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우주군’ 창설… 北 핵위협 조기 탐지-대응
Posted December. 15, 2022 08:34,
Updated December. 15, 2022 08:34
주한미군, ‘우주군’ 창설… 北 핵위협 조기 탐지-대응.
December. 15, 2022 08:34.
by 신규진 newjin@donga.com.
주한미군이 14일 우주군 부대를 창설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 증강에 맞서 조기 탐지 및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주한미군은 이날 경기 평택시 오산공군기지에서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과 앤서니 마스텔러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우주군사령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한 미 우주군(SPACEFOR-KOR) 창설식을 개최했다. 주한미군에 따르면 주한 미우주군은 우주 기획, 우주 전문 역량, 우주 지휘통제 기능을 주한미군사령관에게 제공하고, 역내 미사일 경보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위성통신 등 임무를 수행한다. 앞서 미군은 2019년 육해공군과 해병대, 해안경비대에 이어 6번째로 우주군을 조직했다. 이미 중국을 담당하는 인도태평양사령부와 이란을 담당하는 중부사령부에는 우주군이 창설됐다. 초대 주한 미 우주군 지휘관으로 임명된 조슈아 매컬리언 중령은 “역내 위협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우주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연합 파트너십을 부각시키고 한반도 우주작전 능력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만고의 노력을 기하겠다”라고 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축사에서 “주한 미 우주군 창설은 우리의 방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와 안보를 보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면서 “한미동맹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공약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日本語
주한미군이 14일 우주군 부대를 창설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 증강에 맞서 조기 탐지 및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주한미군은 이날 경기 평택시 오산공군기지에서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과 앤서니 마스텔러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우주군사령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한 미 우주군(SPACEFOR-KOR) 창설식을 개최했다.
주한미군에 따르면 주한 미우주군은 우주 기획, 우주 전문 역량, 우주 지휘통제 기능을 주한미군사령관에게 제공하고, 역내 미사일 경보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위성통신 등 임무를 수행한다. 앞서 미군은 2019년 육해공군과 해병대, 해안경비대에 이어 6번째로 우주군을 조직했다. 이미 중국을 담당하는 인도태평양사령부와 이란을 담당하는 중부사령부에는 우주군이 창설됐다.
초대 주한 미 우주군 지휘관으로 임명된 조슈아 매컬리언 중령은 “역내 위협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우주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연합 파트너십을 부각시키고 한반도 우주작전 능력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만고의 노력을 기하겠다”라고 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축사에서 “주한 미 우주군 창설은 우리의 방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와 안보를 보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면서 “한미동맹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공약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신규진 newjin@donga.com
アクセスランキン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