상했다. 1시간 가까이 이어진 감상회가 끝나자 사람들은 열띤 목소리로 감상평을 나눴다. 직장인 장영하 씨는 “음악은 혼자서도 들을 수 있지만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좋은 스피커로 음악을 즐기고자 파티에 왔다”고 말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특정 앨범이나 엄선된 플레이리스트를 여럿이 함께 감상하는 음악감상회(음감회)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포스트팝에서 25일 진행된 비틀스의 앨범 ‘애비 로드’ 음감회는 선착순 접수 인원 약 10명이 즉시 마감됐다. 서울 마포구의 ‘스튜디오 오오이’는 하이파이 스피커, 앰프, DAC 장치 등이 완비된 24평 규모의 앤티크한 공간에서 매달 주제를 바꿔 일주일씩 음감회를 운영하는데, 역시 예약 시작 즉시 마감된다. 수년 전부터 유행이 된 LP카페도 ‘아무 데나 가지 않는’ 식으로 진화했다. 어중간한 청음 설비가 아닌 하이파이 오디오 시설이 완비된 곳을 찾는 것. 29일 찾은 서울 중구의 ‘헬카페 뮤직’은 수천만 원대 스피커로 음악을 들려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평일 낮임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발길로 북적였다. 세계적인 하이파이 오디오 브랜드 탄노이의 ‘웨스트민스터 로열’ 모델을 사용한다. 카페를 방문한 박은현 씨(34)는 “보급형 스피커로 LP를 틀어 주는 곳은 이제 감흥이 덜하다. 더욱 풍성한 소리를 접해 보고 싶어 집에서 한 시간 반이 걸리지만 굳이 찾아왔다”고 했다. 서울 광진구의 ‘헤르츠커피로스팅’ 역시 탄노이의 ‘코너 캔터베리’ 스피커를 사용해 마니아층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이는 보다 진화된 ‘청음 트렌드’란 평가가 나온다. 강태규 음악평론가는 “음악을 듣는 방식조차도 흔한 것을 거부하려는 것이 요즘 젊은 세대”라면서 “특히 홈 오디오, 음악 큐레이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팬데믹 이후 취향이 세분화, 고급화하면서 스마트폰이나 가정용 오디오로 음악을 듣는 데 한계를 느낀 영향도 있다”고 했다. 포스트팝을 운영하는 김민형 씨는 “스트리밍 시대 이후 음악을 앨범이 아닌 음원 단위로 소비하게 되면서 아쉬움을 느낀 젊은 층의 반응이 좋다.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고, 감상평을 나누며 함께 공부할 수 있어 재방문율도 높은 편”이라고 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김복희무용단의 대표 레퍼토리 ‘흙의 울음’이 다음 달 6, 7일 서울 강동구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에서 공연된다. 우리나라 현대무용계에서 독보적인 안무가이자 창작 무용가로 꼽히는 김복희 한양대 무용학과 명예교수(전 한국무용협회장)가 직접 안무를 맡았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원로예술인 공연 지원 사업’ 중 하나다. ‘흙의 울음’은 인간의 역사가 흙에서 시작되어 흙으로 돌아가고, 흙에서 정화되어 다시 그 흙 위에서 생성, 반복되는 것을 표현하는 작품이다. 공연은 시인 서정주가 남긴 시 ‘신부’를 바탕으로 한 ‘삶꽃 바람꽃Ⅳ-신부’로 시작된다. 작품에는 첫날밤 소박을 당한 뒤 고통을 인내해야 했던 전통적인 여인이 등장한다. 40년간 남편을 기다리다가 허무하게 재가 되어 버린 한 여인의 삶을 춤으로 보여 준다. 2부에서는 25명의 무용수가 출연하는 무용단의 대표작 ‘흙의 울음’이 이어진다. 역사는 피로 얼룩지지만, 흙이 그 얼룩을 흡수하고 정화하면서 새로운 역사가 쓰인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사육신, 사도세자 등 죽음을 남긴 역사적 사건들을 시각화하고, 음양오행과 윤회 등의 주제를 춤으로 풀어낸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기민이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무용수예요. 한국에 오기 전, 파리오페라발레단 동료들에게 ‘우주대스타’ 기민 킴이랑 공연하러 간다고 자랑하고 왔어요.” “세은 누나는 제가 초등학생 때 ‘같이 춤추자’며 쫄쫄 따라다닌 동경의 대상이었어요. 순혈주의가 강한 파리오페라발레단에 한국인 단원이 늘어난 건 세은 누나의 활약 덕분이죠.” 다음 달 1, 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리는 국립발레단 ‘라 바야데르’에 주인공 역으로 출연하는 프랑스 파리오페라발레단의 에투알(수석무용수) 박세은(35)과 러시아 마린스키발레단 수석무용수 김기민(32)이 이렇게 말했다. 27일 예술의전당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였다. 두 사람이 14년 만에 파트너로 만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회차당 약 2000석 규모 티켓은 3분 만에 매진됐다. 둘의 호흡은 2010년 유니버설발레단 ‘라 바야데르’가 마지막이다. 소속 발레단의 시즌 공연이 한창인 때, 두 사람이 시간을 쪼개면서까지 이번 무대에 오르기로 결심한 이유는 뭘까. 이들은 “처음으로 함께 춤춘 곳이 15년 전 국립발레단이었기 때문에 더 뜻깊다. 특히 한국에서 전막 발레에 출연할 수 있어 정말 기쁘다”고 입을 모았다. 김기민은 “2010년 ‘라 바야데르’에선 내 욕심이 지나쳤다. 이번엔 누나의 춤이 돋보이도록 뒤에서 잘 받쳐주겠다”며 웃었다. 두 사람은 2011년 나란히 유럽에 진출하면서 세계적인 무용수로 도약했다. 그해 각자 마린스키발레단과 파리오페라발레단에 입단한 김기민과 박세은은 2015년과 2021년에 소속 발레단 사상 첫 동양인 수석무용수가 됐다. 무용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브누아 드 라 당스’에서는 김기민이 2016년, 박세은이 2019년에 최고 무용수상을 수상했다. 두 사람이 호흡을 맞추는 ‘라 바야데르’는 프랑스어로 ‘인도의 무희’를 뜻한다. 고대 인도를 배경으로 힌두 사원의 무희 니키야와 전사 솔로르 간 비극적 사랑을 그린다. 박세은과 김기민은 각각 니키야, 솔로르 역으로 춤춘다. 이번이 네 번째 ‘라 바야데르’인 박세은은 같은 작품에 지금까지 100회 가까이 출연한 김기민을 이렇게 치켜세웠다. “진심에서 우러나는 느낌이 있고, 작품의 모든 버전을 다 해석하고 있어요. 2015년 파리오페라발레단에서 기민이가 ‘라 바야데르’를 추고 간 후 동료들이 기민이의 영상을 돌려봤죠. 당시 부상을 당하고도 춤을 잘 추는 모습에 동료들이 놀라던 기억이 나요.” 세계적인 발레 스타를 꿈꾸는 한국인 무용수들에게 이들은 본보기다. 박세은의 입단 이후 현재 파리오페라발레단에는 한국인 무용수가 총 7명으로 늘었고, 마린스키발레단에는 발레리노 전민철이 입단할 예정이다. 박세은은 “후배들은 신체 조건으로도, 기술적으로도 훨씬 좋아지고 있기에 조언을 해주기는 어렵다. 예술은 행하는 본인이 정답을 찾아가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기민은 이렇게 답했다. “꿈이 한 가지에 그치면 단조로운 예술가가 될 수밖에 없어요. 다른 방향을 무서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선배로서 그런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기민이는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무용수예요. 한국에 오기 전, 파리오페라발레단 동료들에게 ‘우주대스타’ 기민 킴이랑 공연하러 간다고 자랑하고 왔어요.”“세은 누나는 제가 초등학생 때 ‘같이 춤추자’며 쫄쫄 따라다닌 동경의 대상이었어요. 순혈주의가 강한 파리오페라발레단에 한국인 단원이 늘어난 건 세은 누나의 활약 덕분이죠.”다음 달 1, 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리는 국립발레단 ‘라 바야데르’에 주인공 역으로 출연하는 프랑스 파리오페라발레단의 에투알(수석무용수) 박세은(35)과 러시아 마린스키발레단 수석무용수 김기민(32)은 이렇게 말했다. 두 사람이 14년 만에 파트너로 만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약 2000석 규모 티켓은 3분 만에 매진됐다. 