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국내에 번역, 소개돼 지금까지 100만부 가까이 팔린 아동 과학동화의 베스트셀러 ‘신기한 스쿨버스’에 이어 최근 ‘신기한 스쿨버스 키즈’ 시리즈가 새롭게 출간됐다.
‘…키즈’는 97년과 98년 두차례에 걸쳐 우리나라 EBS를 통해 인기리에 방영된 바 있는 미국 PBS의 TV 만화 시리즈를 책으로 엮은 것. 기존의 텍스트 역시 유아용으로 기획된 것이지만 유아들에게 읽히기에 다소 어렵다는 독자들의 반응을 고려해 이번에는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재구성했다.
정보전달적 측면보다 이야기적 측면을 강화하고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성이 명확한 등장인물들을 새롭게 창조했다.
‘…키즈’의 특징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이용해 과학원리를 알기 쉽게 풀이한 것. ‘부엌에서 찾는 화학의 원리’라는 부제가 붙은 제 1권 ‘케이크에 먹히다’에서는 케이크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부엌에서 사용되는 재료들의 화학적 성질과 반응을 소개했다.
단열의 원리를 설명한 제 5권 ‘꽁꽁 얼어버린 아이들’에서는 열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북극으로 떠난 아이들이 얼어 죽지 않기 위해 열을 가두는 방법을 찾는 과정을 그렸다.
책 뒷부분에는 부모와 함께 집에서 해볼 수 있는 간단한 실험법이 소개돼 있어 아이들이 이론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실전을 통해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배려했다.
총 16권 중 1차분으로 5권이 출간됐으며 다음해 3월까지 완간될 예정이다.
<김수경기자>skkim@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