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디지털아카이브
뉴스
포토
신문광고
신문만화
뉴스
오늘의 신문
호외Zip
기획·연재
인터뷰&
동아플래시100
포토
포토파노라마
테마컬렉션
SNS
신문광고
신문만화
고바우영감
나대로선생
공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톡
https://www.donga.com/archive/newslibrary/list?cid=3662470&m=series&query=10790
URL복사
URL주소가
복사
되었습니다.
닫기
기획·연재
1973.02.06 ~ 1973.04.13
연예수첩반세기-가요계
동아일보는 대중가요 반세기의 흔적을 통해 우리 민족이 겪었던 고락의 세월을 다시 찾아보자는 의미에서 한국가요의 측면사를 연재했다. 한국 대중가요 초창기부터 새로운 황금기를 맞이한 1960년대 초까지의 가요 역사를 에피소드 중심으로 엮었다.
49
공유하기
최신순
오래된순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1> 대중가요의 源流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①대중가요의 源流찬송가 영향받은 唱歌서由來開化뒤「反抗·自主」를 노래新文化運動의 礎石 역할도 大衆속에서 태어나 大衆속에서 숨쉬고 지금도 겨레의 가슴속에 살아남은 노래들…。 격동과 풍운의 半世紀를 지나오는동안明滅했던 수많은노래、곧 大衆歌謠는 流浪의 슬픔과 亡國의 恨을 달래줬고 解放의 感激을…
1973.02.06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2> 唱歌의 발전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②唱歌의 발전六堂의「鐵道歌」이어 唱歌風校歌제정 활발合邦후 抵抗잊고 感傷에 빠져 「우렁차게 토하난 기적소래에/남대문을 등디고 떠나나가서/빨리부난 바람의 형세같으니/날개가진 새라도 못따르겠네」 一九○四年 日本에 유학한六堂崔南善은 새로운文明의 힘、기차를 보고 크게 감명을 받았다。 당시 일본에서도…
1973.02.07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3> 初期의 流行歌들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③初期의 流行歌들留學生즐겨부른「學徒歌」、本格대중가요 효시이풍진 세상을 만났으니…「希望歌」크게 流行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草創期가 언제인가는 딱 잘라 말할수없는 難㸃이있다。 왜냐하면「가요곡」이란것이 처음부터 그렇게 불려진것이아니라「唱歌」에서 서서히 변질돼왔기때문이고그것이「流行歌」를거쳐 大衆歌謠로이름이 …
1973.02.08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4> 初期의 歌謠人들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④初期의 歌謠人들金龍煥、처음으로 作曲·歌手겸해대머리蔡奎燁、이마에 숯가루바르고 熱演 레코드가 나오기 이전의 歌謠界는 보잘것이 없었고 作詞 作曲 노래가 확연히 구분된것도 아니었으니 노래는극단의 幕間가수나 口傳에의해 퍼져갔다。 따라서 三·一운동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한작곡가나 가수들은 개척자로서 …
1973.02.09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5> 幕間가수 上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⑤幕間가수 ㊤「土月會」舞臺서 幕間양념으로 한曲調씩人氣오르자 코메디도 一九二二年에 東京유학생들로 조직된 土月會는 우리나라 新劇運動의 원동력이었다。一九二三年 여름방학의 첫공연은 실패로 끝났지만 二회공연때부터는「톨스토이」의「부활」、「마이아 펠스탈」의「알트 하이델베르크」、「스트린드베르히」의「債鬼」、「버나드 쇼…
1973.02.10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6> 幕間가수 下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⑥幕間가수㊦流浪극단배우들이 歌手겸해…25年경에 全盛申카나리아·金蓮實 人氣높아辯士 金永煥, 作曲으로 히트 『당시(一九一○年代)는 유랑극단을「가재잡이」라고했지요。 산골짜기도 마다않고 방방곡을 누볐으니 생긴이름입니다만|。』(作詞家 高明基) 남의집 창고나여관마당에 멍석을깔면 그것이 곧극장이던 시절이었다。 …
1973.02.12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7> 留聲機의 등장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⑦留聲機의 등장李東伯등名唱 日本에 가 우리말 첫 취입「새소리판 왔소.소리넣은 사람宋萬甲…」廣告도 요즘은 스테레오다 八本트랙이다 해서 神祕한 소리의세계를 마음 껏즐길수 있지만 一九一○년대蓄音機의등장은참으로 혁명적인 것이었다。 사람의 목소리가 기계속에서그대로 되살아나온다는것은 도대체 상식으로는…
1973.02.13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8〉 尹心悳의 情死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⑧尹心悳의 情死「광막한황야 달리는人生」、愛人과 현해탄에죽은뒤「死의찬미」流行…日業者 크게致富 한국에 들어온 日本의 레코드資本을 크게 도와준것은 익살맞게도 尹心悳의「死의 찬미」였다。 「玄海灘 激浪중에 青春男女 情死」 「藝術에 共鳴되야 八年전사랑의 싹」 一九二六年八月三日 관부연락선「德壽丸」에서 발…
1973.02.14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9> 기생歌手들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⑨기생歌手들女歌手 志望生없어 紅燈街까지 뒤지기도〃기구한 팔자 광대패에 낏수야〃…기생도 거절尹心悳 情死뒤 형세急變、李花子등 데뷰 방송국의 애머추어노래자랑이나 신인발굴 쇼는 청운의꿈을 안고 가수가되려는 젊은 아가씨들로 붐비게 마련이다。 가수가 되는 방법은 여러가지지만 소위 스타에의 길은 …