둘의 호흡은 2010년 유니버설발레단 ‘라 바야데르’가 마지막이었다. 소속 발레단의 시즌 공연이 한창때, 두 사람이 시간을 쪼개면서까지 이번 무대에 오르기로 결심한 이유는 뭘까. 27일 예술의전당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두 사람은 “처음으로 함께 춤춘 곳이 15년 전 국립발레단이었기 때문에 이번 공연이 더 뜻깊다. 특히 한국에서 전막 발레에 출연할 수 있어 정말 기쁘다”고 입을 모았다. 김기민은 “2010년 ‘라 바야데르’에선 내가 어리고 욕심이 지나쳤다. 이번엔 누나의 춤이 돋보이도록 뒤에서 잘 받쳐주겠다”고 웃었다.예원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선후배 사이인 두 사람은 2011년 나란히 유럽에 진출하면서 세계적인 무용수로 도약했다. 그해 각자 마린스키발레단과 파리오페라발레단에 입단한 김기민은 2015년, 박세은은 2021년에 소속 발레단 사상 첫 동양인 수석무용수가 됐다. 무용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브누아 드 라 당스’에서는 김기민이 2016년, 박세은이 2019년에 최고 무용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두 사람이 호흡을 맞추는 ‘라 바야데르’는 프랑스어로 ‘인도의 무희’를 뜻한다. 고대 인도를 배경으로 힌두 사원의 무희 니키야와 전사 솔로르, 그의 약혼녀인 감자티 공주, 니키야를 짝사랑하는 최고승려 브라민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다. 박세은과 김기민은 각각 니키야, 솔로르 역으로 춤춘다. ‘라 바야데르’는 이번이 네 번째 공연인 박세은은 같은 작품에 지금까지 100회 가까이 출연한 김기민에 대해 이렇게 치켜세웠다.“진심에서 우러나는 느낌이 있고, ‘라 바야데르’의 모든 버전을 다 해석하고 있어요. 2015년 파리오페라발레단에서 기민이가 ‘라 바야데르’를 추고 간 후 동료들이 기민이의 영상을 돌려봤죠. 당시 부상을 당하고도 춤을 잘 추는 모습에 동료들이 놀라던 기억이 나요.” 세계적인 발레 스타를 꿈꾸는 한국인 무용수들에게 이들은 본보기다. 박세은의 입단 이후 현재 파리오페라발레단에는 한국인 무용수가 총 7명으로 확대됐고, 마린스키발레단에는 발레리노 전민철이 입단할 예정이다. 박세은은 “후배들은 신체 조건으로도, 기술적으로도 우리 때보다 훨씬 좋아지고 있기에 조언을 해주기는 어렵다. 예술은 행하는 본인이 정답을 찾아가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기민은 선배 무용수로서 이렇게 답했다.“꿈이 한 가지에 그치면 단조로운 예술가가 될 수밖에 없어요. 다른 방향을 무서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선배로서 그런 환경을 만들어주고자 노력하겠습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끝이 보이지 않는 계단에서 희뿌연 연기가 심연처럼 피어난다. 증오와 비애가 덧칠된 얼굴을 한 햄릿이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왕이 된 숙부를 정면으로 보고 섰다. 금방이라도 바스러질 듯 응어리진 내면이 햄릿의 숨소리에 응축됐다. 햄릿을 연기한 배우 조승우는 낮지만 또렷하게 읊조리며 비극의 서막을 알린다. “폐하, 제 애도의 시간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다음 달 17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열리는 연극 ‘햄릿’의 도입부다. 조승우가 데뷔 24년 만에 처음 택한 연극이란 사실이 화제가 되며 약 1000석 규모 좌석은 예매 시작 직후 전 회차 매진됐다. 조승우를 포함해 총 15명의 배우가 단일 캐스트로 출연한다. 연기 경력 51년의 원로 배우 전국환, 드라마 ‘비밀의 숲’ 등에 출연한 배우 박성근이 각각 덴마크의 선왕 역과 숙부 클로디어스 역을 맡았다. 조승우는 이번이 첫 연극인 만큼 수개월의 고민 끝에 출연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 영화 ‘춘향뎐’으로 데뷔한 이후 ‘지킬 앤 하이드’ ‘오페라의 유령’ 등 굵직한 뮤지컬에 얼굴을 비쳤다. 배우라면 누구나 꿈꾸는 배역이지만 올해 들어 주요 무대에서만 세 번째로 오르는 ‘햄릿’이란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박정자, 전무송 등 연극계 거목이 대거 출연한 신시컴퍼니 버전과 파격적 각색으로 큰 호응을 얻은 국립극단 버전이 앞서 공연됐다. 오랜 고민이 무색하게 조승우는 익살과 살의를 오가는 말투, 턱과 눈썹의 미세한 떨림 등으로 햄릿의 하릴없는 고뇌를 능숙하게 표현했다. 국립극단 공연에서 배우 이봉련이 햄릿의 광기와 강인함을 집중적으로 풀어낸 것과 차별화됐다. 3막 1장,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다’로 잘 알려진 명대사는 속도감 있게 쏟아내 강렬함을 줬다. 올여름 공연된 4대 비극 ‘맥베스’에서 주인공을 맡은 배우 황정민이 셰익스피어 특유의 시적인 대사 속 운율감을 잘 살렸다면, 조승우는 대사 속 혼재된 감정을 예민하게 담아내 말 한마디 한마디의 속뜻을 부각했다. 공연에는 청각적 효과가 섬세하게 사용돼 긴장감을 효과적으로 끌어올렸다. 날카로운 검을 바닥에 긁고, 반지 낀 손가락으로 술잔을 두드리는 것이 대표적이다. 등장인물들이 파멸에 접어드는 공연 후반부는 그 내리막길을 비교적 완만하게 펼쳐내 작품의 메시지를 강조했으나 다소 늘어지는 느낌을 줬다. 작품 연출은 ‘와이프’ ‘그을린 사랑’ 등에서 감각적, 현대적 해석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으며 제56회 동아연극상 연출상을 수상한 신유청이 맡았다. 그가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을 연출한 건 처음이다. 불안감을 시각적으로 자극하고 등장인물을 강조한 무대세트도 강점이다. 무대 깊숙이 펼쳐진 23m 길이의 계단식 복도, 피사의 사탑처럼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선 3개의 기둥은 늪에 빠진 듯한 내면을 무게감 있게 표현했다. 동아연극상에서 무대예술상을 두 차례 거머쥔 무대미술가 이태섭이 디자인했다. 다만 햄릿을 제외한 나머지 등장인물의 매력이 잘 느껴지지 않는 점은 아쉽다. 덴마크의 왕비이자 햄릿의 어머니인 거트루드가 욕망과 죄의식 사이에서 갈등하는 면모는 다소 평면적으로 다뤄진 듯하다. 햄릿의 연인 오필리아 역은 450 대 1에 달하는 치열한 공개 오디션 경쟁률을 뚫은 배우 이은조가 연기했다. 그러나 광기를 분출하는 장면 등 일부 대목에서 부자연스럽게 느껴졌고, 당대 억압된 여성상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했던 오필리아의 입체성이 잘 드러나지 않았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초인공지능(AI)이 인간의 삶을 통제하는 근미래, 분절된 불협화음이 극장을 울린다. ‘띠-띠-뚜-뚜-띠….’ AI ‘라이카’가 알고리즘 분석에 돌입한다. 관객 귀 옆에서 들리던 신호음은 점차 객석 뒤편으로 멀어지며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라이카가 관장하는 세상이 구축된 것 같다. 서울 종로구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공연 중인 국립극단 공상과학(SF) 연극 ‘모든’은 화려한 시각효과 없이 음향만으로 디스토피아적 미래를 보여 준다. 최근 연극계에 SF가 주요 장르로 자리 잡으면서 다채로운 음향 효과가 활용되고 있다. SF 영화에 비해 시각효과의 제한이 많지만, 극장의 공간감과 현장성을 음향과 결합해 한계를 넘어서고 있는 것. 연극 ‘모든’의 김정호 음향 디자이너는 “등장인물별 효과음을 만들어 각기 다른 스피커에서 출력되도록 했다”며 “영화에서 흔히 접했던 효과음, 음향 방식 대신 예상치 못한 소리를 입체감 있게 들려줌으로써 관객에게 낯선 감각을 제공하려 했다”고 말했다. SF 연극에서 음향 효과는 보조 수단을 넘어 관객의 상상력을 극대화하는 주역이다. 31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서울 종로구 씨어터 쿰에서 공연되는 ‘어느 물리학자의 낮잠’은 극 중 핵심 소재인 ‘야광 버섯’이 별처럼 군락을 이루고 우주처럼 확장되는 이미지를 소리로 들려준다. 