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에서 죽음까지/데이비드 토머스머·토머신 쿠시너 엮음 김완구 외 옮김/648쪽 2만8000원 문예출판사
부제는 ‘과학과 생명윤리’. 인간의 탄생 이전부터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 대해 과학과 의학이 이룬 연구 성과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 분야의 도전을 정리했다. 유전학, 생식기술, 이식, 노화, 생명 연장, 안락사 등 11개 분야에서 총 33편의 논문을 실었다. 분야별로 현대의 과학적 진보에 관한 소개의 글에 이어 윤리적 논평을 함께 수록했다.
◇조선시대 방각본 출판 연구/부길만 지음/240쪽 2만원 서울출판미디어
‘방각본(坊刻本)’이란 정부 주도의 출판물이 주를 이루던 조선시대에 민간에서 판매 목적으로 간행한 출판물. 저자는 방각본 출판에 대한 연구가 현대 한국 출판의 뿌리를 파악하는 작업이 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조선시대 방각본의 내용적 특성을 고찰했다. 시기별, 지역별로 살펴보고 관판본(官版本) 출판과 비교 검토했다.
◇저널리즘:위기·변화·지속/이민웅 지음/452쪽 1만8000원 나남출판
“국민 수준 이상의 정부란 있을 수 없고 국민 수준 이상의 정치도 누릴 수 없다. 이는 뉴스와 언론 영역에서도 작동한다.” 한양대 교수인 저자(신문방송학)는 정보시대의 전개와 함께 전환기를 맞고 있는 언론의 본질적 문제를 고찰했다. 상업주의와 권익침해, 사건보도와 신문윤리, 선거방송과 시청자단체의 역할 등에 대해 검토했다.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