1973.02.15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10> 황성옛터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⑩황성옛터장마에묶여 旅館서作曲…「朝鮮의 세레나데」로 40年李愛利秀 처음불러 亡國恨달래흥분한 聽衆소동…日警 公演禁止令보통學校서 가르치던 教師파면 노래는 時代를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했다。 三·一운동이민족독립을 성취하지 못한채좌절된뒤 六·一○만세(二六年)와光州학생사건(二九年)이잇달아일어나 불타는 민족혼을 …
1973.02.16
5면 과학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1> 全壽麟·李愛利秀 콤비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⑪全壽麟·李愛利秀 콤비「황성옛터」成功후 빅터레코드에 함께專屬李는 외삼촌과「長恨夢」出演도 開城태생의 全壽麟이「황성옛터」를 作曲한것은 결코 우연한 일은 아니었다。 극장공연에서 크게 성공한이 노래는 이듬해인 一九二八年「빅터」레코드가 역시 李愛利秀의 목소리를 취입하여 슨식간에五萬장이 팔렸고멀리 北滿…
1973.02.17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2> 歌手들 人氣절정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⑫歌手들 人氣절정히트했다하면 10萬장姜弘植·蔡奎燁등 일약 巨富로廣告戰치열…비행기로傳單·代理店에 鑑賞室까지 一九二○年에서 三○年까지十년동안은 레코드가요가 판을친 전성기였고 각 레코드社는 가수스카웃과 레코드판매로 치열한 경쟁을벌였다。 「死의 찬미」가 축음기보급을촉진시켜 한국시장에맛을붙인 美國과 日本系…
1973.02.19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3> 李哲의 神話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⑬李哲의 神話불타는 民族魂…日本人 앞잡이싫어 OK레코드 設立高福壽등 빼내 유일의 韓人會社로 成長延專 다닐땐 四角帽쓰고 新聞 배달최초의 女性듀엣 저고리 시스터즈 길러 「콜롬비아」「빅터」「포리돌」「시에른」등 낯선 외국이름의레코드 회사들이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생겨나 치열한경쟁을 벌이던 二○年代…
1973.02.20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4> 오동나무 唱歌集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⑭오동나무 唱歌集唱歌책장수들 망또입고 바이올린켜 장터손님 끌어한권10錢、날개돋친듯 팔려 OK「빅터」「콜롬비아 가각축을 벌일때까지도 口傳歌謠의 위세는 계속되고 있었다。 光州學生事件이후 더욱많이 불려진 學徒歌가 젊은이들의 울분을 달래주었는가하면 漫謠調의 노래가 유행하기도 했다。 「회색양산 흰저…
1973.02.21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5〉 李蘭影의 데뷰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⑮李蘭影의 데뷰앳된 少女 억지 志願…일약「엘레지 女王」으로「아리랑·도라지」부르면 눈물바다아버지別世듣고 설움안은채 公演 一九三一年 土月會를 개편한 朴勝喜의 太陽劇場이 전국을 순회중 木浦에들러 공연을하고 있었다。 공연이 반쯤 끝났을무렵 무대뒤로 朴勝喜를 찾아온 앳된 소녀가있었다。 막간가수가…
1973.02.22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6〉 「木浦의 눈물」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⑯「木浦의 눈물」「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며…」失郷民의 처절한 외침잇단 男便의 拉北·死別에타격、子女이름 부르며 끝내 숨져戰禍속에 노래 가르친 7男妹이제는 世界的 보컬 그룹으로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며/삼학도 파도깊이 스며드는데/부두에 새아씨 아롱져진 옷자락/이별의 눈물이냐목포의 설움」 남…
1973.02.23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7> 高福壽의 등장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⑰高福壽의 등장父親돈훔쳐 줄행랑…全國 콩쿠르에바지저고리 시골青年 三等 入賞「타향살이」히트、第二의亡命歌로 歌謠曲의 히트與否가 레코드社의 社運을 판가름하게되니 새로운 가수의발굴은 콩쿠르大會로 발전해 방방곡곡으로 파고들었다。 콩쿠르大會는 또한 레코드를 판매하기위한 수단으로도 사용됐는데 몇달전부터 …
1973.02.26
5면 사회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8> 高福壽·黃琴心 부부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⑱高福壽·黃琴心 부부무대에서 맺은사랑、反對 물리치고 結婚解放의 감격속、父親도 15年만에 노염풀어은퇴후 기틀잡힐즈음 病没、아내만 옛노래 「짝사랑」「梨園哀曲」「봄노래」「세동무」등을 연달아부른 高福壽는 레코드뿐아니라 순회공연 무대에서도 소박한 제스처와 함께 만인의 가슴을 촉촉이 적셔주었다。 그러한 …
1973.02.27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19> 「레코드 드라마」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⑲「레코드 드라마」新派무대의 寸劇、音盤으로 엮어라디오 連續劇의 始初마이크든 女歌手〃아이고 우짜꼬〃비명도술취해 生放送 잡치고 『월색은 교교하야 대동강에 빗겼는데/사천년전 옛도읍에 두견이 피를 우니/소래 소래 長恨이라|앞선 사람 뒤선사람/두 그림자가빗겼으니/장한몽의 일편애화주인공이 그이로다。 /금…
1973.03.01
5면 문화
[演藝手帖半世紀-歌謠界]<20> 禁止된 노래
演藝手帖半世纪歌謠界⑳禁止된 노래「아세아의 바람아 서울의 꿈을 깨라」革命歌라고 販禁民族魂일깨운「서울 노래」「아리랑」가위질로 不具돼大東亞 戰爭나자 軍歌둔갑 가요가 생활에 깊이 파고들고 放送電波로도 널리퍼져나가게 되자 신경을 곤두세운것은 日警이었다。 團成社공연에서 李愛利秀의목소리가 청중들을「發狂」하게 만들었다하여 …
1973.03.02
5면 문화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