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술정보에서 현재까지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세계의 내용과 기술을 총정리하고 멀티미디어 정보학분야 전체의 이론적 기반을 체계화하여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 이용하는 사람, 즐기는 사람들이 입문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총서를 번역, 최근 출간했다.
이 총서는 크게 기초, 기술, 시스템, 응용의 4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전 12권의 시리즈 중 1차분으로 4권이 나온 것.
기초단계인 제1권 ‘멀티미디어 정보학의 기초’기술단계인 제4권 ‘문자와 소리의 정보처리’시스템단계인 제7권 ‘정보의 공유와 통합’응용단계인 제12권 ‘상호이해’가 그것이다.
기초편에서는 멀티미디어 정보학이란 무엇인가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동시에 멀티미디어 정보의 기초적인 이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기술편에서는 멀티미디어의 대표적인 문자와 소리, 화상이나 3차원 공간정보를 다루고, 정보의 효과적인 표현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시스템편에서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응용한 각종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응용편에서는 여러가지 유용한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시리즈는 균형잡힌 학습에 도움을 주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멀티미디어의 학문 체계를 전반적으로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가격은 제1권 12000원, 제4권 13000원, 제7권 12000원, 제12권 12000원.
한필환<동아닷컴 기자>feelhw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