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격증시대]“뜨는 직종 자격증 도전하라”

  • 입력 2001년 1월 28일 18시 44분


‘자격증을 따라.’

구조조정 여파로 현 직장에서 밀려나거나 학교 졸업후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각종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 또는 창업하기가 쉽다는 믿음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격증은 적지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자격증은 앞으로 일하고 싶어하는 직업의 최소 요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자격증만 따면 막바로 일자리가 보장된다는 환상에서는 벗어나야 한다”며 “자신의 적성과 발전 가능성을 감안해서 자격증에 도전해 볼 것”을 권하고 있다.

▽노동부 선정 유망자격증〓노동부는 예비 취업자는 물론 진로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청소년에게 유망한 직업 자격증을 추천하고 있다.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 이동함에 따라 떠오르는 신 유망직업이 많다.

교통기사는 건설교통부, 산업자원부, 각 지방자치단체나 교통관련 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대학에서 교통공학이나 도시공학 관련 학문을 한 사람이 주로 진출한다. 초임은 월120만∼150만원선.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설계하는 전자계산기기사는 주로 데이터통신 업무나 컴퓨터 시스템을 운용하는 기업체 및 공공기관, 전자계산기 생산업체 및 판매업체, 정보처리 대행업체에 진출한다. 전문대학의 전자공학과 전자계산기과 컴퓨터공학과 출신이 많다. 전문대를 졸업한 2급의 경우 월100만원정도를 받는다.

수질환경기사는 화공, 제약, 도금, 염색, 식품업체나 환경관련시설 설계시공업체에 주로 취업한다. 수질오염상태를 측정해 다각적인 요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며 수질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일을 한다. 4년제대학이나 전문대학의 환경 화학관련 학과나 사설학원에서 공부, 자격증을 딸 수 있다. 기사 2급은 월 80만원, 기사 1급은 월 120만원선이 초봉수준.

해양 및 자원개발업체, 대륙붕개발 등 바다와 관련된 직업을 갖는데 필수적인 해양공학기사는 전문대학의 해양토목학과나 대학의 해양공학과 해양개발학과 해양토목공학과에서 공부한 인력이 주로 활동하고 있다.

▽새 졸업자에게 유리한 자격증〓노동부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가스기사, 건설중기운전기능사, 자동차검사기사, 전기공사기사, 비파괴기사 등을 사회 첫출발 취업희망자에게 추천하고 있다. 컴퓨터로 설계도면을 제작하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는 기술계고교 건축관련학과 출신의 경우 필기시험을 면제받기 때문에 유리하다. 인화성과 폭발성이 높은 가스에 대한 안전관리 도시가스시설 설치, 가스시설 고장보수 등의 일을 하는 가스기사는 고압가스 관련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각종 건설공사나 항만 및 생산작업 현장에서 중량물을 적재, 견인, 운반하는 중장비운전을 하는 건설중기운전기사는 40대 이상의 실직자가 도전해볼 만하다.

자동차검사기사는 자동차를 검사대 위에 올려놓고 시동을 걸거나 검사기계 위를 통과시켜 검사장비의 기계에 나타나는 수치를 조사, 여러 성능을 검사하는 일을 한다. 교통안전진흥공단의 자동차 검사소나 자동차 생산업체, 자동차검사대행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우선채용 자격증〓소방설비기사, 정보처리기사, 수산양식기사, 정보통신설비기사 등의 자격증은 노동부가 해당분야 업체에 요구하는 기본자격증. 따라서 이런 자격증을 갖고있으면 취업에 유리하다.

소방설비기사는 소방공사에 필요한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설비공사를 시공 관리하며 소방시설 점검, 방화안전관리에 대한 감독을 담당하는 방화관리자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800여개의 소방시설공사업체 및 정비업체, 건설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정보처리기사의 경우 1급은 5만명, 2급은 8만명을 넘어섰기 때문에 자격증의 희소성은 이미 사라졌지만 이 분야에 근무하길 희망하는 사람은 반드시 확보해야하는 자격증.

수산청 수산진흥원 수산업협동조합 및 종묘 배양장 사료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 수산양식기사는 양식하고자 하는 수산생물의 종류에 적합한 수질환경을 조성하고 인위적으로 사육, 관리, 수확하는 일을 한다.

정보통신설비를 제작 또는 운용하는 기관이나 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한 정보통신설비기사는 아직은 수요가 많지는 않지만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가진 자격증. 정보처리를 포함한 데이터통신분야에서 컴퓨터 하드웨어와 연결된 정보통신 시스템에 대한 설계 제작 응용 보수업무를 담당한다.

이밖에 승강기 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산업안전기사 등 각 기관이나 기업이 관련 자격증을 가진 인원을 반드시 채용해야 하는 법정채용 자격증이 있다.

<이병기기자>ey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