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호는 이번시즌 모든 승리를 홈에서 거둬 안방에서 유난히 강한 면모를 과시했다.
이날 31타자를 상대한 박찬호는 이번시즌 들어 가장 많은 124개(S:71, B:53)의 공을 던졌다. 9개의 삼진을 잡은 반면 볼넷6개와 안타 4개를 내줬다. 방어율은 2.95에서 2.78로 떨어졌다.
▼관련기사▼ |
-[승부처]3회 박찬호 주루 플레이가 승부 갈라 |
박찬호는 초반 컨트롤 난조로 다소 고전했지만 3회부터 컨디션을 회복하며 콜로라도 강타선을 잠재웠다. 박찬호는 3회 이후 빠른공으로 볼카운트를 유리하게 이끈 후 승부구는 변화구를 던져 짭짤한 재미를 봤다.
1회를 제외하고 매회 삼진을 잡아내며 5회까지 무실점으로 잘 막아내던 박찬호는 6회 1사후 콜로라도 4번 토드 헬튼에게 솔로홈런을 허용, 완봉승 기회를 날렸다.
LA다저스는 이날도 간판 타자 게리 셰필드와 에릭 캐로스가 빠졌지만 효과적인 팀 배팅을 앞세워 착실하게 점수를 뽑았다.
LA다저스는 3회말 공격에서 선두 크루터의 볼넷을 시작으로 상대 에러와 마크 그루질라넥의 적시 2루타 등으로 2점을 선취했다. 또 2:1로 쫓긴 6회말 공격에선 레볼렛의 볼넷과 그루질라넥의 안타로 만든 무사 1,2루의 추가득점찬스에서 4번 숀 그린이 적시 2루타를 쳐 4:1로 달아났다.
박찬호와 선발 맞대결을 펼친 콜로라도의 에이스 마이크 햄턴은 6회까지 안타 4개와 볼넷2개로 4실점 한 후 마운드를 내려갔다.
박찬호는 다음달 6일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원정경기에 시즌 13번째 선발 등판, 7승 도전에 나선다.
◇다음은 경기상보
▽9회초 콜로라도 공격
LA다저스는 마무리투수 제프 쇼를 마운드에 올렸다.
선두타자 브룩스 키시닉은 유격수 땅볼아웃. 브렌트 메인은 삼진으로 물러났다. 대타 그렉 노턴은 우익수 플라이 아웃, 경기가 끝났다.
▽8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 후안 피에르는 1루수의 태그를 피하는 재치있는 주로 플레이로 내야안타를 만들어냈다. 2번 페레즈는 박찬호의 바깥쪽 빠른 직구에 속아 헛방망이를 돌렸다. 1-2루간을 빠질 것 같던 3번 래리 워커의 잘 맞은 타구는 LA다저스 1루수 폴 로두카의 환상적인 다이빙 케치에 잡혔다. 2사 2루. 6회 솔로포를 터뜨렸던 4번 토드 핼튼은 볼넷을 골라 2사 1,2루가 됐다. LA다저스의 짐 트레이시 감독은 이번시즌 가장 많은 124개의 공을 던진 박찬호를 강판시키고 마이크 페터스를 마운드에 올렸다. 제프 시릴로는 바뀐 투수 페터스로 부터 볼넷을 골라 2사 만루의 득점찬스를 잡았다. 하지만 토드 워커가 중견수 플라이로 물러나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8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제프 레볼렛은 유격수땅볼 아웃. 3번 마크 그루질라넥은 우익수 플라이 아웃으로 물러났다. 4번타자 숀 그린은 2루땅볼로 아웃 돼 공수가 교대됐다.
▽7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브룩스 키시닉은 삼진아웃. 브렌트 메인은 1루땅볼 아웃. 선발 투수 마이크 햄턴 대신 9번 타석에 등장한 대타 테리 슘퍼트는 3루땅볼로 물러났다.
▽7회말 LA다저스 공격
콜로라도는 선발 마이크 햄턴에 이어 져스틴 스피어를 구원등판시켰다.
선두타자 채드 크루터는 우익수 플라이 아웃. 9번타자 박찬호는 3루땅볼 아웃으로 물러났다. 2사후 등장한 톱타자 폴 로두카도 내야 플라이로 아웃돼 공수가 교대됐다.
LA다저스 4-1 콜로라도
▽6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래리 워커는 2-3에서 박찬호의 몸쪽공을 잡아당겼으나 우익수 플라이로 아웃됐다. 홈런! 4번타자 토드 핼튼은 박찬호의 가운데 높은 직구를 받아쳐 우중간 담장을 넘어가는 솔로아치를 그려 한점차로 접근했다. 5번 제프 시릴로는 볼넷을 골랐다. 하지만 6번 토드 워커가 투수 앞 병살타를 쳐 더 이상의 추가득점을 올리지는 못했다.
▽6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타자 제프 레볼렛은 볼넷을 골랐다. 후속 마크 그루질라넥은 3루수와 유격수간을 가르는 좌전안타로 뒤를 받쳐 무사 1,2루가 됐다. 적시타!! 4번 숀그린이 햄튼의 바깥쪽공을 잡아당겨 우중간을 가르는 적시 2루타를 쳐 2명의 주자가 모두 홈을 밟았다. 4:1.
