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를 찾기 위해 노동부 지방사무소나 인력은행을 찾아 다니다 보면 보통 힘이 드는 게 아니다. 붐비는 인파속에서 가는 곳마다 줄을 서다 보면 길에서 시간과 기력을 다 뺏기기 쉽다.
이럴 땐 PC통신이나 인터넷, 음성자동응답전화(ARS)를 활용하면 집에서도 손쉽게 취업정보를 구할 수 있다.
먼저 PC통신 하이텔(01410)을 이용하는 방법. 접속요령은 하이텔에들어가‘1.HITEL INFOSHOP’으로 들어간 뒤 ‘40. 취업/광고/홍보’에서 ‘1.취업정보’를 선택하면 된다. 이곳은 취업 아르바이트 관련 서비스 70여개가 제공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 구인구직 코너로 꼽힌다.
노동부 인터넷 홈페이지(www.molab.go.kr)에서도 별도의 코너를 마련해 구인 구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엘렉스컴퓨터가 3월부터 서비스하는 ‘엘렉스 인력은행’(www.elex.co.kr)은 디자인 전문인력의 취업을 알선한다. 엘렉스 고객카드 회원으로 서비스 대상을 제한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신상명세와 평소에 직접 제작한 작품집(포트폴리오)을 첨부하면 된다.
고용정보 음성자동응답전화도 가동중이다. 노동부(02―636―1919)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02―700―4226)에서 제공하고 있다.
〈정영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