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읽은 이옥순의 ‘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푸른 역사)가 바로 이 기준에 근접한 책이다. 지난해 5월 인도와 파키스탄의 경쟁적 핵실험을 목도한 인도사 전공의 저자는 이 사태가 19세기 영국의 식민지배 아래 그들이 겪었던 경험에서 비롯된 것임을 밝혀낸다.
19세기 초만 해도 영국은 ‘검은 원숭이’를 ‘갈색 기독교인’으로 만들겠다는 야망을 품고 인도인을 동화시키려 노력했다.
그러나 이 사업이 잘 진전되자 영국인들은 오히려 두려움을 표출했고 그러면서 ‘닮음’ 대신 ‘다름’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이 전략은 ‘남성적이고 강한’ 영국이 ‘여성적이고 약한’ 인도를 지배하는 일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식민지 인도는 ‘강한 자’를 자기의 일부로 수용하는 간접적인 방식을 택했다. 이것이 곧 ‘인도의 발견’이었다.
강하고 남성다운 힘을 역사와 힌두교에서 발견하는 인도의 정체성 형성과정이 인도근대사의 큰 흐름이었다. 이 과정에서 과거 동거해왔던 무슬림을 ‘원수’로 규정하는 움직임이 불거졌는데 그 여파로 1947년 인도와 파키스탄이 분리돼 지금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다채로운 인용과 구어체 서술이란 ‘향신료’ 덕분에 인도이야기를 즐겁게 읽었지만 간혹 향신료를 과용했다 싶은 곳도 있어 뒷맛이 좀 깔깔했다.
백영서(연세대교수·동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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