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3가지 전혀 다른 두부의 맛자랑

  • 입력 2001년 2월 21일 09시 55분


◇센스업 쿠킹-어려울 때일수록 사랑받는 메뉴가 있다!

어떤 요리에 넣어도 맛과 영양이 잘 어우러지는 두부. 손질해야 하는 과정이 없어 조리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값도 싸 식탁에 자주 오르는 메뉴다.

경두부, 순두부, 연두부 등 서로 다른 두부의 특징과 보관법, 이를 이용한 요리 등 두부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본다.

◇두부쇠고기조림

[재료]

두부 1모, 다진 쇠고기 100g, 표고버섯 2장, 미나리 ½단, 소금 ½작은술, 녹말가루, 식용유, 고기 양념장(간장 ½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조림장(간장·굴소스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 물 ⅔컵,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법]

① 두부는 5×3cm 크기, 1cm 두께로 도톰하게 썰어 채반에 나란히 담은 후 소금을 고루 뿌려 간이 배고 물기가 빠지도록 잠시 둔다.

② 쇠고기와 표고버섯은 잘게 채썰어 고기 양념장에 간이 배게 밑간을 해둔다.

③ 미나리는 잎을 떼고 연한 줄기만 준비해 소금을 탄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짠다.

④ ①의 두부에 녹말가루를 묻혀,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둘러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⑤ ④가 식으면 한 면에만 녹말가루를 살짝 묻힌다. ②를 녹말가루 묻은 쪽에 얇게 펴놓고, 다시 녹말가루를 한 면에 바른 두부를 포개어 고기가 잘 붙도록 살짝 눌러 미나리로 묶는다.

⑥ 냄비에 조림장을 넣고 끓으면 두부를 가지런히 넣어 약한불에서 조림장을 끼얹어가며 서서히 조린다. 윤기가 돌면 불에서 내려 접시에 담는다.

◇두부쇠고기크로켓

[재료]

두부 150g, 쇠고기 100g, 밥 ½공기, 완두콩·옥수수 2큰술씩, 달걀 2개, 소금 약간, 밀가루 ⅓컵, 빵가루 1컵, 다진 파슬리 1큰술, 식용유, 쇠고기 양념(소금 ½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타르타르 소스(마요네즈 ⅓컵, 다진 양파·다진 피클·삶은 달걀 다진 것 1큰술씩, 파슬리 다진 것·소금 약간)

[만드는법]

① 쇠고기는 곱게 다져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을 해둔다.

② 두부는 곱게 으깨서 물기를 없애고, 완두콩과 옥수수도 체에 밭쳐 준비한다.

③ 볼에 ②와 밥, 달걀 1개를 넣고 반죽을 잘 섞는다.

④ 빵가루에 파슬리 가루를 섞는다.

⑤ ③의 반죽을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와 달걀물, ④의 빵가루를 묻혀 크로켓을 만든다.

⑥ 분량의 재료를 섞어 타르타르 소스를 만든다.

⑦ 170℃의 튀김기름에 크로켓을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한김 식으면 소스와 함께 담아 낸다.

◇두부두루치기덮밥

[재료]

밥 2공기, 두부 100g, 돼지고기 30g, 팽이버섯 30g, 표고버섯 2장, 가는 파 2대, 물 1컵, 조림용 고추장 2큰술, 녹말 2큰술, 소금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조림용 고추장(고추장 60g, 고춧가루·간장·청주·다진 마늘 2큰술씩, 두반장 1큰술)

[만드는법]

① 두부는 0.5cm 두께의 삼각형으로 썰어 소금을 뿌린 후 물기를 없앤다.

② 두부에 녹말을 골고루 묻힌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③ 돼지고기와 표고버섯은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다.

④ 가는 파는 4cm 길이로 썬다.

⑤ 조림용 고추장의 재료를 분량대로 잘 섞는다.

⑥ 프라이팬에 물을 넣고 끓으면 돼지고기, 표고버섯을 넣고 조림용 고추장을 섞은 다음, 팽이버섯과 파를 넣고 ②의 두부를 넣는다.