시공간이 순환하는 소리는 스피커 출력 위치를 좌우로 옮겨 가며 표현된다. 사운드 디자인을 맡은 목소(본명 우정인)는 “찬란한 느낌의 소리를 신시사이저로 만들되, 사이버틱한 질감을 덜고 별 무리의 따뜻함을 강조했다”며 “실제 우주 공간에는 소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난다면 왜, 어떻게 들려야 하는가에 대해 근본적으로 고민했다. SF 영화에서 들어본 익숙한 소리에 그친다면 상상의 여지가 축소된다”고 했다. 가상현실(VR) 콘텐츠, 게임업계에서 상용화된 입체(3D) 오디오 기술을 적극 도입하기도 한다. 올 8, 9월 서울 성동구 우란2경에서 열린 SF 연극 ‘땅 밑에’는 무대에 배우가 없는 오디오형 연극이다. 관객은 헤드폰과 스피커를 타고 생생하게 들려오는 연기와 소리만으로 주인공들의 탐사를 좇는다. 사전 제작된 오디오는 배우들이 실제 곁에서 말하는 것 같은 현장성을 느낄 수 있도록 객석에 설치된 특수 마이크를 통해 녹음했다. 작품을 연출한 사운드 아티스트 정혜수는 “스피커 40여 대를 공연장 천장부터 객석 밑까지 반구 형태로 배치해 공간 음향적 효과를 강화했다”며 “헤드폰엔 헤드트래커를 부착해 관객이 각자 움직임에 따라 능동적으로 이야기에 빠져들게끔 연출했다”고 설명했다. 정혜수 사운드 아티스트는 “연극의 경우 이야기가 진행되는 방식, 극장의 음향적 특성 등을 고려해 소리의 위치와 움직임을 계산하면서 세심하게 설계할 수 있다”며 “관객의 상상력을 영화보다 더 효과적으로 자극해 몰입감 높고 차별화된 관극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서울로 오는 비행기 안에서 K팝과 관련된 콘텐츠는 모조리 봤어요. 안무는 물론이고 이를 담아낸 뮤직비디오에 감탄을 거듭했죠.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영화로는 한국 영화를 꼽겠어요. 시각적으로 특출난 나라에서 ‘샤잠!’을 다시 공연할 수 있어 기쁩니다.” 25∼27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에서 펼쳐지는 ‘샤잠!’을 연출한 필리프 드쿠플레(63·사진)가 내한 공연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22일 극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다. 현대무용과 서커스, 연극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샤잠!’이 한국에서 공연되는 것은 1999년 이후 25년 만. 세계적인 연출가 겸 안무가인 드쿠플레는 1992년 프랑스 알베르빌 겨울올림픽 개회식 예술감독을 맡으면서 이름을 알렸다. 지난해 걸그룹 블랙핑크의 리사가 출연해 화제가 된 프랑스 카바레 쇼 ‘크레이지 호스’의 ‘욕망’을 연출하기도 했다.이번에 공연되는 ‘샤잠!’은 1998년 초연작을 3년 전 개작한 버전이다. 칸 영화제 50주년을 기념해 기획된 이 작품은 고난도 무용과 거울, 영상, 액자 등을 다채롭게 활용한 ‘환상적 이미지’로 영화에 대한 오마주를 담았다. 20여 년 전 16mm 필름으로 촬영한 공연 영상이 무대 위에 투사되고, 무용수들의 춤이 영상 및 거울 속 반사체와 중첩되며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오간다. 새롭게 다듬은 버전이지만 초연을 이끈 무용수와 연주자들이 그대로 출연한다. 오프닝 장면에는 창립 단원들과 함께 세월을 맞은 드쿠플레가 직접 무대에 올라 즉흥 안무를 선보인다. 그는 “초연 당시 스물다섯 살이었던 한 여자 무용수는 이제 중년이 됐다. 25년 전 췄던 독무를 이번에도 추는데, 다리를 180도로 들어 올리는 각도가 지금은 조금 모자랄지도 모르겠다”면서 “그러나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충만함과 우아함이 부족한 5%를 채운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예리함은 잃을지라도 더 큰 존재감을 갖게 되는 법”이라며 작품의 메시지를 설명했다. ‘샤잠!’은 공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15분 전, 극장 로비에서부터 시동을 건다. 커다란 털모자를 쓴 무용수와 북을 두드리고 트럼펫을 부는 연주자들이 코앞에서 퍼레이드를 펼치는 것. 약 40년간 ‘벽’을 허물고자 노력해온 드쿠플레는 이번 공연을 통해 ‘방울방울 신선한 공기’를 한국 관객에게 안겨주고 싶다고 했다. “우리네 일상이 행복하기만 하진 않죠. 하지만 관객이 행진을 따라 객석으로 들어서고, 공연을 끝까지 본 뒤엔 행복감에 젖어들 수 있길 바랍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돈과 가족’을 소재로 한 옴니버스 블랙 코미디 창작극이 대학로에서 펼쳐진다. 극단 ‘제작소 샐러리’는 11월 20~24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드림시어터 소극장에서 연극 ‘극한 가족’을 공연한다. 이번 연극은 가족과 평범한 삶을 꾸려나가고자 하지만 돈에 흔들리는 이웃들의 이야기를 4개의 단막극으로 담았다. △강아지를 키우는 부자 이모에게 돈을 빌리러 찾아온 조카의 이야기 ‘이모집 강아지 뽀삐’(정다운 작·연출)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보금자리를 떠나 지방으로 가게 된 가족을 소재로 한 ‘가족여행’(조인숙 작, 안소현 연출) △냉혹한 현실 앞에서 한없이 초라해지는 아버지를 다룬 ‘국밥집 살인사건’(정다운 작, 안소현 연출) △누구보다 가깝지만 사소한 갈등이 끊이지 않는 엄마와 딸의 이야기 ‘박순수 침구’(정다운 작·연출) 등으로 구성됐다. 극단 측은 “옆집에 실제 살 법하지만 특별한 가족의 이야기”라며 “‘돈’이라는 현실의 벽 앞에서 무너지거나 흔들리는 모습들이 잔잔한 웃음과 감동으로 무대 위에서 펼쳐질 것”이라고 밝혔다. 2022년 11월 창단한 제작소 샐러리는 일상의 풍경과 소소한 에피소드를 소재로 따뜻한 감성의 창작극을 무대에 올려 왔다. 이번 공연엔 예문지, 이귀우, 하지운, 김성일, 노다인, 이다래 배우가 출연한다. 만 13세 이상 관람가.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서울로 오는 비행기 안에서 K팝에 관련된 콘텐츠는 모조리 봤어요. 안무는 물론, 이를 담아낸 뮤직비디오에 감탄을 거듭했죠.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영화로는 한국 영화를 꼽겠어요. 시각적으로 특출난 나라에서 ‘샤잠!’을 다시 공연할 수 있어 기쁩니다.”25~27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에서 펼쳐지는 ‘샤잠!’을 연출한 필립 드쿠플레(63)가 내한 공연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22일 극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다. 현대무용과 서커스, 연극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샤잠!’이 한국에서 공연되는 건 1999년 이후 25년 만. 세계적인 연출가 겸 안무가인 드쿠플레는 1992년 프랑스 알베르빌 동계올림픽 개막식 예술감독을 맡으면서 이름을 알렸다. 지난해 걸그룹 블랙핑크의 리사가 출연해 화제가 된 프랑스 카바레 쇼 ‘크레이지 호스’의 ‘욕망’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번 공연되는 ‘샤잠!’은 1998년 초연작을 3년 전 개작한 버전이다. 칸영화제 50주년을 기념해 기획된 이 작품은 고난도 무용과 거울, 영상, 액자 등을 다채롭게 활용한 ‘환상적 이미지’로써 영화에 대한 오마주를 담았다. 20여 년 전 16mm 필름으로 촬영한 공연 영상이 무대 위 투사되고, 무용수들의 춤이 영상 및 거울 속 반사체와 중첩되며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오간다. 새롭게 다듬은 버전이지만 초연을 이끈 무용수와 연주자들이 그대로 출연한다. 오프닝 장면에는 창립 단원들과 함께 세월을 맞은 드쿠플레가 직접 무대에 올라 즉흥 안무를 선보인다. 