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빤~ 만국공통어 세계가 들썩거렸다

Posted December. 31, 2012 10:44   

中文

2006년 12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올해의 인물로 당신(You)을 선정했다. 표지에는 독자가 얼굴을 비춰 볼 수 있는 은박 인쇄를 담았다. 정보화시대를 지배하는 것이 바로 당신이라는 설명과 함께 타임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와, 트위터를 비롯한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등이 바꾸어 가는 참여형 정보화 세계에 대한 전망을 소상히 전했다.

빛은 동방으로부터(Lux ex Oriente). 2012년 대한민국의 래퍼 싸이(박재상35)가 6년 전 타임이 예언했던 참여형 정보화시대의 스타로 떠올랐다. 유튜브 사상 첫 10억 건 조회 돌파, 빌보드 싱글 차트 7주 연속 2위 등의 대기록을 써 낸 그를 동아일보는 2012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다.

강남스타일의 원초적 매력을 기획 집행한 것은 싸이와 그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이지만 이를 2012년을 대표하는 글로벌 문화 현상으로 띄워 낸 주역은 전 세계의 누리꾼과 유튜브, SNS 이용자였다. 7월 이 노래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 오른 직후 첫 반응은 전 세계 누리꾼들의 리액션(반응) 비디오에서 왔다. 싸이의 말춤을 보면서 웃음을 터뜨리는 자신의 모습을 웹카메라로 담은 비디오들이 다른 유튜브 이용자들의 주목을 끌었고, 강남스타일 조회 수는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다. 이어 제작에 시간이 필요한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이 유튜브에 줄을 잇기 시작했다.



유윤종 gustav@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