⑦ 접시에 밥을 담고, ⑥을 끼얹는다

◇두부흑임자튀김

[재료]

두부 ½모, 깨소금 2큰술, 녹말가루 4큰술, 다진 땅콩 6큰술, 흑임자 ½컵,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만드는법]

① 두부는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 정도 익혀 물기를 뺀 다음 곱게 으깬다.

② ①에 깨소금, 다진 땅콩, 녹말가루 2큰술을 섞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③ ②의 반죽을 3cm 굵기의 공 모양으로 만들어 녹말가루를 약간씩 뿌려 놓는다.

④ 넓적한 접시에 흑임자를 펴 담고 ③의 두부 볼을 넣어 굴려가며 묻힌다.

⑤ 160℃의 기름에서 튀겨낸다.

◇순두부굴탕

[재료]

순두부 100g, 굴 50g, 실파 1대, 붉은 고추 ½개, 팽이버섯·표고버섯 20g씩, 물 3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법]

① 굴은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소금물에 넣어 3번 정도 씻은 뒤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① 가는 파는 3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채썬다.

③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채썬다.

④ 끓는 물에 굴과 순두부를 넣고 한소큼 끓으면, 소금과 후추로 간한 뒤 실파, 붉은 고추, 마늘, 표고버섯, 팽이버섯을 넣고 잠깐만 끓인다.

⑤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끈다.

◇순두부죽

[재료]

쌀 ½컵, 깐 새우 80g, 물 3컵, 순두부 200g, 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드는법]

①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물에 불렸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① 새우는 등 쪽의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물에 씻는다.

③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불린 쌀을 잘 볶은 뒤 깐 새우와 물을 넣어 끓인다.

④ ③의 쌀이 퍼지면, 순두부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⑤ 마지막에 소금으로 간하고, 참기름을 한 방울 떨어뜨린 뒤 불을 끈다.

◇해물순두부찌개

[재료]

순두부 200g, 오징어 50g, 깐 새우 30g, 모시조개 30g, 붉은 고추·풋고추 1개씩, 대파 1뿌리, 다진 마늘 1큰술, 고추기름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

[만드는법]

① 오징어는 내장을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① 깐 새우와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씻어 놓는다.

③ 붉은 고추, 풋고추, 대파는 어슷썰어 놓는다.

④ 냄비에 고추기름을 넣고 오징어와 새우를 넣고 볶다가 물을 넣고 끓인다.

⑤ ④가 끓기 시작하면 순두부와 모시조개를 넣고 한번 더 끓인다.

⑥ ⑤에 파, 다진 마늘, 고추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연두부샐러드

[재료]

연두부 1모, 양상추 1컵, 당근 ⅓개, 오이 ½개, 방울토마토 8개, 레디시 2개, 간장 드레싱( 간장 4큰술, 식초 2큰술, 레몬즙 4작은술, 설탕 1큰술, 다진 양파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법]

① 당근, 오이, 레디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간장 드레싱을 만든다.

④ 연두부를 접시에 담고 썰어놓은 채소와 드레싱을 곁들인다.

◇다랑어포를 얹은 연두부

[재료]

연두부 1모, 송송 썬 실파 1큰술, 다랑어포 2큰술, 다시장국(다시마국물 1컵, 진간장 3큰술, 맛술·청주·설탕 1큰술씩)

[만드는법]

① 끓는 물에 연두부를 포장째 넣어 따끈하게 데운다.

① 다시마국물, 설탕, 진간장, 맛술, 청주, 설탕을 약한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끓인다.

③ 다랑어포를 잘게 다진다.

④ 접시에 연두부를 담고, 다랑어포와 실파를 뿌리고, 다시장국도 담는다.

◇연두부알탕

[재료]

연두부 1모, 다시마 멸치국물 1½컵, 명란 50g, 새우젓 ½큰술,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굵은 파 ½대,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약간

[만드는법]

① 2컵 정도의 물에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끓인 다음 체에 걸러 다시마 멸치국물을 만든다.

① 끓는 다시마 멸치국물에 연두부를 넣는다.

③ 명란은 2cm 길이로 토막내어 ②에 넣고 불을 약하게 하여 계속 끓인다.

④ 다진 새우젓 국물로 간을 맞추고 어슷 썬 고추, 파, 다진 마늘을 넣어 잠깐 더 끓인다.

⑤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끈다.

<여성동아 정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