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율에 물가도 비상, 고금리 이어질듯
‘킹달러’(미국 달러화 초강세) 귀환에 국내 물가도 비상이 걸렸다. 환율 상승으로 수입 물가가 다시 오르면서 전반적인 물가 상황이 불안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을 앞두고 한국 경제가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신3고(高)’ 위기에 놓이면서 한국은행…
- 2024-11-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킹달러’(미국 달러화 초강세) 귀환에 국내 물가도 비상이 걸렸다. 환율 상승으로 수입 물가가 다시 오르면서 전반적인 물가 상황이 불안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을 앞두고 한국 경제가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신3고(高)’ 위기에 놓이면서 한국은행…
가상화폐에 우호적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로 대표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한때 9만 달러를 넘기는 등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기타 가상화폐도 연일 상승세다.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12일(현지 시간) 비트코인 가격은 한때 개당 9만45달…
글로벌 방산시장에서 K방산의 최대 장점은 양산 체제를 갖추고 있으면서 납기일까지 정확히 맞춘다는 점이다. 여기에 더해 K방산은 수출 이후의 후속 시장(애프터마켓)까지 공략하면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4월 HD현대중공업은 페루로부터 중남미 방산 수출 사상 최대인 6406억 원 규모의 …
김아림이 14일부터 나흘간 미국 플로리다주 벨에어의 펠리컨 골프클럽(파70)에서 열리는 더 안니카 드리븐 바이 게인브리지 앳 펠리컨에 출전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2주 연속 우승에 도전한다. 이 대회는 LPGA투어에서 통산 72승을 거둔 ‘레전드’ 안니카 소렌스탐(스웨덴)이 …
“호주가 원하는 사양을 정확히 제공했고, 호주에 생산기지를 만든 것이 핵심이었다.” 지난달 22일 서울 종로구 주한 호주대사관에서 만난 제프 로빈슨 주한 호주대사(사진)는 지난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레드백’이 호주의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로 선정된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2022…
6년간 1대(독일 레오파르트) vs 3년간 71대(한국 K2). 독일 전차의 대명사 레오파르트와 한국의 대표 전차 K2의 납품 실적이다. 헝가리는 2018년 독일과 레오파르트 전차 44대를 구매하기로 계약했다. 레오파르트는 전 세계 전차 점유율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최고 성능 전…
테슬라와 함께 세계 전기차 시장 ‘톱2’를 형성하고 있는 중국 토종 전기차 브랜드 비야디(BYD)가 내년 초 한국 승용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높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무기로 내세워 국내 소비자 공략에 나선 것이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도 올해 ‘캐스퍼 일렉트릭’과 ‘EV3’ …
중국이 ‘스마트폰 두뇌’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비롯해 자체 반도체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2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기술 통제가 거세지는 상황 속에서도 반도체 공정 수준을 끌어올린 것이다. 이달 초 미 정보기술(IT) 전문매체 WCCF테…
다음 달 300만 원짜리 냉장고를 새로 구입하려는 A 씨는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 세금을 줄이는 길일 수 있다. 올해 전체 급여가 6000만 원인 A 씨는 지난달까지 이미 신용카드로 3100만 원어치의 물품을 샀다. 결제액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사용액이 소…
서울에 사는 50대 A 씨는 올해 서울 강남권 아파트 청약에 당첨됐다. A 씨는 따로 살고 있는 고령의 부모를 자신의 집으로 위장전입시킨 뒤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에 선정됐다. 만 65세 이상 부모를 3년 이상 부양한 무주택 가구주끼리만 경쟁해 당첨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었다…
12일 서울 강동구 현대백화점 천호점 문화홀에서 열린 ‘브리지(Bridge) 게임’ 토너먼트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경기를 펼치고 있다. 브리지 게임은 2 대 2로 팀을 나눠 52장의 카드로 두뇌 싸움을 벌이는 전략 스포츠로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시그니처 클래스 중 하나다.
지난달 2금융권 가계대출이 급증한 가운데 행정안전부와 금융위원회가 18일부터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대한 첫 정기 합동감사에 나선다. 새마을금고는 지난달에만 가계대출이 1조 원 폭증했다. 정부는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대출 취급 적정성을 집중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이 예·적금 상품 금리를 소폭 낮추며 ‘금리 인하’ 행렬에 합류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인하한 이후 은행권은 수신금리를 순차적으로 낮춰 왔다. 국민은행은 이날부터 예·적금 금리를 상품, 만기에 따라 0.10∼0.25%포인트 낮추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
“언젠가는 휴대전화처럼 사람들이 ‘스팟(로봇 개)’을 데리고 다닐 것이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플로리다주 자택을 순찰하는 로봇 개 ‘스팟’이 화제를 모으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이 같은 발언이 회자되고 있다. 스팟을 개발한 보스턴다이내믹스를 2020년 인…
유통업계가 14일 열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험생들을 위해 각종 할인 이벤트에 나선다. 일부 기업은 수험생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 등 동반인도 이벤트 대상에 포함해 이른바 ‘수능 대목’을 정조준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서울 본점과 잠실점 등 전 지점에서 수능 맞이 …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1위 기업인 독일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인피니언)의 올해 매출이 지난해 대비 8% 감소했다. 인피니언은 내년 매출이 올해보다 저조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외에는 침체가 이어지는 ‘반도체 양극화’가 심화되는 양상이다. 인피니언은 12일(현지 시…
영풍·MBK파트너스 연합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고려아연이 2조5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철회한다고 13일 밝혔다.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은 유상증자 발표 후 일어난 혼란에 대해 공개 사과하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놓겠다”고 했다. 고려아연은 이…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들과 취임 후 처음으로 만나 통신비 부담 완화와 불법 스팸 문제 해결을 주문했다. 이에 통신 3사 CEO들은 5세대(5G)보다 비싼 4세대(LTE) 통신 요금제의 가입을 연내 중단하고, 통합요금제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과기정…
SK실트론이 미국 에너지부로부터 5억4400만 달러(약 7650억 원)의 금융 지원을 받는다. 13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SK실트론의 미국 법인 SK실트론CSS는 미국 에너지부와 첨단기술차량제조(ATVM) 대출 프로그램 본계약을 체결했다. ATVM은 미국 에너지부가 자국 내 전기차…
1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 디자인 종합 박람회 ‘디자인코리아 2024’를 찾은 방문객들이 인공지능(AI)이 디자인한 안경을 살펴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AI는 우리 일상을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주제로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