그는 “초연 당시 스물다섯 살이었던 한 여자 무용수는 이제 중년이 됐다. 25년 전 췄던 독무를 이번에도 추는데, 다리를 180도로 들어 올리는 각도가 지금은 조금 모자랄지도 모르겠다”면서 “그러나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충만함과 우아함이 부족한 5%를 채운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예리함은 잃을지라도 더 큰 존재감을 갖게 되는 법”이라며 작품의 메시지를 설명했다.‘샤잠!’은 공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15분 전, 극장 로비에서부터 시동을 건다. 커다란 털모자를 쓴 무용수와 북을 두드리고 트럼펫을 부는 연주자들이 코앞에서 퍼레이드를 펼치는 것. 약 40년간 ‘벽’을 허물고자 노력해온 드쿠플레는 이번 공연을 통해 ‘방울방울 신선한 공기’를 한국 관객에게 안겨주고 싶다고 했다. “우리네 일상이 행복하기만 하진 않죠. 하지만 관객이 행진을 따라 객석으로 들어서고, 공연을 끝까지 본 뒤엔 행복감에 젖어들 수 있길 바랍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무대에 오르면 마치 산의 정상을 향해 오르는 기분이에요. 평지를 닮은 영화에 비해 연극은 더 큰 노력을 요구하죠. 그러나 그 꼭대기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은 정말 눈부셔요.” 칸 영화제와 베니스 영화제에서 각각 두 번의 여우주연상을 받은 프랑스 ‘국민 배우’ 이자벨 위페르는 이렇게 말했다. 다음 달 1, 2일 경기 성남아트센터에서 아시아 초연되는 연극 ‘메리 스튜어트’에서 그는 16세기 스코틀랜드의 마지막 여왕 메리 스튜어트 역을 맡으며 첫 내한 공연을 연다. 장뤼크 고다르, 폴 버호벤 등 영화계 거장들이 사랑한 영화배우로 잘 알려졌지만 이보 반 호브, 티아구 호드리게스 등 세계적인 연극 연출가들이 택한 무대 위 거목이기도 하다. 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연극 ‘베레니스’ 공연을 앞두고 있던 위페르를 전화로 만났다. “한국은 내게 특별한 나라예요.” 내한 공연에 대한 소감을 묻자 그가 수화기 너머로 설렘을 드러냈다. 1998년 제3회 부산국제영화제로 처음 한국을 찾은 위페르가 한국 땅을 밟는 건 이번이 여섯 번째. 홍상수 감독의 영화 ‘다른나라에서’ ‘클레어의 카메라’ ‘여행자의 필요’ 등 3편에 출연하면서 한국 관객에게도 눈도장을 찍었다. “부산에 두 번, 서울에 네다섯 번 갔어요. 마지막 방문 때는 서울의 산기슭에 있는 호텔에 묵으면서 등산을 했죠. 정상에 오르자 펼쳐진 도시 전경은 마법처럼 아름다웠어요. 마치 연극이라는 산을 올랐을 때처럼요.” 그가 이번에 올라야 할 연극은 1587년, 메리 여왕이 사형을 당하기 직전에 남긴 마지막 편지에서 착안했다. 왕관을 쓰고 태어난 어린 시절부터 사별과 암살로 끝난 세 번의 결혼, 왕위를 빼앗긴 뒤 18년간 이어진 감금 생활까지 망라하며 생존보다는 역사에 남기를 원했던 여왕의 삶을 그린 1인극. 특히 작품은 정치적 소용돌이 너머 메리가 품었던 사랑과 욕망의 감정까지 들여다본다. 스스로 “남자 뒤에 서 있는 여자였던 적이 없다”고 밝힌 위페르는 “메리 역시 남자로부터 가치를 부여받기보다 남자에게 사랑을, 가치를 부여하는 여자였다. 그 다층적 면모를 관객에게 잘 전달하고 싶다”고 했다. 위페르는 사실적이고 절제된 연기에 특출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메리 여왕의 냉혹하고 굴곡진 인생은 그의 연기로 어떻게 재탄생할까. 그는 “일반적인 연극보다는 퍼포먼스에 가까운 형태다. 주변 인물은 상상에 머무른 채 처음부터 끝까지 독백으로 상황과 감정을 전달해야 하기에 까다롭다”며 “애정과 비애, 분노 등을 넘나드는 감정은 목소리 높낮이, 끝없는 움직임 등 감각적으로 표현된다”고 했다. 90분 길이 공연은 궁중 무용을 닮은 춤사위와 느리고 정교한 몸짓으로 가득하다. 2019년 프랑스 파리시립극장에서의 초연을 앞두고 위페르가 “이렇게나 움직임이 많을 줄은 몰랐다”며 혀를 내둘렀을 정도. ‘이미지극의 대가’로 불리는 미국 출신 연극 연출가 로버트 윌슨이 안무하고 연출했다. 이를 아우르는 음악은 이탈리아의 영화 음악 거장 루도비코 에이나우디가 작곡했다. “윌슨과 홍상수는 비슷하고도 다른 두 천재예요. 윌슨은 완벽히 정제된 지시를 줘요. 그 결과물은 작위적인 분위기지만 이를 연기할 땐 완전한 자유를 느끼죠. 반면 홍상수의 영화는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과 달리 실은 매우 치밀하게 준비돼 있어요. 즉흥 연기는 없어요. 물론 대본이 너무도 완벽하게 쓰여서 제가 한 글자도 고치고 싶지 않지만요.” 이틀간의 짧은 공연이 끝난 뒤 그를 다시 한국 영화나 공연에서 볼 수 있을지 물었다. “아직 홍 감독과의 촬영이 예정된 작품은 없어요. 하지만 우리의 우연한 만남이 수년간 반복됐으니, 머잖아 또 손잡지 않을까요(웃음). 일어날 일은 일어나듯,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뮤지컬 ‘랭보’ 티켓을 대신 판매하고 싶습니다.” 11일 서울 종로구에서 열린 ‘웰컴대학로 공연관광 마켓’. 글로벌 여행 예약 플랫폼 ‘클룩’의 홍콩 본사 관계자가 비즈니스 상담 부스를 찾아 이 같은 러브콜을 보냈다. “K뮤지컬을 한국 여행 코스로 즐기려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랭보’를 만든 공연제작사 라이브의 배경희 홍보팀장은 “한국 작품을 통해 뮤지컬을 처음 접한 이들이 많은 중국을 중심으로 대학로 오리지널 공연을 찾는 외국인 관객이 많아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웰컴대학로 공연관광 마켓’은 외국인 공연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올해 처음 마련됐다. 미국 뉴욕 여행의 필수 코스로 브로드웨이 공연 관람이 꼽히듯, 서울 종로구 대학로도 그렇게 만들겠다는 것. 국내 공연제작사와 지역 문화관광재단 43곳, 국내외 여행사 및 티켓 판매처 55곳이 마켓에 참여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 등 세 곳이 공동 주관한 ‘제8회 웰컴대학로 페스티벌’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날 행사는 시작과 동시에 상담을 받으려는 바이어들의 발길로 북적였다. 특히 기존 공연관광의 주축이던 ‘난타’ 등 논버벌(비언어) 공연을 넘어 뮤지컬에 대한 문의가 두드러졌다. 일본 대형 여행사인 HIS의 오다 지아이 씨는 스테디셀러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를 거론하며 “언어 장벽이 있는 공연이라도 자막만 잘 제공된다면 K콘텐츠 열풍에 힘입어 관광객의 구미를 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공연 관계자들은 K공연의 관광 상품화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한중일 3개국 관계자들이 모인 포럼에서 왕해소 중국 난징해소문화전파공사 대표는 “요즘 중국에선 한국 라이선스 뮤지컬이 인기 있는데, 이를 본 현지 관객 중 방한해서 원작까지 관람하겠다는 수요가 많다”며 “한국 공연 콘텐츠가 관광 ‘끼워팔기’ 상품을 넘어 그 자체로 수익성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최대 티켓 판매처인 ‘피아’의 오다 고타로 대표는 “일본은 공연장 수가 많지만 지리적으로 흩어져 있어 관광 상품으로서의 이점이 부족하다. 반면 대학로는 브로드웨이처럼 공연장이 몰려 있어 수익 잠재력이 높다”고 말했다. ‘외국인 관객 유입’은 제작사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포화 상태에 이른 국내 공연 시장에서 외연 확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예술경영지원센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공연 1건당 평균 티켓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했다. 창작 뮤지컬 ‘당신만이’를 제작한 도모컴퍼니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은 ‘한국을 찾은 김에 최대한 누리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 내국인 관객에 비해 쿠폰 할인에 개의치 않는 등 공연 관람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보편화하면서 자막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진 것도 한몫하고 있다. 