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사진 행위는 나 자신의 고유성을 찾는 내면의 탐구여행”이라는 작가의 말처럼 작가는 인간의 실존, 삶과 죽음에 대해 끊임없이 물음을 제기하며 자화상, 인체, 자연 등을 소재로 사진작업을 해왔다. 연세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기업체에 취직했던 구본창은 타고난 예민한 감수성 때문에 답답한 직장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독일로 건너가 함부르크 국립조형미술대에서 사진을 전공, 사진작가가 됐다.
이번 전시에는 그가 독일에서 귀국한 1985년부터 최근작까지 주요 작품 34점이 출품돼 작품의 변화과정을 살필 수 있다. 그의 작품은 크게 세 시기로 나뉜다. 1985∼1990년의 작품들인 ‘열두 번의 한숨’ ‘긴 오후의 미행’ 등은 귀국 직후의 현실 부적응 상태 등으로 한때 절망했던 작가의 우울한 내면 여행을 보여준다.
1990∼1998년의 시기에 작가는 인체와 동식물 곤충 등 유한한 생명체를 강하게 부각시키는 작품들을 만들었다. 인간의 번민을 테마로 한 ‘태초에’ 연작, 죽음과 생명의 이미지가 공존하는 ‘굿바이 파라다이스’ 연작 등이 전시된다.
1998년 이후 작가는 동양화의 절제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화이트’ 연작 등을 보여준다. 그는 “세월이 갈수록 점차 관대해지면서 세상을 관조적으로 바라보게 됐다”고 말한다.
부대행사로 평론가 초청 강연회가 11일 오후 2시 삼성 본관 국제회의실에서, 작가와의 대화가 25일과 6월5일 오후 4시 로댕갤러리 전시실에서 각각 열린다. 어른 4000원, 초중고생 2000원. www.rodin.co.kr, 02―2259―7781∼2
<윤정국기자>jkyo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