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을 깨워주는 은은한 커피 - 아메리칸 커피
분쇄커피에 물을 수직으로 부어 빨리 여과시켜 레귤러 커피보다 연한 맛으로 추출해 내는 커피로 미국 사람들이 즐겨 마신다고 해서 아메리칸 커피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커피메이커를 이용할 경우에는 커피에 비해 물의 양을 많이 조절하는 방법으로 농도를 조절하면 된다.
*재료 : 여과기와 커피 추출용 포트, 분쇄커피 12g, 뜨거운 물 150cc
*만드는 법
1. 물리 빨리 식지 않도록 여과기와 받침 컵(또는 주전자)은 미리 데워둔다.
2. 필터지를 접어 여과기에 넣고 분쇄커피를 넣는다.
3. 주둥이가 얇고 긴 포트에 뜨거운 물을 담아 여과지 속의 커피에 조금씩 적시듯 붓는다. 이때 여과지에 직접 물이 닿지 않고 커피에만 닿도록 주의한다.
4. 두 번째 물을 부을 때에는 포트를 위로 올려 물을 수직으로 강하게 부워 준다. 여과지 끝까지 물이 올라오도록 붓는다.
5. 커피가 다 추출되면 여과기를 들어내고 컵에 부어낸다.
◇ 실크처럼 부드러운 커피 - 카페오레
프랑스 사람들이 아침식사에 가장 즐겨 마시는 커피로 쓴맛의 커피와 부드러운 우유가 조화를 이루어 마주 부드럽고 매력적인 맛을 만들어낸다. 프랑스의 오래된 카페에 가면 아직도 우유와 커피를 다른 포트에 담아내는 전통적인 방법을 고수하고 있다.
*재료 : 추출한 커피 100cc, 우유 80cc
*만드는 방법
1. 우유를 작은 냄비나 밀크팬에 넣어 80도 정도로 데운다. 이때 거품기로 가볍게 저으면서 거품을 만든다.
2. 커피는 레귤러 커피나 에스프레소 커피로 준비한다.
3. 우유와 커피가 준비되면 뜨거운 물을 부어 달군 컵에 위의 두 가지를 동시에 붓는다.
◇ 이태리의 매력적인 커피 - 에스프레소
진하고 강한 맛을 가진 에스프레소는 이태리 사람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에스프레소는 데미타스라는 이름을 가진 작은 잔에 따라 마시며, 커피를 아주 곱게 갈아 빠르게 걸러내기 때문에 생각보다 카페인이 많지 않다. 또한 에스프레소는 카페라테나 카푸치노 등을 만드는 데 기본이 되는 커피이기도 하다.
*재료 : 에스프레소용 분쇄커피 12g, 뜨거운 물 100cc, 에스프레소 추출기구
*만드는 방법
1. 3부분으로 나뉘는 에스프레소 용기의 맨 아래 칸에 분량의 물을 팔팔 끓여서 붓는다. 물의 양이 너무 많으면 커피가 완성되었을 때 넘치므로 용기에 정해진 물의 양을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2. 구멍이 송송 뚫린 가운데 접시에 커피가루를 수평이 되게 담는다.
3. 본체의 가장 윗부분을 확실하게 돌려 닫은 뒤 센불에서 끓인다. 끓는 소리가 나면 곧바로 불에서 내려 잔에 담는다.
[eatncook 제공]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