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는 우울한 뉴스가 주조를 이룬 반면 내년에는 낙관적 전망이 많이 포함돼 대비를 이뤘다.
▼올해 경제관련 10대뉴스〓11월18일 첫 출항에 나선 금강산 유람선 운항 등 금강산 개발이 최대 뉴스로 꼽혔다.
또 기업과 금융 공기업 부문 구조조정의 결과로 발생한 실업자 2백만명 육박 등 실업대란과 5대그룹을 비롯한 기업의 구조조정 시작이 그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경제침체에 따른 마이너스성장 기록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현대의 기아인수 △사상 최대의 기업부도율 기록 △5대부실은행 퇴출 및 합병으로 거대은행 출현 △공기업 민영화 방안 발표 △정부조직개편 등도 10대뉴스로 꼽혔다.
▼내년 예상 경제관련 10대뉴스〓한국경제의 성장세 회복이 내년 경제관련 10대 예상 뉴스의 첫 손가락에 꼽혔다.
그 다음은 △고실업률에 따른 사회문제 △남북관계의 획기적 개선과 남북경협 확대 △포철을 비롯한 공기업 주식매각 실시 △대기업 사업구조조정 본격화 △일부은행의 매각과 은행간 합병 마무리 △Y2K 대비로 관련 산업 호황 △외국 금융기관간 경쟁격화 △국제신인도 회복에 따른 외자유입증가 △공공부문 구조조정 지연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재정난 가속 등이 10대뉴스에 들 것으로 전망됐다.
〈이명재기자〉mj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