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전시에는 1962∼67년 화가가 파리에서 그렸던 작품 62점을 3회(9월15일∼10월14일, 10월16일∼11월15일, 11월17일∼12월15일)에 걸쳐 매회 20여 점씩 선뵌다. 모두 국내 미공개작들.
이 시기 고암은 서양미술의 본고장에서 한지와 수묵이라는 동양화 매체를 사용해 ‘서예적 추상’이라 불리는 독창적인 추상의 세계를 일궈냈다. 한지 위로 은은히 배어 나오는 색채, 자유분방하고 역동적인 필선, 서예를 연상시키는 형상과 수묵의 번짐은 고암만의 독특한 품격을 느끼게 한다. 고대 상형문자를 연상시키는 이미지들은 풍경, 동물, 사람 등으로 읽히기도 한다.
고암의 60년대 추상화는 자연과 인간의 움직임을 흔적으로 기록한 일종의 문자로 해석된다.
이는 70년대의 문자추상과 80년대의 인간군상 연작으로 발전해 나갔다.
고암의 미망인인 박인경 관장은 “이 작품들은 고암이 60년대에 콜라주와 병행해 만든 그림들”이라면서 “그는 생전에 ‘풍경에 점을 찍으니 사람이 되더라’라고 말하면서 자연과 사람이 일체가 되는 추상화를 그렸다”고 회고했다. 입장료 2000원. 02-3217-5672, www.ungnolee-museum.org
<윤정국기자>jkyoon@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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