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시모집 합격생 위한 예비대학 프로그램

  • 입력 2001년 7월 16일 00시 47분


《“When do you feel angry?”(언제 기분이 언짢니?)

“음…. When I was…. 아니, When I am….”

12일 오후 서울 고려대의 한 강의실. 수시모집에 합격해 등록한 예비 대학생 10여명이 실용영어 강의시간에 원어민 교수와 영어로 대화하며 말문을 트느라 애먹고 있었다. 반바지와 티셔츠 차림에 머리를 염색해 멋을 부린 학생이 많았다.

자신의 취미를 소개하는 시간에는 좋아하는 힙합 댄스그룹 CD나 우표책 등을 들고 나와 2∼3분 동안 ‘콩글리시’를 써가며 열심히 설명하기도 했다.

‘잘 봐달라’며 교수의 어깨를 주무르거나 친구의 실수에 한바탕 웃음을 터뜨리는 이들은 입시에 대한 중압감을 털어 버리고 ‘자유’를 즐기고 있었다.》

공대에 합격한 중대부고 3학년생 한창완군(19)은 “스스로 자료를 찾아 발표하고 토론하는 수업 방식이 맘에 든다”면서 “벌써 대학생이 된 듯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강의를 담당한 개리 매코이 객원교수(고려대 국제어학원)는 “학생들이 강의에 적극적이다”면서 “예비대학 프로그램은 상급학교인 대학에 진학하기 전에 기초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1학기 수시모집에 합격한 고교 3년생들은 이번 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대학 생활에 제대로 적응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각 대학은 이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대학들과 시도 교육청이 마련한 예비대학 프로그램과 교외 체험학습 등은 입시 중심의 교육에서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수영 골프 헬스 등 취미활동에서 영어회화 컴퓨터교육 전공 기초소양 강좌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알찬 방학을 보내자.

▽어떻게 참여하나〓예비대학이나 교외 체험학습 등에 참여하려는 수시모집 합격생들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고 해당 학교장에게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출석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나 체험학습 결과보고서 등을 제출하면 학교에 출석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미리 가보는 대학〓대학생활을 미리 체험하는 예비대학 프로그램은 여름방학과 학기 중에 운영된다. 현재 고려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 15개 대학이 예비 대학 프로그램을 개설했거나 개설할 예정이다.

경희대는 여름방학 4주 동안 수시모집 합격생 53명을 대상으로 기숙사에서 합숙하며 생활하는 예비대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오전에 영어와 컴퓨터 교육을 받고 오후에 수영 골프 헬스 등 체육활동을 한다. 토요일에는 광릉수목원, 강화도 유적지 답사 등 자연체험학습과 고적답사 행사에 참가한다. 교수와 진로 등을 상담하는 시간도 있다.

경희대 이기태 입학관리처장은 “입시에 찌든 학생들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인성을 함양하고 체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혜택〓건국대 경남대 고려대 서울여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은 예비대학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최대 6학점까지 미리 학점을 딸 수 있도록 했다.

고려대의 경우 국어작문 외국어 인문사회 교양과목 등 28개 강좌에서 최대 3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이화여대는 여름방학 4주 동안 3학점을 딸 수 있는 영어문화 캠프를 개설했다. 외국 학생들과 함께 현장탐방을 하거나 음악회 영화시사회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이화여대 성균관대 한양대 조선대 배재대 등은 예비대학 참가비를 학교에서 지원한다. 건국대는 도서관 및 학생복지시설 이용 혜택을 준다. 성균관대 서강대 등은 수시모집 합격생의 생활과 학업을 상담해주는 지도교수를 배정할 계획이다.

▽학기 중 프로그램〓2학기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화여대와 서강대는 2학기에 인터넷 강의를 계획 중이다. 서울여대는 골프 수영 재즈스포츠 생활도자기 요리 등의 강좌를 2학기 중에 개설할 계획이다.

각 시도 교육청은 수시모집에 합격한 학생들이 학기 중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컴퓨터 문화 취미 강좌 등 다양한 교외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마련 중이다. 서울시 교육청은 서울 거주 수시모집 합격자 1316명 중 교외 체험 학습을 신청한 134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인터넷 영어회화 공예 사진촬영 등의 강좌를 개설할 계획이다.

