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왕위 계승 서열 3위인 칼 필리프 왕자(36)가 TV 리얼리티쇼에 출연한 바 있는 전직 모델 소피아 헬크비스트(31)와 13일(현지 시간) 결혼식을 올렸다.
헬크비스트는 2010년 지인과의 점심식사 자리에서 필리프 왕자와 만나 지난해 약혼했다. 하지만 헬크비스트의 과거 경력 때문에 두 사람에 교제에 부정적인 시각이 적지 않았다. 헬크비스트는 2004년 한 남성 잡지에 보아뱀을 걸친 채 상반신을 노출한 토플리스 모델로 등장한 바 있다. 또 이듬해에는 남녀 10명이 한 호텔에 모여 사는 모습을 그린 리얼리티 프로그램 파라다이스 호텔에 출연했다. 이후 모델 등으로 활동하다 미국 뉴욕에서 회계일을 배우면서 요가 강사로 일하기도 했다.
두 사람의 결혼식은 스웨덴 스톡홀름의 왕궁 교회에서 열렸다. 결혼식이 끝난 뒤 부부는 마차를 타고 시내 중심가를 돌며 퍼레이드를 펼쳤다. 이후 왕궁으로 돌아와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과 실비아 왕비가 왕궁에서 베푸는 결혼식 피로연에 참석했다. 이날 결혼식은 TV로 중계됐다.
해군 소령이자 자동차경주 드라이버로 활동하고 있는 필리프 왕자는 국왕의 외아들이지만 나이순으로 왕위를 물려주도록 한 헌법에 따라 왕위 계승 서열은 3위다. 왕위 계승 서열 1위는 첫째 딸인 빅토리아 공주(38)이고 2위는 빅토리아 공주의 딸인 에스텔레(3)이다.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