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악계의 대표적인 신인 등용문인 이 콩쿠르는 그동안 7백50여명의 재능있는 음악인을 배출, 우리 음악계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부문별 격년제로 열리는 이 콩쿠르는 총15개 부문 중 이번에는 국악작곡 서양음악작곡 성악 피아노 플루트 클라리넷 오보에 바순 등 8개 부문을 시행합니다.
우리 음악계의 미래를 짊어질 역량있는 신인 여러분의 많은 참가를 바랍니다.
◇요강
1.개최시기
가.예선:1999년9월 중순
나.본선:1999년10월초순
2.참가자격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만17세 이상인 자(1982년10월1일 이전 출생자. 해외교포도 참가할 수 있음)
3.부문
가.국악작곡 나.서양음악작곡 다.성악 라.피아노 마.플루트 바.클라리넷 사.오보에 아.바순
4.시상
가.각 부문에 다음상을 수여한다.
△1등상:1백만원 △2등상:70만원 △3등상:50만원(단,성악 및 피아노 부문은 5등까지 시상할 수 있음)
※각 부문 1위 입상자에게 병역특례 심사대상 자격부여.
나.영창음악장려상
영창악기제조주식회사가 증정하는 피아노1대를 피아노부 1위 입상자에게 수여한다.
다.정훈모 기념장학금
정훈모 여사(전 성악부 심사위원)의 기념회에서 증정하는 장학금을 성악부 1위 입상자에게 수여한다.
5.참가신청
1999년8월31일까지 동아일보사 소정신청서에 명함판사진2장, 주민등록초본 또는 주민등록증 사본 1장, 참가금 10만원을 첨부하여 본사 사업팀(서울 서대문구 충정로3가 139, 우편번호 120―715, 전화 361―0735)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과제곡
1.국악작곡부
3∼4인을 위한 실내악곡(악기선택은 자유, 성악편성도 가능함)
가.예선:악보로 심사함
나.본선:연주로 심사함
※유의사항
①연주시간은 8∼12분 사이로 하고 속도는 메트로놈 기호로 표기할 것.
②응모작품은 한국적인 정서를 표현한 것으로 미발표 신작에 한함.
③악보 5부를 참가신청서와 함께 제출할 것(악보규격 B4).
④본선연주에 필요한 모든 준비는 출연자가 책임짐.
2.서양음악작곡부
피아노 독주곡
가.예선:악보로 심사함
나.본선:연주로 심사함
※유의사항
①형식은 자유임
②연주시간은 10분 내외이며 악보에 연주소요 시간을 명기할 것.
③속도는 메트로놈 기호로 표기할 것.
④응모작품은 미발표 신작에 한하며 악보7부를 참가신청서와 함께 제출할 것(악보규격 B4).
⑤본선연주에 필요한 모든 준비는 출연자가 책임짐.
3.성악부
가.제1차 예선
①이탈리아가곡 1곡(1587년부터 Gluck까지의 작품중에서)
②독일가곡 1곡(Schubert작품 중에서)
③오페라, 오라토리오 또는 연주회용 아리아 1곡(Bach, Hndel, Gluck, Mozart, Haydn의 작품중에서, 단 고전가곡집에 수록되어 있지 않은 곡이어야 함)
나.제2차 예선
①이탈리아가곡 1곡(Bellini, Donizetti, Rossini 이후 현대까지의 작품중에서)
②독일가곡 1곡(Brahms, Franz, lwe, Mendelssohn, Schumann, Wagner, Weber의 작품 중에서)
③프랑스 가곡 1곡(Berlioz, Bizet, Delibes, Chausson, Hahn의 작품 중에서)
④오페라 또는 오라토리오 아리아중에서 1곡(Beethoven이후 현대까지의 작품중에서)
다.본선
①한국 가곡 1곡
②독일가곡1곡(Berg,Hindemith, Mahler, Pfitzner, Schnberg. R.Strauss, Wolf의 작품중에서)
③프랑스 가곡 1곡(Duparc, Debussy, Ravel, Poulenc, Messiaen의 작품중에서)
④오페라 또는 오라토리오 아리아 중에서 1곡(Beethoven이후 현대까지의 작품중에서)
※유의사항
①제1,2차 예선 및 본선의 곡목이 중복되어서는 안됨.
②모든 곡은 언어(原語)로 부르며 아리아는 원조(原調)로 부를 것.
③모든 곡은 외워서 반복 없이 연주함.
④심사위원들이 충분히 들었다고 인정했을 때는 연주를 중단시킬 수 있음.
⑤참가자는 연주곡의 소요시간 및 작곡자의 생존연대를 반드시 신청서에 적을 것.
4.피아노부
가.제1차 예선(15∼20분)
①Mozart Variations 중 1곡
②Chopin Etudes 중 1곡
③Liszt, Rachmaninoff, Scriabin, Debussy의 Etudes중 1곡
나.제2차 예선(40분 이내)
①J.S.Bach 평균율 또는 D.Scarlatti Sonatas 중 1곡
②Beethoven Sonatas 중 1곡(전악장)
③Chopin, Schumann, Brahms, Schubert, Mendelssohn의 작품중 1곡
다.본선(50분 이내)
독주회 프로그램(인상파 또는 현대곡을 포함할 것. 단 1,2차 예선곡과 중복되어서는 안됨).
※유의사항
①반복은 자유 ②지정시간을 초과할 경우 연주를 중단시킬 수 있음.
5.플루트부
가.제1차 예선
J.S.Bach―Partita in A minor for Flute Solo(전악장 반복없이)
나.제2차 예선
①홍순욱:플루트 독주를 위한 죽향(竹香)
②H.Dutilleux:Sonatine for Flute and Piano
다.본선
W.A.Mozart:Concerto No.1 G Major(Cadenza:L Taffanel & Gaubert)
※단 2차 예선곡중 창작곡인 홍순욱의 ‘플루트 독주를 위한 죽향(竹香)’은 악보를 보고 연주해도 됨.
6.오보에부
가.제1차 예선
①Telemann:12 Fantasies 중 No.5
②Poulenc:Sonata(전악장)
나.제2차 예선
H.Dutilleux:Sonata(전악장)
다.본선
R.Strauss:Concerto D Major(전악장)
7.클라리넷부
가.제1차 예선
G.Donizetti:STUDIE fr Klarinette(Litolff/Peters)
나.제2차 예선
①최명훈:클라리넷 독주를 위한 가사(歌詞)중 3번 권주가(勸酒歌)
②B.Martinu:Sonatina(Alphonse
Leduc)
다.본선
H.Tomasi:Concerto(전악장)(Alphonse Leduc)
※단, 2차 예선곡 중 창작곡인 최명훈의 ‘클라리넷 독주를 위한 가사(歌詞)중 3번 권주가(勸酒歌)는 악보를 보고 연주해도 됨.
8.바순부
가.제1차 예선
C.M.Weber:Andante and Hungarian Rondo op.35
나.제2차 예선
①L.Milde:Concerto Studies op.26 No.39
②H.Dutilleux:Sarabande et Cortege
다.본선
A.Jolibet:Concerto for Bassoon
※동아음악콩쿠르 기금을 기탁해 주신분(가나다순)
權基澤 朴惠穗 徐彗景 申秀貞 李鍾淑 張貞子 鄭鎭宇 鄭昌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