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기▼
고기의 색은 분홍색에 가까운 것이 이상적이다. 진한 암적색은 늙은 돼지의 고기이거나 오래 보관된 고기일 수 있다. 지방은 희고 굳은 것이 좋다. 고기의 결이 곱고 탄력이 있는 것이 대체로 연하고 맛있다. 고기 표면에 배설물이나 혈액이 묻어있는 것은 세균에 많이 오염된 것으로 그 부분을 제거하고 사거나 아예 안사는 것이 좋다.
병원성 대장균인 O―157이 없는 안전한 국산고기를 사려면 국산과 수입고기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국산 돼지고기는 수입 돼지고기에 비해 자른 면이 고르며 삼겹살 형태가 완연히 나타난다. 두께는 수입에 비해 1.5∼2배 두꺼우며 지방이 두텁고 폭이 넓다. 고기색이 선명한 붉은색이고 지방은 흰색이며 오돌뼈가 선명하게 나타난다.
▼만들기▼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에서는 4,11,18일(오전 10시∼12시반)과 20∼24일(오후 2시∼4시반)에 서울 영등포구 신길1동 한국조리직업전문학교에서 ‘제4차 국산 돼지고기 요리교실’을 연다. 돼지삼겹살조림 돼지고기카레스튜 편육냉채 등 매일 3종류의 돼지고기 요리를 직접 실습하고 시식할 수 있다. 참가비 무료. 02―833―1623
다음은 미리 배우는 돼지고기 요리.
▽탕수완자〓①곱게 다진 돼지고기에 다진 파 생강즙 소금 후추 맛술 달걀 녹말가루로 양념해 주물러 반죽한다 ②동그랗게 완자를 빚어 마른 녹말가루를 묻혀 170∼180도의 기름에서 노릇노릇하게 튀긴다 ③중국식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양파 어슷 썬 오이 각각 반개, 당근 3분의1개, 죽순 1개를 재빨리 볶은 다음 설탕 식초 넣은 육수를 부어 한소끔 끓인다 ④소금 후추 맛술로 간하고 잘 풀어놓은 물녹말을 넣어 걸쭉해지면 튀긴 완자를 넣고 참기름을 한방울 넣는다.
▽제육곱창볶음〓①제육곱창 300g을 밀가루와 소금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냄새를 없앤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알맞게 썬다 ②양배추 100g, 당근 양파 각각 50g을 곱게 채썰고 깻잎 50g은 큼직큼직하게, 대파 50g은 어슷어슷 썰어둔다 ③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파 각각 1큰술, 생강즙 다진마늘 각각 2작은술, 설탕 1작은술로 양념장을 만들어 반은 곱창에 무치고 반은 야채볶을 때 넣도록 남겨둔다 ④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곱창을 볶다가 야채를 넣되 깻잎과 대파는 나중에 넣는다 ⑤야채가 나른하게 볶아지면 소금 설탕으로 간하고 참기름을 한방울 넣는다.
〈윤경은기자〉keyo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