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작가 백석이 50년대 북한에서 발표한 동화시집. 모두 네편의 이야기가 실렸다. 치밀한 이야기 구조와 맛깔나는 운율로 아이를 품에 앉히고 읽어주기 좋다. 웅진출판 7500원.
◆초등학교 고학년용
▽하마는 똥싸개 판다는 편식대장(김순환 지음 이상권 그림)〓동물원에서 만나는 짐승들과 마당을 노니는 곤충 20종의 생태를 다양한 사진 그림과 함께 엮었다. 웅진출판 6800원.
▽한밤중 톰의 정원에서(필리퍼 피어스 글, 수잔 아인칙 그림)〓어느날 밤 괘종시계가 열 세 번을 친다. 뒷문을 열자 낮에 보지 못한 아름다운 정원이 펼쳐지는데….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동화. 시공주니어 5500원.
▽강물이 가져온 바이올린(김혜리 지음)〓지희는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바이올리니스트의 꿈을 키운다.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교훈을 전해주는 창작동화. 산하 6000원.
▽해이야기(유네스코 아시아문화센터 엮음)〓태양에 관한 아시아 각국의 전설 민화를 풍부한 그림과 함께 담고, 태양 에너지와 관련된 각국의 환경정책도 실었다. 일지사 6000원.
◆초등학교 저학년용
▽숲속의 요술물감(하야시 아키코 지음, 그림)〓오빠의 물감과 스케치북을 빌린 누리는 뱀이 물감을 물어 도망치는 바람에 숲으로 찾아간다. 정겹고 섬세한 그림이 돋보인다. 한림출판사 6500원.
▽욕심꾸러기 생쥐와 빨간 사과(A H 벤자민 지음, 귀네스 윌리엄슨 그림)〓물에 빠진 사과를 개구리가 꺼내주고, 다시 가시덤불 밑에 들어간 사과를 거북이가 빼내주지만 욕심많은 생쥐는 사과를 나눠줄 마음이 손톱만큼도 없다. 나눔의 소중함을 일깨워준다. 웅진 6500원.
▽교과서와 함께 읽는 안데르센 동화(박화목 외 지음, 이성박 외 그림)〓교과서에 나오는 작품 위주로 안데르센의 명작동화 12편을 수록. 꿈동산 6500원.
▽여러나라 이야기(정지용 글 그림)〓각국의 다양한 풍습과 전설을 알기쉽게 소개,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그림책. 마루벌 76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