5번 마퀴스 그리솜은 유격수 땅볼아웃. 6번 애드리안 벨트레도 우익수 플라이로 물러나 2사 2루가 됐다. 후속 히람 보카치카도 삼진으로 돌아서 LA다저스는 2점을 추가하는데 만족했다.
▽5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는 투수 마이크 햄턴은 삼진아웃. 1번타자 후안 피에르는 볼카운트를 2-3까지 끌고가며 끈질기게 저항했으나 결국 2루땅볼로 아웃됐다. 2사에 주자없이 왼쪽 타석에 등장한 페레즈는 박찬호의 몸쪽 원바운드 볼에 속아 헛방망이를 돌렸다. 공수교대.
▽5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포수 채드 크루터와 9번 투수 박찬호는 모두 삼진으로 물러났다. 리드오프 폴 로두카도 우익수 플라이 아웃, 공수가 교대됐다.
▽4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토드 핼튼은 볼넷을 골랐다. 하지만 후속 제프 시릴로의 3루 땅볼이 5-4-3의 병살타로 이어지며 순식간에 2아웃이 됐다. 좌타석에 들어선 6번 토드 워커는 볼넷을 골랐다. 왼손타자 브룩스 키시닉은 박찬호의 몸쪽 공을 잡아당겨 원바운드로 오른쪽 담장을 넘어가는 2루타를 때려 2사 2,3의 득점찬스를 잡았다. 그러나 동점찬스에서 역시 왼쪽 타석에 들어선 브렌트 메인은 박찬호의 몸쪽 뚝 떨어지는 변화구에 속아 헛스윙 아웃, 타점을 올리는데 실패했다.
▽4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마퀴스 그리솜은 헛스윙으로 물러났다. 후속 애드리안 벨트레는 유격수 땅볼, 히람 보카치카는 삼진으로 맥없이 돌아서 공수가 교대됐다.
▽3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 타자는 리드오프(1번타자) 후안 피에르. 올시즌 단 7번밖에 삼진을 당하지 않았던 피에르지만 박찬호의 몸쪽 예리한 변화구에는 속수무책, 헛스윙아웃을 당했다. 2번 페레즈는 2루땅볼 아웃. 콜로라도의 프랜차이즈 스타인 3번 래리 워커는 볼카운트 2-2에서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나며 고개를 숙였다. 박찬호는 3회부터 초반 부진을 극복하고 자신있는 투구로 상대타자들을 압도하고 있다. 2회까지 39개의 많은 공을 던진 박찬호는 3회에는 단 10개의 공으로 이닝을 마무리했다.
LA다저스 2-0 콜로라도
▽3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채드 크루터는 볼넷을 골랐다. 9번 박찬호가 친 내야땅볼을 잡은 3루수의 2루송구가 빠지면서 무사 1,2루가 됐다. 1번타자 로두카의 희생번트로 1사 2-3루가 됐다. 선취득점!! 2번 제프 리볼렛의 유격수 땅볼때 3루주자 홈인, 박찬호가 2루와 3루사이에서 재치있는 런다운 플레이를 펼치는 사이 1루주자는 2루까지 진루했다. 안타!!. 3번 마크 그루질라넥이 원바운드로 우측담장을 넘어가는 2루타를 터뜨려 LA가 2:0으로 달아났다. 4번 숀그린은 범타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2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 6번 토드 워커는 풀카운트 접전끝에 죄익수 플라이 아웃. 7번타자 브룩스 키시닉은 볼넷을 골랐다. 1사 1루. 8번 브렌트 메인은 박찬호의 뚝 떨어지는 변화구에 헛방망이를 돌려 첫번째 삼진을 당했다. 9번타자 투수 마이크 햄턴도 삼진으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2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4번 숀 그린은 핸튼의 바깥쪽 공을 살짝 밀어쳐 좌익수와 중견수 사이에 떨어지는 안타를 쳤다. 콜로라도 죄익수의 에러가 겹쳐 그린은 2루까지 진루. 5번 마퀴스 그리솜은 공3개에 삼진아웃을 당하는 무기력함을 보였다. 6번 애드리안 벨트레도 유격수 땅볼로 물러나 2사2루가 됐다. 그러나 7번타자 히람 보카치카고 삼진아웃, LA다저스는 무사 2루의 득점찬스를 살리지 못했다.
▽1회초 콜로라도 공격
선두타자 피에르 좌전안타. 이때 LA 다저스 좌익수 히람 보카치카가 송구에러를 저질러 타자주자가 2루에 안착했다. 2번타자 페레즈는 보내기 번트를 대 2루주자를 3루까지 보냈다. 3번타자 래리 워커는 스트레이트 볼넷. 콜로라도는 1사 1-3루의 득점찬스를 잡았다. 4번타자 토드 핼튼은 박찬호의 몸쪽 떠오르는 공을 잡아당겼으나 1루파울 플라이로 아웃됐다. 2사 1-3루. 5번 제프 시릴로는 박찬호의 초구를 공략했으나 3루 땅볼로 물러나며 득점찬스를 무산시켰다.
▽1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타자 폴 로두카는 삼진아웃. 2번 제프 레볼렛은 2루땅볼 아웃. 3번타자 마크 그루질라넥도 내야땅볼로 물러났다.
<동아닷컴>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