한 공연제작사 대표는 “자막을 본 해외 공연 관계자들로부터 ‘라이선스 공연을 하고 싶다’는 문의가 이어지기도 했다”고 말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소설가 한강(54)이 10일 한국인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받자 각계에서 축하와 격려가 쏟아지고 있다. 소설 ‘파친코’를 쓴 한국계 미국인 이민진 작가는 언론을 통해 공개한 성명을 통해 “한강은 용기와 상상력, 지성으로 우리의 현대 상황을 반영하는 뛰어난 소설가”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만하다”고 축하했다. 2016년 ‘채식주의자’로 한강에게 부커상을 안겨 국제적 지명도를 높여준 부커상 측도 “엄청난 소식”이라며 수상을 반겼다. 부커상 측은 한강의 노벨상 수상 직후 홈페이지에 수상 소식과 사진을 띄우고 과거 부커상 측과 했던 인터뷰를 게재했다. 미국에서 한강의 주요 작품을 출간해온 랜덤하우스 계열 호가스 출판사도 인스타그램에 한강 작가의 사진과 함께 축하 메시지를 올렸다. 이 출판사는 “202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우리의 사랑하는 작가 한강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전한다”며 “호가스의 모든 사람은 당신의 훌륭한 작품을 영어로 출판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썼다. 연예계에서도 축하 인사가 쏟아졌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는 한강이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직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수상을 알리는 기사를 공유하고 “작가님 ‘소년이 온다’ 군대에서 읽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라고 적었다. BTS 멤버 RM도 같은 기사를 공유하면서 우는 표정과 하트 이모티콘을 덧붙였다. 가수 HYNN(흰·박혜원)은 한강의 소설 ‘흰’을 읽다 ‘내가 더럽혀지더라도 흰 것만을 건넬게’라는 문장에 큰 감명과 울림을 느껴 예명까지 따라 지었다고 밝히며 축하 인사를 했다. 그는 SNS에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를 비롯해 여러 작품들을 계속해서 읽으며, 시대를, 세상을 깊게 통찰하며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시는 존경스러운 작가님”이라고 적었다. 배우 고현정도 SNS에 “드디어 한강 작가님 노벨상”이라는 문구와 함께 관련 뉴스 화면을 캡처한 것을 올렸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소설가 한강(54)이 10일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자 각계에서 축하와 격려가 쏟아지고 있다. 소설 ‘파친코’를 쓴 한국계 미국인 이민진 작가는 언론을 통해 공개한 성명을 통해 “한강은 용기와 상상력, 지성으로 우리의 현대 상황을 반영하는 뛰어난 소설가”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만하다”고 축하했다. 2016년 ‘채식주의자’로 한강에게 부커상을 안겨줘 국제적 지명도를 높여준 부커상 측도 “엄청난 소식”이라며 수상을 반겼다. 부커상 측은 한강의 노벨상 수상 직후 홈페이지에 수상 소식과 사진을 띄우고 과거 부커상 측과 했던 인터뷰를 게재했다. 미국에서 한강의 주요 작품을 출간해온 랜덤하우스 계열 호가스 출판사도 인스타그램에 한강 작가의 사진과 함께 축하 메시지를 올렸다. 이 출판사는 “202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우리의 사랑하는 작가 한강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전한다”며 “호가스의 모든 사람은 당신의 훌륭한 작품을 영어로 출판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썼다. 연예계에서도 축하 인사가 쏟아졌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는 한강이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직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수상을 알리는 기사를 공유하고 “작가님 ‘소년이 온다’ 군대에서 읽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라고 적었다. BTS 멤버 RM도 같은 기사를 공유하면서 우는 표정과 하트 이모티콘을 덧붙였다. 가수 HYNN(흰·박혜원)은 한강의 소설 ‘흰’을 읽다 ‘내가 더렵혀지더라도 흰 것만을 건넬게’라는 문장에 큰 감명과 울림을 느껴 예명까지 따라 지었다고 밝히며 축하 인사를 했다. 그는 SNS에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를 비롯해 여러 작품들을 계속해서 읽으며, 시대를, 세상을 깊게 통찰하며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져주시는 존경스러운 작가님”이라고 적었다. 배우 고현정도 SNS에 “드디어 한강 작가님 노벨상”이라는 문구와 함께 관련 뉴스 화면을 캡처한 것을 올렸다. 걸그룹 AOA 출신 배우 설현도 SNS에 한강의 ‘소년이 온다’ 일부를 발췌해 올리며 이모티콘을 통해 축하의 뜻을 표했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13인의 아해(兒孩)가 철판으로 덮인 무대 위를 걷는다. 숲속 정령처럼 자분자분한 걸음이다. 쇠로 만든 다리가 걸음을 옮길 때마다 은빛 술은 조명을 받아 물결처럼 반짝였다. 하얀 무대 벽면엔 3m 높이의 까만 그림자가 드리웠다. 돌연 첫 번째 아해가 발을 구르기 시작했다. 두 번째, 세 번째, 그리고 열세 번째 아해까지 덩달아 발맞추며 고동치는 소리를 증폭시켰다. 11∼13일 서울 강남구 플랫폼엘에서 초연되는 ‘새들의 날에: 첫 번째 이야기―13인의 아해의 불안’ 연습 현장을 8일 찾았다. 20세기 근대에 만연하던 불안을 상징적으로 담아낸 이상의 시 ‘오감도’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 인간 배우 대신 이족보행이 가능한 열세 대의 로봇이 등장해 아해를 연기한다. 이달 27일까지 서울 각지에서 열리는 ‘2024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 프로그램 중 하나다. 예술경영지원센터, 국립극장, 서울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아트코리아랩 등이 협력했다.작품은 땅에 발을 붙이고 걷는 행위가 인간에게 갖는 의미를 묻는다. 작품을 연출하고 사운드 및 기술을 총감독한 권병준 작가(사진)는 “인간은 땅을 밟고 하늘을 바라보는 존재로 태어난다. 그러나 성공에 대한 집착, 낙오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오늘날 사람들은 허공을 부유하는 새처럼 살고 있다”고 말했다. “로봇을 제작해 보니 자신의 몸무게를 버티고 일어서서 한 걸음 한 걸음 걷는 행위 자체가 기적과도 같음을 알게 됐다. 떠도는 불안 때문에 스스로 돌보기를 잊은 우리 사회의 슬픈 단면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무대 위 로봇들은 ‘하늘과 땅, 신과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설정된다. 이들은 사전 설계된 프로그래밍에 따라 철판을 두드리며 이동하는 제의식을 펼친다. 시집 ‘타지 않는 혀’ 등을 펴낸 시인 함성호가 이번 공연에 드라마투르크로 참여해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권 작가는 “겉모습과 행동이 인간과 닮았어도 로봇만이 표현할 수 있는 움직임이 있다. 