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현악단 연주회에 갔는데,한 곡을 마친 뒤 연주자 중 절반정도가 빠져나가고 나머지 인원만 남아 다음 곡을 연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프로그램을 보니 ‘4관 편성’‘2관 편성’이라는 용어가 쓰여 있었습니다.
관현악단은 보통 몇 명에서 몇 명정도가 연주에 참가하는 지도 알고 싶어요.(성희영·서울 서초구 서초동)
▽답▽
‘몇관편성’이라는 말은 관현악단에 쓰이는 목관악기의 수에 따라 붙이는 말입니다. 관현악단에 쓰이는 악기는 크게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등 네 종류로 구분하죠. 그런데 2관 3관 4관 편성이라고 할 때 목관악기는 각각 8대 12대 16대 또는 이보다 한 두 대 많은 숫자가 쓰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목관악기는 보통 플루트족(族) 오보에족 클라리넷족 파곳족 등 네 가지 종류를 사용하죠. 이 악기 한 종류마다 몇 명의 주자가 참가하느냐에 따라 ‘몇관 편성’이라는 숫자를 붙이는 것입니다.
목관악기가 많아지면 현악기 금관악기 등 다른 종류의 악기도 따라서 늘어납니다. 2관편성 관현악단은 60여명, 4관편성은 100여명 정도의 단원이 연주에 참여합니다.
편성이 늘어나면 소리의 크기만 커지는 것이 아닙니다. 더 다양한 음향의 색채를 구사할 수 있죠. 고전주의 시대와 낭만주의 중기까지는 2관 편성이 표준이었지만 19세기말 작곡가들이 화려한 음향을 중요시해 크게는 5관 편성까지 규모가 늘어났습니다.
〈유윤종기자〉gustav@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