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만화천국」동심 즐거워…YWCA 우수만화 추천

  • 입력 1999년 5월 3일 19시 49분


만화시장의 가장 큰 독자층은 단연 초등학생. 아이들이 한권씩 가져와 만들어놓은 학급문고의 책들에는 먼지가 뽀얗게 쌓여도 만화책은 너덜너덜.

어린이날을 맞아 좋은 만화를 아이들에게 선물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서울YWCA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부장 김선덕)이 추천하는 우수 어린이만화들을 소개한다. 선정기준은 △정서함양 등 유익성 △역사 문화 전통성 △디자인 등이며 선정대상은 97년4월∼99년4월 국내에서 출판된 만화. 출판사 소개는 생략.

▽가족만화 △검정고무신〓고무신에 담긴 어른들의 어린시절 이야기. 60년대 서울 변두리의 개구장이 형제를 중심으로 가족 친구 이웃이 엮는 에피소드. 부모세대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글 도래미, 그림 이우영. 3천5백원.

△안녕, 자두야〓70년대 중류가정을 배경으로 한 말썽꾸러기 초등학생 자두의 일상이야기. 글 그림 이빈. 3천원.

△아빠 어릴 적에〓70년대 배경. 할머니 큰형 등 7명의 소룡이 가족이 역경을 헤쳐나가는 과정. 강모림. 3천원.

△달래하고 나하고〓정이 넘치는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어머니 없이 살아가는 세자매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 강모림. 3천원.

△필승아 놀자〓엄마의 과보호 속에 여러학원을 다니며 공부에 시달리는 초등학교 2학년 필승이 친구들을 사귀며 겪는 이야기. 김준범. 6천원.

▽SF만화 △아기자기색동〓옥황상제의 손자 은동이를 찾아 인간세계로 내려온 선녀 색동이와 이를 모른 채 아빠와 살고 있는 은동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천계를 차지하려는 음모 등이 펼쳐진다. 한승원. 3천원.

△펜탈+샌달〓소영이가 펜탈성 왕자의 눈에 띄어 그 별로 가면서 펼쳐지는 모험으로 우주에 대한 꿈과 상상력을 심어준다. 강경옥. 3천5백원.

△안녕하세요?세바스찬입니다〓세바스찬은 밤에는 새로 변하고 낮에는 멋진 남자로 변하는 마술새. 주인 큐라백작은 토마토만 먹어 드라큐라로 오해받는다. 둘의 모험. 심혜진. 3천원.

▽역사만화 △맹꽁이서당〓조선시대 역사와 일화로 말썽꾸러기 학동을 사로잡는 훈장의 이야기. 우리 역사와 선조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윤승운. 6천원.

▽우리겨레위인이야기〓위인들 이야기가 짧고 쉽고 재미있게 담겨 있다. 어려운 낱말에는 문자풀이가 붙어 있다. 윤승운. 6천원.

▽동물 △보노보노〓말썽꾸러기인 해달 보노보노와 너구리 곰 다람쥐 등 숲속 친구들 출연. 호기심 많은 보노보노가 엮는 수채화 같은 숲속 일기. 미키오. 3천5백원.

〈이호갑기자〉gd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