그 낯설고 신비한 존재감이 샤먼의 이미지와 부합한다고 봤다”며 “목적지에 이르기 위한 걸음이 아닌, 사유와 치유의 수단으로서의 걷기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2018년부터 로봇을 이용한 전시, 공연을 제작하면서 지난해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을 수상한 권 작가가 다채롭게 걸을 수 있는 로봇을 만든 건 이번이 처음. 직진을 넘어 탭댄스, 다이아몬드 스텝, 개다리춤 등 폭넓은 보행이 가능하다. 공연 전반부, 프로그래밍에 따라 움직이던 로봇은 후반부에 이르러 스스로 움직이기도 한다. 사전 설계된 프로그래밍 없이 각자 수집한 위치 정보를 토대로 자유롭게 무대를 활보하는 것. 개발 및 연출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김택민, 하드웨어 엔지니어 이주미, 이유진 등이 함께 참여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맞춰 흘러나오는 신비로운 음악은 과거 싱어송라이터, 전자악기 개발자 등으로 활동한 권 작가가 직접 연주한다. 칼림바, 인도 풍금, 아날로그 라디오 등 생경한 소리를 가진 다양한 악기가 즉흥적으로 활용된다. 로봇 군무가 내는 소리를 수집해 그래뉼러 신시사이저로 쪼개고 늘리는 등 실시간으로 변조하는 퍼포먼스도 즉석에서 선보인다. ‘새들의 날에’는 향후 서사적 깊이가 더해진 연극 연작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권 작가는 “저예산으로 제작된 기계가 보여주는 서투른 움직임과 미묘한 떨림, 기계음은 영상 매체보다는 라이브 공연으로 풀어낼 때 관객에게 더 강렬히 다가간다고 생각한다”며 “훗날 인간이 등장하지 않는 기계적 연극을 만드는 것이 꿈”이라고 했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22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시작된 7일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이 블랙홀처럼 국감 이슈를 삼키며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장 곳곳은 여야 간 고성과 파행으로 진통을 겪었다. 야당은 이날 국감이 열린 10개 상임위 모든 곳에서 김 여사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다음 달 1일까지 진행되는 국감 기간 내내 야당이 김 여사 관련 의혹을 정조준하고 여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법 리스크로 맞불을 놓는 극한 대립이 반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국감에 불출석한 증인 21그램 김태영 이승만 대표에 대해 “이들 없이 국정감사를 진행할 수 없다”며 동행명령을 야당 단독으로 의결했다. 21그램은 김 여사의 전시기획 업체인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하고 협력한 업체로, 용산 대통령 관저 증축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따내 ‘특혜 수주’ 의혹을 받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야당의 단독 의결에 반발하며 퇴장했다. 민주당 박정현 의원은 “혈세가 투입된 관저 공사를 김 여사가 지인에게 불법으로 몰아줬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김건희 국정농단’이다. 탄핵 사유”라고 주장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선 대통령 관저 이전 업무를 총괄한 김오진 전 국토교통부 1차관이 최근 한국공항공사 사장 후보에 오른 점이 도마에 올랐다. 민주당 염태영 의원은 “21그램은 무수한 불법을 저질렀다”며 “결과적으로 불법, 방임을 조장, 지시했던 사람이 공항공사 사장으로 임명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따졌다. 야당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이원모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의 장인이 운영하는 자생한방병원에 대해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자생한방병원 이사장이 특허를 갖고 있는 치료 약재가 올 3월 건강보험 급여 대상에 포함된 것은 대통령실 인사들이 연루된 특혜라는 주장이다. 강선우 의원은 “이 전 비서관 아내는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할 정도로 김건희 여사와 친하다”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집중 부각하며 법원행정처에 이 대표 재판을 신속하게 처리해줄 것을 주문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장동혁 의원은 “공직선거법 270조에 선거범 재판 선고가 1심은 공소제기 후 6개월, 2·3심은 전심 선고 후 3개월이어서 1년 이내에 반드시 하도록 돼 있다”며 “이 대표는 799일 만에 선고된다. 방탄을 위해 얼마나 많은 정치적 쇼가 있었느냐”고 말했다. 행안위 여당 간사인 조은희 의원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지역화폐 운용사 ‘코나아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이게 이 대표가 그렇게 강조하던 지역화폐의 실체다. 이런데도 국민 세금으로 지역화폐 의무화법을 지원해야 하나”라고 비판했다.행안위서 “관저공사 불법 특혜”… 법사위선 “공천개입 탄핵 사유”[2024 국정감사]野, 10개 상임위서 ‘김건희 의혹’ 제기국토위, 관저 이전 비서관 보은 논란… 정무위, 김대남 사퇴 압력 의혹 제기문체위 “KTV 황제관람 의혹” 공방… 이상민 “관저 공사 계약 문제 없어”“반드시 지구 끝까지 쫓아가 증인으로 세워서 진실을 밝히겠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7일 오후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21그램 사무실 문을 여러 차례 두드린 뒤 아무 답이 없자 이같이 말했다. 21그램은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의 후원 업체로, 대통령 관저 공사를 경쟁 없이 수의계약으로 따내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윤 의원 등 민주당 11명과 정춘생 조국혁신당 의원,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등 행안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대통령실 불법 증축 의혹 관련 증인으로 채택된 김태영 이승만 21그램 대표가 이날 오전 열린 행정안전부 등에 대한 첫 행안위 국감에 사유서를 제출하지 않고 불출석하자 직접 동행명령장을 들고 찾아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야당 주도로 동행명령장이 발부된 데 반발하며 국감장을 퇴장했다.● 野 “공천 개입-관저 의혹 탄핵 사유”22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시작한 이날 10개 상임위 국감장마다 김 여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언급됐다. 이날 오전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가 “이번 국감에서 김건희 국정농단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하겠다. 모든 상임위에서 끝까지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말한 것이 첫날부터 현실화된 것. 대법원 등을 대상으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장에선 김 여사의 공천 개입 의혹을 포함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논란, 디올백 수수 의혹 등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쏟아졌다. 