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배 글, 백명식 그림/파랑새어린이
신비한 동식물의 세계를 보여주는 자연과학 그림동화 모음집. 초등생용.
여왕개미가 날을 잡았습니다. 날을 잡다니 무슨 날이냐구요. 결혼 비행하는 날짜를 수캐미들에게 알려준 겁니다. 일제히 환호성을 터뜨리는 수캐미들. ‘내가 여왕 개미와 결혼해야지’. 수많은 수캐미들 중 가장 높이 나는 개미가 여왕개미와 짝짓기를 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그날. 여왕개미가 밖으로 나왔습니다. 수캐미들에게 인사를 하곤 힘차게 날아올랐습니다. 뒤따라 날아 올라 푸른 하늘을 뒤덮은 수백마리의 수캐미들. 10m, 20m, 30m 더 높이 올라가는 여왕개미. 높이 올라갈수록 수캐미의 수는 줄어 들었습니다. 마침내 가장 높이 날아오른 수캐미 한 마리가 여왕개미와 공중 결혼을 하게 됐습니다.
여왕개미는 땅으로 내려왔습니다. 두 날개를 떼어버리고 새로운 나라를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수캐미들은 모두 땅에 떨어져 날개를 떨구고 죽고 말았답니다. 수캐미의 운명이죠.
여왕개미는 곧 알을 낳고 키워 늠름한 일개미로 키웠습니다. 먹이를 찾아 집을 나선 일개미, 큰 먹이를 옮기기 위해 줄 지어선 일개미, 먹이 저장을 위해 땀 흘리며 구멍을 파는 일개미….
개미나라 이야기를 통해 개미의 생태를 자연스레 알려준다. 중간중간에 개미의 생김새, 개미의 종류, 개미들간의 대화 방법, 개미의 집 등에 관한 내용을 넣어 이해를 돕는다. 77쪽 8000원.
<이광표기자>kplee@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