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른 세대]최대 20살 젊게 살 수 있어요

  • 입력 2000년 6월 8일 19시 43분


나이란 1년에 한 살씩 먹는게 아니다. 몸관리만 잘하면 이팔청춘도 가능하다. 이름하여 ‘리얼 에이지(Real Age)’.

달력이 뭐라고 하든간에 내 몸이 느끼고 표현하는 진짜 나이가 리얼 에이지다.

“G세대 가운데 젊은이들 못지 않게 ‘피가 끓는’ 분들이 많습니다. 체력이면 체력, 정신력이면 정신력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 G세대를 위해 새로운 나이계산법을 고안했습니다.”

치과의사 민병진씨(45·서울치과병원장)는 외국의 ‘리얼 에이지’이론을 도입, 학술적 검증을 거쳐 창안한 나이계산법을 ‘내나이닷컴(www.nenai.com 혹은 www.nenai.co.kr)’사이트에 올렸다. 실제나이에 위축되지 말고 계속 젊게, 역동적으로 인생을 즐기자는 취지에서다.

내나이닷컴이 공개한 임상자료를 보자. 63세의 퇴직자 A씨는 평소 운동을 즐기며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그의 ‘진짜 나이’는 45세. 커피를 마시지 않고 항상 낙천적으로 생각하는 56세의 주부 B씨는 ‘39세’였다.

그러나 심한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호소한 개인사업가 C씨(53)는 별다른 지병이 없는데도 ‘실제나이 58세’판정을 받았다. 이처럼 위아래로 최대 20살까지 차이가 난다.

민원장은 “선진국에서는 예방의학과 보건의학에서 ‘리얼 에이지’가 보편화돼 있다”며 “건강상태를 체크하는데도 좋지만 몸에 별 이상이 없어도 자신감 회복 차원에서 테스트를 받아볼만하다”고 말했다. 현재 시범서비스 중이며 20일경부터 본격가동된다.

<조인직기자>cij1999@donga.com

▲'진짜 나이' 계산법▲

‘내나이닷컴’의 검사항목은 모두 53가지. 한국인 20만명을 대상으로 평균수명과 라이프스타일과의 상관관계를 정리한 연세대 보건대학원의 자료에서 인간의 노화를 일으키는 요소 400가지를 검토한 뒤 그 중 생활습관을 바꾸면 젊어질 수 있는 항목을 추려 만들었다. 미 컬럼비아대와 코넬대 메디컬 센터의 감수를 받았다. 다음은 간단한 체크리스트.

▽흡연과 음주〓20대부터 흡연을 했다면 자기나이보다 3살이 더 많아진다. 일주일에 맥주 한잔정도를 하면 혈액순환이 잘 돼 오히려 1살이 준다. 그러나 과음은 수명단축의 첩경.

▽식생활〓기름기 많은 음식보다 과일이나 채소를 즐겨먹는 사람은 자기나이에서 2년을 뺀다.

▽음료·건강식품〓커피를 하루 3잔이상 마시면 2년이 추가되지만 정상인이 비타민을 매일 일정량 복용하면 최대 6년까지 젊어진다.

▽병적 요인〓가족 중 암 혹은 당뇨병 동맥경화 협심증 등의 환자가 있으면 본인에게도 2∼3년이 추가된다.

▽건강〓맥박 혈압 당뇨 수치에 따라 2∼3년의 나이변동이 생긴다.

▽운전습관〓평소 운전중 안전벨트를 안 메고 고속도로에서 과속운전을 즐겨하거나 운전 중 휴대전화를 습관적으로 하면 3∼4년이 올라간다.

▽성격〓매사에 비관적인데다 급한 성격에 화를 잘내고 남과 자주 다투는 경우, 불의를 보고 참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1∼3년의 나이상승 요인이 있다.

▽환경〓월수입이 얼마인지 결혼생활은 어떠한지, 학력과 애완동물의 유무도 영향을 미친다. 행복하면 젊어진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