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동아국제음악콩쿠르의 개막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한국 최초의 본격 국제음악콩쿠르로서 한국음악계의 위상을 한차원 높여줄 이번 콩쿠르를 앞두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이강숙교장(음악학박사)과 피아니스트 백혜선씨(서울대음대 교수)의 대담을 마련했다. 특히 白씨는 벨기에의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와 러시아의 차이코프스키콩쿠르에서 상위입상한바있다. 두사람의 대담을 통해 국제콩쿠르 개최의 의의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강숙〓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백혜선씨는 세계의 여러 유수한 콩쿠르에서 입상한 경력을 갖고 있는 만큼 우선 콩쿠르제도의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시지요.
△백혜선〓콩쿠르는 새로운 연주가들을 발굴하는 주요 통로입니다. 이들이 음악계의 테두리를 넘어 일반인들에게 널리 부각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콩쿠르의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과정을 통해야 하는 콩쿠르의 특징에 비판적 입장을 가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높은 기량을 갖추었으면서도 콩쿠르에 적합하지 않은 개성 때문에 손해를 보는 연주가도 있지요. 이런 점을 최소화하는 것도 콩쿠르의 과제입니다.
○「문화적 환경조성」 기능
△이〓동아일보사가 국제콩쿠르를 올해부터 개최하게 된 점은 우리 음악계를 위해 매우 다행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빈과 뉴욕이 가지고 있는 세계 음악수도의 기능을 장래에 서울로 이동시키는 것이 단지 꿈만은 아니지 않겠습니까.
한국 음악가들의 자질은 세계적으로 우수하지만 이 자질있는 음악가들이 외국에서만 활동하려 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국내에서 한 사람의 예술가가 자기실현을 하면서 살 수 있도록 「문화적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여기에 동아국제콩쿠르가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백〓사실 아직 국내여건이 연주가가 생활할 수 있는 음악적 환경이 되려면 많은 개선과 발전이 필요합니다. 그 중요한 초석이 될 수 있는 동아국제음악콩쿠르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학교행정을 담당한 입장에서 볼 때 한국내에서 음악교육을 끝까지 마무리할 수 있는 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한 전문연주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음악교육의 목표중 하나라면 대학이나 대학원을 마치게 하는 것으로 그 목표를 다했다고 볼 수 없지요. 우리가 세계적인 연주가를 우리손으로 만들어내 음악교육의 과정을 완성한다는 의미로서도 동아국제콩쿠르는 의미깊다고 봅니다.
△백〓수상자를 결정하는 일도 중요하겠지만 외국의 유수콩쿠르를 보면 수상하지 못한 연주가들도 경연중 주목을 끌면 공연 매니지먼트나 음반사와 계약을 하게 됩니다.
○종합 음악제로 만들어야
△이〓그런 뜻에서 콩쿠르 자체를 점차 종합적인 음악제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축제적 성격을 통해 연주가의 새로운 신화를 창조해내는 것입니다.
△백〓영국 리즈콩쿠르 등 외국의 큰 콩쿠르의 경우 모든 음반관계자와 매니지먼트가 모여들어 토론을 갖습니다. 신예연주가를 음반시장으로 이끌어 들이는 큰 장이 되지요. 유럽에서 벌어지는 콩쿠르의 경우 거의 매일 생방송으로 중계됩니다. 본선의 경우 모든 채널이 콩쿠르만 중계하기도 해요.
△이〓지금까지 참가한 인상깊은 콩쿠르와 그 특색을 소개해 주시지요.
△백〓영국의 리즈콩쿠르는 개최지인 리즈 내에서 피아노가 있는 집을 모두 섭외해 연습장소를 제공, 하루 6시간 이상의 연습시간을 보장해줍니다. 이 콩쿠르는 외부 매니지먼트와 언론취재도 가장 활발합니다. 러시아의 차이코프스키콩쿠르는 본선에서 2곡의 협주곡을 연속해서 연주하게 합니다. 힘이 필요한 콩쿠르로서 2곡을 연속연주한 뒤에는 기절하는 연주가가 속출할 정도니까 여성은 입상하기 힘든다는 말도 있습니다.
벨기에의 엘리자베스콩쿠르는 1주일전부터 결선진출자 12명을 감금시킵니다. 본선곡은 벨기에 작곡가의 신작으로 1주일동안 자기힘으로 해석해 연주해야 하는 것입니다. 스승의 도움을 배제한 채 독자적인 연주가로서의 자격이 있는지 시험하기 위한 것입니다. 한편 반클라이번콩쿠르는 가장 화려한 콩쿠르입니다. 참가자 모두를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연주가처럼 대우해주지요.
△이〓좋은 예들은 우리가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동아국제콩쿠르도 제색깔을 갖기 위해 모범적인 연주보다는 가장 자기다운 소리를 구현할 수 있고 개성을 가진 연주가를 많이 발굴했으면 좋겠습니다.
○ 심사위원 구성도 중요
△백〓전문연주가를 포함, 다양한 인사들로 심사위원들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사실상 콩쿠르의 단점으로 흔히 지적되는 요인중 하나가 튀지 않는 모범적 연주를 중시한다는 점이지요. 개성있는 연주가가 심사위원으로 많이 선정되면 이런 위험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 심사위원의 면면에 따라 콩쿠르의 권위가 매우 크게 좌우됩니다. 심사위원중에 존경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콩쿠르에 나가 인정을 받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거든요.
△이〓이번 콩쿠르의 성공을 위해서 주최측 뿐 아니라 사회가 도와주어야 할 몫도 많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전체의 문화 및 이미지와 연관되는 사업인 만큼 국가의 상징물이나 상징적 인물과 연결시키는 방안도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봅니다.
△백〓사회의 도움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만 제 경험을 말하자면 경연기간중 연주장이 꽉차고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을수록 힘이 납니다.
차이코프스키콩쿠르의 경우는 전석매진되어 박수갈채를 항상 보내는 등 뜨거운 분위기입니다. 리즈콩쿠르의 경우 그지방의 모든 주민이 연주가의 얼굴을 다 알 정도로 관심을 보여주지요. 유럽의 콩쿠르는 정부나 왕실차원에서 국민축제로 치르는 것이 많습니다. 우리도 사회 전체에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