특히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명태균 씨의 여론조사에 대한 대가로 국민의힘 김영선 전 의원을 공천했다는 의혹에 대해 “명백한 탄핵 사유”라고 직격했다. 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주가조작, 양평고속도로 사업 개입, 대통령실 리모델링 관여에 이어 이젠 하다 하다 공천에 개입하고 그 대가로 여론조사를 지불받는 엄청난 일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났다”며 “탄핵 대상”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은 “아직 수사가 이뤄지기 전이고, 엄밀한 증거 조사를 거쳐야 사법부에서 최종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답했다. 행안위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들의 관저 공사 불법 진행 의혹 관련 질타에 이상민 행전안전부 장관은 사과 대신 “꼼꼼하게 준공 검사를 못 한 건 사실이지만 업체 계약에 문제는 없었다”고 했다. 야당 의원들의 사과 요구에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장에서도 야당 의원들은 대통령 관저 이전 업무를 총괄한 김오진 전 대통령관리비서관이 최근 한국공항공사 사장 후보에 오른 점을 지적하며 “국정농단”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연희 의원은 “(관저 공사는) 모든 과정에서 위법과 불법이 난무한 복마전이었다”고 했고, 같은 당 염태영 의원은 김 전 비서관의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 전 비서관은 “김 여사에게 관저 증축 관련 보고한 적 있느냐” “21그램을 최종 선정한 사람이 김 여사 아니냐”는 민주당 의원들의 질의에 모두 “말씀드릴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 박정현 의원은 “관련 의혹이 사실이면 ‘김건희 국정농단’으로, 탄핵 사유가 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했다. 정무위원회 국감에선 야당 의원들이 “한동훈을 치면 김 여사가 좋아할 것”이라고 말한 김대남 전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이 이날 SGI서울보증보험 상근감사위원직에서 사퇴한 경위를 두고 김 여사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박상혁 의원은 “김 전 행정관이 대통령실에서 익명의 압력을 받고 사퇴한 것 같다”고 했다. 같은 당 이강일 의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오버랩된다”고 했다.● 문체위에선 ‘황제 관람’ 의혹 공방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장에선 김 여사의 ‘황제 관람’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오갔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KTV(한국정책방송원)는 지난해 8600만 원을 들여 부산 엑스포 유치 기원 국악 공연을 무관객으로 녹화했는데, 당시 김 여사와 대통령실 일부 인사가 관람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황제 관람’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강유정 의원은 “KTV가 공연 장소 사용 허가 신청서를 내면서 대통령 내외가 참석한다는 사실을 명시했다. 이 신청서를 문체부가 허가해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팩트는 KTV 행사에 김 여사가 중간에 참석해 출연자를 격려하고 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에서도 김 여사 논란이 최소 한 차례 이상 언급되면서 여야 의원들 간 설전이 오갔다.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안규영 기자 kyu0@donga.com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김호경 기자 kimhk@donga.com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2000년대 한류 열풍을 이끌었던 드라마 ‘겨울연가’(사진)가 극장용 영화로 만들어져 일본에서 개봉된다. ‘겨울연가’의 제작사 팬엔터테인먼트는 7일 “드라마의 일본 방영 20주년(2023년)을 맞아 일본 배급사와 시청자들에게서 지속적인 제작 요청을 받아 영화화를 결정했다”며 “일본 내 2025년 겨울 개봉을 목표로 편집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2002년 KBS 2TV에서 방영된 최지우, 배용준 주연의 드라마 ‘겨울연가’는 이듬해 일본 NHK에서 ‘겨울 소나타(冬のソナタ)’라는 제목으로 방영돼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내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영화판은 원작의 화질을 4K로 개선하고 색 보정 작업을 통해 새로운 느낌을 줄 예정. 아울러 기존 드라마 수록곡을 관현악 버전으로 편곡해 다시 녹음한다. 원작 드라마를 연출한 윤석호 감독이 영화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한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반드시 지구 끝까지 쫓아가 증인으로 세워서 진실을 밝히겠다.”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7일 오후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21그램 사무실 문을 여러 차례 두드린 뒤 아무 답이 없자 이같이 말했다. 21그램은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의 후원 업체로, 대통령 관저 공사를 경쟁 없이 수의계약으로 따내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윤 의원 등 민주당 11명과 정춘생 조국혁신당 의원,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등 행안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대통령실 불법 증축 의혹 관련 증인으로 채택된 김태영 이승만 21그램 대표가 이날 오전 열린 행정안전부 등에 대한 첫 행안위 국감에 사유서를 제출하지 않고 불출석하자 직접 동행명령장을 들고 찾아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야당 주도로 동행명령장이 발부된 데 반발하며 국감장을 퇴장했다.● 野 “공천 개입-관저 의혹 탄핵 사유”22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시작한 이날, 10개 상임위 국감장마다 김 여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언급됐다. 이날 오전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가 “이번 국감에서 김건희 국정농단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하겠다. 모든 상임위에서 끝까지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말한 것이 첫날부터 현실화된 것.대법원 등을 대상으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장에선 김 여사의 공천 개입 의혹을 포함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논란, 디올백 수수 의혹 등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쏟아졌다. 특히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명태균 씨의 여론조사에 대한 대가로 국민의힘 김영선 전 의원을 공천했다는 의혹에 대해 “명백한 탄핵 사유”라고 직격했다. 