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주말시대]‘2004 기네스드라프트 아이리시축제’

  • 입력 2004년 3월 11일 17시 14분


지난해 ‘성 패트릭의 날’에 열린 ‘아일랜드 전통 춤 배워보기’ 파티장. 아일랜드 최대의 전통축제인 이날, 아일랜드인들은 녹색 옷을 입고 퍼레이드를 즐긴다. 사진제공 주한 아이리시협회

지난해 ‘성 패트릭의 날’에 열린 ‘아일랜드 전통 춤 배워보기’ 파티장. 아일랜드 최대의 전통축제인 이날, 아일랜드인들은 녹색 옷을 입고 퍼레이드를 즐긴다. 사진제공 주한 아이리시협회

《주한 아이리시협회가 주관하고 주한 아일랜드 대사관과 한국관광공사가 협찬하는 ‘2004 기네스 드라프트 아이리시 축제’가 13일부터 20일까지 대학로 등 서울시내 3곳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이달 17일인 아일랜드 최대의 축제일인 ‘성(聖) 패트릭의 날(Saint Patrick's Day)’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것. 이날은 5세기경 아일랜드에 그리스도교를 전파한 성인 패트릭의 사망일을 기리는 날. 아일랜드의 상징인 세 잎 클로버와 같은 녹색 옷을 입고 축제를 벌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약 1주일 동안 서울시내 곳곳에서 열리는 지역별 행사를 소개한다.》

○ 약수동 기네스 바

축제의 첫날인 13일부터 영어로 하는 희극공연이 열린다. 지난해부터 국내에서 원어 공연을 하고 있는 외국인 극단 비에이치 프로덕션이 아일랜드의 유명 작가 숀 오케이시의 ‘베드타임 스토리’를 공연한다. 품행 바른 젊은 남자가 이교도 여자와 남몰래 사귀는 해프닝을 담은 코미디. 행사가 끝난 뒤인 27일까지 모두 7번 공연된다. 입장료 1만원.

첫날은 희극공연이 끝난 뒤 아일랜드 포크댄스 파티가 열린다. 세계 아일랜드 댄스 챔피언십의 우승팀 멤버 등으로 구성된 ‘한 댄스’팀의 공연에 이어 참가자 모두가 돌아가면서 춤을 배우는 순서가 마련되어 있다.

17일 오후 8시반부터는 아일랜드 시와 수필을 낭독하는 ‘셀틱 위스퍼’ 행사가 진행된다. 이날은 아일랜드 스튜가 무료로 제공된다. 공연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아일랜드 포크 밴드 ‘서울 쎄올’의 아일랜드 음악 콘서트가 있다.

○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14일 오후 3시반부터는 녹색 옷을 입고 대학로 전체에서 벌어지는 ‘아이리시 퍼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다. 이 퍼레이드는 1762년 미국 뉴욕에서 처음 시작돼 지금은 캐나다, 호주, 러시아, 일본 등에서 해마다 열리는 국제적인 행사다. 서울에서는 올해가 네 번째다. 아일랜드 전통복장 행렬과 백파이프 연주단 등의 퍼레이드를 볼 수 있다. 올해는 이명박 서울시장과 폴 머레이 주한 아일랜드 대사도 행진에 참여한다.

마로니에 공원 야외광장에서는 오후 4시반부터 아일랜드 밴드 ‘서울 쎄올’의 전통음악과 아일랜드 팝 공연이 이어진다. 가수 한대수씨와 녹음작업을 같이한 린다 컬렌의 공연도 준비돼 있다. 연주에 이어 ‘한 댄스’의 전통 아일랜드 댄스 공연을 보며 함께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 동국대학교 운동장

20일에는 지난해 한국에 첫선을 보였던 아일랜드 전통경기 게일릭 축구와 헐링 경기가 동국대 운동장에서 열린다. 올해는 주한 아일랜드인 등으로 구성된 아마추어 팀간의 친선 한일전이 볼거리. 최근 2년 연속 아시아 아마추어 게일릭 축구대회에서 우승한 서울 게일즈팀과 그 이전 해에 우승을 차지했던 일본팀의 경기가 벌써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게일릭 축구는 핸드볼과 비슷한 규칙의 스포츠 종목으로 축구와 럭비가 섞인 듯한 경기다. 축구공보다 작고 무거운 공을 튕기며 뛰다가 럭비 골대 같은 폴 사이로 차 넣거나 가로 폴대를 넘기면 득점한다. 원래는 15명이 한 팀이지만 아시아 리그는 7명이 한 팀.

헐링은 필드하키와 비슷하지만 7명이 한 팀인 점, 공을 잡고 걸어갈 수 있는 점 등이 다르다. 아마추어 선수들의 경기를 전후로 경기종목에 대한 설명과 체험 기회가 주어진다. 여자 아마추어팀 간의 한일전도 마련돼 있다.

○ 웨스틴 조선호텔 오킴스

공식 일정의 마지막 날인 20일 밤에는 아일랜드식 뷔페와 함께 아일랜드 최신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댄스파티가 있다. 댄스 경연대회와 경품 추첨 행사 등을 통해 아일랜드 최신 팝 CD와 호텔 식사권 등이 상품으로 주어진다. 행사 수익금의 일부가 자선기금으로 쓰이는 이 행사의 입장료는 5만원. 오후 6시반부터 다음날 0시반까지. 그 이후로는 비공식 파티가 종각 근처의 선술집(펍)에서 계속될 예정이다.

아이리시 축제 행사 일정
날짜 및 시간행사제목내용장소
13일 (오후 9시)아이리시 포크댄스 나이트아일랜드 댄스 팀 ‘Han Dance’의 전통 춤 공연 및 파티기네스 바 (02-2231-5483)3, 6호선 약수역 1번 출구 부근
14일 (오후 3시반)St. Patrick's Day 퍼레이드아일랜드 전통 복장 및 백파이프 연주단 공연대학로 4호선 혜화역 일대
14일 (오후 4시반)아이리시 음악 콘서트아일랜드 밴드 ‘Seoul Ceol’공연, ‘Han Dance’ 전통 춤 공연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야외 공연장
17일 (오후 8시반)셀틱 위스퍼아일랜드 시와 수필 낭독회(8시부터 아일랜드 스튜 제공)기네스 바 (02-2231-5483)
20일 (오후2시)게일릭 축구, 헐링경기한일 아마추어 게일링, 헐링 팀 친선 경기 등동국대 운동장 3호선 동국대역
20일 (오후 7시반)‘훌리’ 자선기금모금행사아일랜드 음악 댄스파티, 뷔페식사, 댄스경연대회 등.조선호텔 오킴스 (02-317-0388)
13, 20, 21, 27일 (오후 8시)17, 19, 26일 (오후 10시)영어 희극 ‘베드타임 스토리’아일랜드 극단 비에이치의 영어 원어 연극 공연기네스 바 (02-2231-5483)

김재영기자 jay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