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가 베네수엘라를 장악하고 해외에서 통치하려 한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당나귀가 마두로보다 더 많은 걸 알고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지난달 28일 대선에서 승리했지만 부정 선거 의혹을 받고 있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
영국 서부 사우스포트에서 지난달 31일 어린이 3명이 숨지는 칼부림 사건이 발생했다. 가해자가 무슬림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수도 런던 등 영국 전역에서 반(反)이슬람 폭력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당국이 시위대를 엄벌할 뜻을 밝혔지만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흉기 난동범이 무슬림 망명 신청…
미국이 이르면 이달 중 공개할 것으로 보이는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 규제 대상에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인 고대역폭메모리(HBM)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HBM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대중 규제 불확실성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정치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야가 암살된 사건을 두고 국내 중동 전문가 4인은 입을 모아 “‘시아파 맹주’ 이란에 공개 모욕을 주기 위한 이스라엘의 정보전 승리”라며 “낙후된 이란의 방공망과 보안 시스템 실태도 드러났다”고 진단했다. 핵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 당선인의 국방 분야 심복으로 평가받는 홋망아라자 판자이탄 특별 고문(사진)이 한국을 방문했다. 한-인도네시아 국방 현안과 인도네시아 차기 호위함 사업, KT-1 현대화 사업 등을 논의했다. 1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홋망아라자 고문은 지난달 15∼19일…
호세인 살라미 이란혁명수비대(IRGC) 사령관이 이스라엘을 향한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다. 메흐르통신에 따르면 살라미 사령관은 1일(현지시각) “최근 이 지역, 특히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발생한 시온주의 정권(이스라엘)의 범죄를 향한 분노와 복수심의 불길이 거세지고 있다”고 강조…
미국 노동부가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4만9000건에 달했다고 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지난달 21~27일을 기준으로 집계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앞선 주보다 1만4000건 늘어났다. 이로써 실업수당 청구는 지난해 8월 첫째 주(25만8000건) 뒤로 가장 많은 …
미국 프로야구(MLB) 마이너리그 경기에 ‘김치’라고 적힌 유니폼이 등장해 화제다. 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미주지역본부에 따르면 MLB 마이너리그 더블A 팀인 몽고메리 비스킷츠는 지난달 26일(현지시각)과 28일 경기에서 ‘김치’가 적힌 유니폼을 입고 경기를 뛰었다. 이 특별한…
중국의 한 주택에 살던 세입자가 틱톡 영상을 보다가 10년 전 자신의 집에서 끔찍한 사건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게됐다고 지난달 3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전했다. 이 사실은 지난달 22일에 범죄 사건 분석을 다루는 더우인 블로거가 2014년 3월 중국 동북부 지린성…
러시아가 미국과 수감자 맞교환의 일환으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기자 에반 게르시코비치(32)를 석방한다고 밝혔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한 소식통은 간첩 혐의를 받는 게르시코비치가 러시아 이외의 지역으로 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과 동맹국들도…
1일(현지 시간) 동유럽 발칸반도 몬테네그로의 항소법원이 암호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33)씨를 한국으로 송환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현지 일간지 비예스티 등에 따르면 이날 법원은 권 씨의 한국 송환을 결정한 올 2월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의 판결을 …
중동 지역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영국의 브리티시 에어웨이즈와 미국의 유나이티드항공 및 델타항공이 이스라엘행 항공편을 일시 중단했다고 이스라엘 국영 칸 TV가 1일 보도했다. 델타항공은 “이 지역에서 계속되는 분쟁으로 2일까지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혔으며, 유나이티드항공은 날짜를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영토 일부를 포기하는 대신 전쟁을 끝내는 방안’을 두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아닌 우크라이나 국민이 원해야 가능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간 “러시아군이 모든 점령지에서 완전 철수해야만 휴전 협상에 참여하겠다”던 강경…
영국 중앙은행이 1일 2020년 초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금리를 인하했다. 영국은행은 이날 9명으로 구성된 정책결정위원회가 기준금리를 5.25%에서 5%로 0.25%포인트 인하하는 것을 찬성 5대 반대 4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경제학자들은 영국 경제의 약 80%…
중국 베이징의 핫플레이스 ‘우커송’ 한복판에 서울이 떴다. 서울의 대표 길거리 음식인 떡볶이와 어묵을 맛보고, 한강의 스포츠와 피크닉을 경험하는 장이 펼쳐졌다.서울시는 지난달 30∼31일(현지시간) 베이징 우커송 완다백화점 1층 로비에서 서울 홍보프로모션 ‘서울지락 인 베이징(SEOU…
우크라이나 침공을 이유로 2024 파리 올림픽 출전 자격을 박탈당한 러시아는 올림픽을 원색 비난하며 중계방송조차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대중들은 불법 복제된 올림픽 영상을 찾아다니는 등 당국과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일(한국시각) ‘러시아는 올…
위험한 더위가 이어진 7월 일본 전국의 평균 기온이 7월로는 기상청의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높았다고 NHK가 1일 보도했다. 기상청은 이날 지난달 일본 전국의 평균 기온이 평년보다도 2.16도 높아 1898년 통계 작성 이후 126년만에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이는 태평양고기압의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일 인민해방군 창설 97주년을 앞두고 열린 정치국 회의에서 강력한 국경 방어 체계를 갖출 것을 주문했다. 시 주석이 정치국 회의에서 국경 문제를 거론한 건 이례적으로, 최근 양안(중국과 대만) 갈등을 비롯해 인도와의 국경 다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
“떡볶이가 맵긴 하지만 맛있어서 천천히 다 먹을 거예요.”지난달 31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도심의 ‘2024 파리 올림픽 코리아하우스’에서 떡볶이를 주문하던 덴마크 관광객 줄리 키아고 씨는 “한국 음식은 낯설면서도 매력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대한체육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파리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