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된 정보에 대한 수요. 인터넷 세상에서는 더더욱 절실하다. 신속한 판단과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여행업에서 온라인 여행사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은 이유다. 수요에 맞춰 잘 가공된 가치지향적인 여행정보, 신속하고 간편하며 용이한 접근성, 편리한 예약 절차. 이런 까다로운 요구를 웹상에서 원스톱으로 실현시키는 것이 온라인여행사의 과제다.
영국의 옥토퍼스 트래블(온라인여행사)은 최근 자체개발한 예약시스템(수요충족방안)을 들고 한국시장을 노크했다. 이 시스템은 소비자가 직접 호텔과 항공은 물론 현지 투어상품까지 선택한 뒤 즉석에서 예약해 바우처(이용권)까지 프린트해서 받을 수 있는 보다 진보된 시스템.
이 시스템의 돋보이는 점은 △호텔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112개국 3300개 도시의 1만9000여개 호텔) △신속한 숙박정보 업데이트(전 세계 31개 지사망을 활용한 신속한 정보제공)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 한국어로 해결(전 세계에서 연결 가능한 24시간 헬프 라인 가동)하는 등의 편의성. 콘도식 아파트 및 유레일패스 예약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며 관광 상품 외에 각국의 관광지 정보와 사진 및 지도, 여행가이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한국의 온라인 여행시장은 각각 독자개발한 시스템으로 경합을 벌이는 단계. 다국적기업인 주지(Zuji)에 합병된 ㈜넥스투어만이 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여행사인 트래블로시티의 검색엔진으로 온라인 시장을 연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용 방법
옥토퍼스 트래블(www.octopustravel.com)의 한글 홈페이지(www.octopustravel.com/kr)로 들어가지 않아도 여행사나 항공사의 홈페이지에서 ‘호텔예약·검색’ 등을 클릭하면 자동 연결된다. 현재 옥토퍼스 검색 및 예약엔진을 탑재한 제휴여행사 및 항공사는 한화투어몰 넥스투어 세계로여행사 이오스 KLM네덜란드항공 터키항공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등 130여개. 문의 옥토퍼스트래블 코리아 02-2170-6553
조성하기자 summer@donga.com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