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통계를 찾는다면 통계청(www.nso.go.kr)사이트를 먼저 방문하는 것이 지름길. 통계자료찾기(KOSIS) 코너에 가면 통계청 통계는 물론 국내외 타기관의 통계자료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DB는 약 940만계열의 통계자료를 수록한 세계적인 통계DB. 내가 원하는 형태로 시계열자료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이를 엑셀파일로도 다운받을 수 있어 편하다. 통계청의 통계바다(www.stat.go.kr)는 통계청 외에도 국내 130여개 통계작성기관의 통계를 통합하여 검색할 수 있다.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www.ksdc.re.kr)도 알짜배기 통계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곳. 정치 행정 사회 등 각 분야의 기초자료를 몇 번의 클릭만으로 통계분석까지 할 수 있다. 제공 자료는 △국내통계 △세계 각국통계 △여론조사자료 △세계 선거통계 등이다. 복잡한 통계 프로그램을 몰라도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
해외 통계자료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미국의 경우엔 페드스태트(www.fedstats.gov)가 통계정보의 관문. 정부부처에서 생산하는 통계자료를 지역별, 주제별로 검색할 수 있다. 최신 통계자료는 백악관(www.whitehouse.gov)의 뉴스코너에 있는 연방통계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지름길이다.
유럽통계는 유럽연합(EU)에서 제공하는 유로스태트(europa.eu.int/comm/eurostat/)가 있다. 다른 국가의 통계는 통계청 홈페이지의 관련 사이트 코너를 클릭해 보자. 이 곳 국외통계에 가면 국제기구와 각국의 통계사이트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분야별 세계신기록을 수록한 기네스월드레코드(www.guinnessworldrecords.com)나 각국의 인구, 면적 등을 알 수 있는 글로벌통계(www.xist.org), 유엔에서 만든 어린이용 통계사이트 인포네이션(www.un.org/Pubs/CyberSchoolBus/infonation/)도 참고할 만하다. (정보검색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