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주가조작, 양평고속도로 사업 개입, 대통령실 리모델링 관여에 이어 이젠 하다 하다 공천에 개입하고 그 대가로 여론조사를 지불받는 엄청난 일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났다”며 “탄핵 대상”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은 “아직 수사가 이뤄지기 전이고, 엄밀한 증거 조사를 거쳐야 사법부에서 최종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답했다.국토교통위원회 국감장에서도 야당 의원들은 대통령 관저 이전 업무를 총괄한 김오진 전 대통령관리비서관이 최근 한국공항공사 사장 후보에 오른 점을 지적하며 “국정농단”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연희 의원은 “(관저 공사는) 모든 과정에서 위법과 불법이 난무한 복마전이었다”며 국토교통부의 추가 감사를 요구했고, 같은 당 염태영 의원은 김 전 비서관의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증인으로 출석한 김 전 비서관은 “김 여사에게 관저 증축 관련 보고한 적 있느냐” “21그램을 최종 선정한 사람이 김건희 여사 아니냐”는 민주당 의원들의 질의에 모두 “말씀드릴 수 없다”고 했다. 박정현 민주당 의원은 “관련 의혹이 사실이면 ‘김건희 국정농단’으로 탄핵 사유가 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했다.정무위원회 국감에선 야당 의원들이 “한동훈을 치면 김 여사가 좋아할 것”이라고 말한 김대남 전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이 이날 SGI서울보증보험 상근감사위원직에서 사퇴한 경위를 두고 김 여사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박상혁 의원은 “김 전 행정관이 대통령실에서 익명의 압력을 받고 사퇴한 것 같다”고 했다. 같은 당 이강일 의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오버랩된다”고 했다.● 문체위에선 ‘황제 관람’ 의혹 공방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장에선 김 여사의 ‘황제 관람’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오갔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KTV(한국정책방송원)는 지난해 8600만 원을 들여 부산 엑스포 유치 기원 국악 공연을 무관객으로 녹화했는데, 당시 김 여사와 대통령실 일부 인사가 관람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황제 관람’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강유정 의원은 “KTV가 공연 장소 사용 허가 신청서를 내면서 대통령 내외가 참석한다는 사실을 명시했다. 이 신청서를 문체부가 허가해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팩트는 KTV 행사에 김 여사가 중간에 참석해 출연자를 격려하고 간 것”이라며 “김 여사가 공연장에 늦게 왔다고 당일 밤에야 전화를 받았다”고 해명했다.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도 김 여사 논란이 최소 한 차례 이상 언급되면서 여야 의원들 간 설전이 오갔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윤명진 기자 mjlight@donga.com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2000년대 한류 열풍을 이끌었던 드라마 ‘겨울연가’가 극장용 영화로 만들어져 일본에서 개봉된다. ‘겨울연가’의 제작사 팬엔터테인먼트는 7일 “드라마의 일본 상영 20주년(2023년)을 맞아 일본 배급사와 시청자들에게서 지속적인 제작 요청을 받아 영화화를 결정했다”며 “일본 내 2025년 겨울 개봉을 목표로 편집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2002년 KBS 2TV에서 방영된 최지우, 배용준 주연의 드라마 ‘겨울연가’는 이듬해 일본 NHK에서 ‘겨울 소나타’(冬のソナタ)라는 제목으로 방영돼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내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영화판은 원작의 화질을 4K로 개선하고 색 보정 작업을 통해 새로운 느낌을 줄 예정. 아울러 기존 드라마 수록곡을 관현악 버전으로 편곡해 다시 녹음한다. 원작 드라마를 연출한 윤석호 감독이 영화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한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가수 나훈아(사진)가 내년 1월 서울 공연을 끝으로 가요계를 떠난다고 예고했다. 4일 나훈아의 소속사 예아라·예소리에 따르면 내년 1월 10∼12일 서울 올림픽공원 KSPO돔에서 ‘2024 나훈아 고마웠습니다-라스트 콘서트’가 열린다. 나훈아는 올해 2월 돌연 은퇴를 선언한 뒤 전국 투어 콘서트를 열고 있는데 내년 서울 공연을 마지막으로 가수 활동을 접겠다는 것. 1966년 데뷔한 지 59년 만에 은퇴하게 되는 셈이다. 나훈아는 이날 소속사를 통해 공개한 편지에서 “처음 겪어 보는 마지막 무대가 어떤 기분일지 짐작하기 어려워도, 늘 그랬듯 ‘신명 나게 더 잘해야지’ 하는 마음이 가득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활짝 웃는 얼굴로 이별의 노래를 부르려 합니다. 여러분, 고마웠습니다”라고 덧붙였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붉은 천을 덧댄 의자, 포근한 크림이 얹어진 비엔나 커피. 턴테이블에서는 12인치 LP가 이따금 튀는 소리를 내며 1990년대 히트곡 ‘가을 아침’과 ‘샴푸의 요정’을 흘려보낸다. 크롭톱과 통 큰 청바지로 끌밋하게 꾸민 사람들이 카페에 둘러앉았다. 30여 년 전 음악다방 같기도 한 이곳은 2024년, 전국 곳곳에 포진한 뉴트로 카페의 풍경이다. 1980, 90년대에 어린 꼬마였거나 태어나지도 않았던 오늘날 젊은층이 과거에 향수를 느끼는 이유는 뭘까. 이 책은 불과 100년 전만 해도 질병으로 분류됐던 노스탤지어(nostalgia)의 기원과 시대별 변천사를 세밀하게 짚으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지나간 때에 감정을 채우고 장밋빛 조명을 비추는” 노스탤지어는 비단 21세기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다. 종교 전쟁, 제국주의, 산업화 등 크고 작은 사회적 변화가 발생할 때마다 벌어졌다. 노스탤지어의 역사를 총 10장에 걸쳐 파헤친 책에 따르면 노스탤지어는 1669년, 스위스 용병들 사이에서 확산한 ‘향수병’을 의사인 요하네스 호퍼가 최초로 규명하며 역사에 기록됐다. 그리움의 정서가 반대 진영을 넘나들며 선전 도구로 이용됐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18세기, 노스탤지어는 노예로 끌려간 비백인종의 나약함을 나타내는 지표였으나 19세기에 이르러 제국주의 백인들이 ‘문명화된’ 생활에서 겪은 병리적 반응으로 풀이됐다. 2016년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고 외치며 보수 진영을 집결시켰고, 2020년 조 바이든 대통령 역시 분열 없던 공동체적 조국에 대한 향수를 소환했다. 오늘날 되풀이되는 ‘노스탤지어 유행’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1970년대 불황에 빠진 미국에서는 1920년대 패션, 먹거리, 교육 등이 맹목적으로 유행했다. 이에 저자는 책 ‘좋았던 그 시절: 끔찍했지’를 인용한다. “우리는 그 당시 실업자들의 굶주림과 절망, 범죄와 부패는 망각하고 있다. 지금 상황이 나쁠 수 있지만 ‘좋았던 그 시절’에는 한없이 더 나빴다.”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