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BTS, 비틀스-퀸-아바 등 전설들과 어깨 나란히

BTS, 비틀스-퀸-아바 등 전설들과 어깨 나란히

Posted February. 02, 2021 07:29   

Updated February. 02, 2021 07:29

中文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잡지 에스콰이어(사진)가 선정한 ‘역대 베스트 팝 밴드 10개’에 이름을 올렸다. 비틀스, 퀸, 아바 등 전설적인 밴드들과 함께 꼽혔다.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에스콰이어는 홈페이지에 “팝(Pop)이라는 장르는 ‘대중적인(popular)’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슈프림스’부터 ‘BTS’까지 광범위하다”는 설명과 함께 ‘시간을 초월해 음악의 힘을 증명한 10개 베스트 팝밴드’를 게재했다.

 에스콰이어는 BTS에 대해 “K팝은 수십 년 동안 존재해온 장르지만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K팝의 선봉을 꼽으라면 BTS라고 단언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7인조 그룹 BTS는 ‘아미’로 불리는 팬덤을 바탕으로 사랑받으며 보이밴드, 팬덤, 팝뮤직의 뜻을 빠르게 재정의했다. 이들의 히트곡 ‘다이너마이트’와 ‘라이프 고즈 온’은 팝, 힙합, 디스코, R&B가 어우러진 곡들로 사회적 의미가 담긴 가사와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로 이뤄져 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이 잡지가 선정한 10대 팝 밴드에는 BTS와 함께 ‘비틀스’, ‘퀸’, ‘아바’ 등을 비롯해 영화 ‘드림걸즈’의 실제 모델인 1960년대 미국 흑인 R&B 여성 그룹 ‘슈프림스’, ‘템테이션스’, ‘비치 보이스’, ‘플리트우드 맥’, ‘슬라이 앤드 더 패밀리 스톤’, ‘데스티니스 차일드’ 등이 올랐다.


김예윤기자 yea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