<박용기자>parky@donga.com

대학별 예비대학 프로그램
학교예비대학 프로그램기간특징
건국대전담 지도교수제 운영, 계절학기 강좌(학점인정)영어강좌2001년9월∼2002년2월(계절학기는 방학기간)조기졸업 및 복수전공 이수 특전, 도서관 컴퓨터실 등 각종 학생복지시설 이용
건양대영어회화, 정보화교육, 문화교양특강, 체육프로그램8월6∼18일특별학점 인정
경남대컴퓨터 활용
실용영어회화
7월30일∼
8월10일
2학점(32시간) 인정
경희대예비대학7월23일∼
8월17일
영어 컴퓨터 강좌, 자연체험학습, 유적지답사, 체육활동
기숙사 합숙생활
교양과목 개설2학기 중 4주6학점까지 인정
계명대특별교육과정11월 말∼
12월 초
수시2학기 합격자와 학부모 대상, 교과과정 및 어학프로그램
고려대하계 교육프로그램7월2∼26일 국어작문 외국어 인문사회 교양과목 등 28개 강좌개설
3학점까지 학점 인정
동의대어학강좌
컴퓨터 특강
여름방학 중
4주간
-
배재대기초영어회화특강
전산특강
12월 중수강료 무료
서강대계절학기 및 2학기
사이버강의
학기중과 겨울방학입학 후 별도 시험 응시 후 학점 인정
영어회화여름, 겨울방학 각 2주간-
홈페이지 강좌여름, 겨울방학 각 5주간-
고3 교육과정
모니터링
-합격생 전원 지도교수 배정
도서목록 가이드지 배포
서울여대예비대학 프로그램8월21일∼11월14일골프 수영 재즈스포츠 요리교실 도자기교실 등 개설
성균관대예비캠퍼스8월1일∼4일참가비 무료
멀티트랙 프로그램입학 전까지봉사활동, 예술, 여행, 독서 트랙 중 택일
스스로 세운 계획 실행 여부 지도교수 평가
이화여대이화 영어문화캠프7월16일∼8월13일프로그램 등록비 무료
특별활동비 지급
3학점 인정
이화 창의적
리더십캠프
학기 중과 겨울방학
인하대계절학기 운영여름, 겨울방학-
조선대전산교육 여름, 겨울방학 중 2회실시무료
(수시모집 합격자 전원)
영어강좌2001년7월∼2002년2월소정의 수강료 납부
한양대영어문화캠프
컴퓨터강좌 등
8월6일∼17일
(2주간)
무료(교재대 제외)
정규강좌 운영(말과 글, 실용영어, 컴퓨터관련과목)9월3일∼12월15일(15주간)무료(교재대 제외)
6학점까지 이수 가능
기초학력 증진 교과목 강좌2002년1월7일∼2002년2월2일6학점까지 이수 가능(단, 가을학기 6학점 취득자 수강 불가)

▼인터뷰/고려대 프로그램 참가 김아영양▼

“발표와 토론 중심의 강의를 들으면서 독서량과 표현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입학 전에 자연과학과 역사에 대한 책을 많이 읽을 생각이에요.”

올 1학기 수시모집에서 고려대 자연과학대에 합격한 광주 수피아여고 3학년 김아영양(19)은 예비대학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새삼 느꼈다. ‘대학 입학〓공부 끝’이라는 고교 3년생이 가질 법한 환상과 달리 시험에 합격한 뒤 학업에 새롭게 관심을 갖게 됐다.

2일부터 고려대 예비대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한 김양은 매일 오전 오후 2시간씩 국어작문과 원어민 교수의 실용영어 강의를 듣는다. 토론하고 질문하다 보면 강의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강의가 없는 시간에는 학교 전산실에서 인터넷으로 자료를 조사하거나 친구들과 어울린다.

“수시모집에 합격한 뒤 생활이 나태해져 새벽 3시까지 인터넷 채팅을 하다 1주일 동안 학교에 지각해 선생님과 부모님께 꾸지람을 많이 들었어요.”

김양은 대학에 입학했다는 생각에 학교 생활에 흥미를 잃고 무기력해졌다. 갑자기 할 일이 사라진 것. 공부에 바쁜 친구들 앞에서 웃지 못할 정도로 눈치가 보였다. 학교에서 마땅히 할 일이 없어 친구의 수행평가 숙제를 도와준 적도 있었다.

“예비대학에서 새로 사귄 ‘02’학번 친구들과 어울려 놀이공원도 함께 갔어요. 1주일 동안 좋아하는 영화도 10편이나 봤어요.”

김양은 “친구들과 자유를 만끽하고 있지만 예비대학 성적을 고등학교에 제출해야 학교에 출석한 것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강의 준비에 신경을 쓰고 있다”면서 “도서관을 자주 찾아 공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용기자>par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