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푸드]‘매콤&달콤’ 맛난 고기소스 집에서 DIY

  • 입력 2004년 9월 16일 16시 46분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각종 소스들. 왼쪽부터 간장카레소스, 파프리카 오일소스, 콩가루 된장 소스, 고추 마늘 오일소스. 촬영협조 CJ(주)식품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각종 소스들. 왼쪽부터 간장카레소스, 파프리카 오일소스, 콩가루 된장 소스, 고추 마늘 오일소스. 촬영협조 CJ(주)식품
《고기 맛을 좌우하는 양념이나 소스.

하지만 집에서 먹을 때는 소스라면 쌈장이나 기름소금, 고기를 재우는 양념이라면 불고기 양념 정도가 대부분이다.

가정에서 고기까지 엄선해서 먹기는 어렵지만 양념이나 소스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요즘에는 올스파이스, 오레가노 등 다양한 허브가 든 고기 전용 허브양념 제품도 나왔다. 푸드 코디네이터 최승주씨가 알려주는 손쉽고 다양한 고기 소스 만들기. 여기에 서울 시내 유명 고기집에서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는 양념장의 비밀을 ‘살짝’ 소개한다.》

'갖은 양념에 재워 구워야 제맛'

○ 웰빙 한방 포크 양념

▽재료=대추, 당귀, 구기자, 영지, 녹각, 감초, 황기, 홍삼을 넣어 끓인 육수 4∼5컵, 물엿 4스푼, 진간장 2컵, 흑설탕 4스푼, 생강 약간, 다진 마늘 1스푼, 사과 2분의 1개, 정종 1스푼, 후추 약간, 참기름 2분의 1스푼, 녹차 가루 약간.

▽만드는 법=양념들을 육수와 함께 잘 배합해 끓인 후 식힌다. 식힌 양념을 고기와 함께 버무린 후 냉장고에서 48시간 숙성 시킨 뒤 구워먹는다.

▽도움말=갈비 전문점 ‘무궁화’(서울 송파구 방이동·02-3431-9181)

○ 버섯 뚝배기 불고기 양념

▽재료=황설탕 5스푼, 후추 4분의 1 스푼, 다진 마늘 2분의 1스푼, 청하 1스푼, 소주 2분의 1스푼, 식용유 1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약간, 진간장 80mL, 물 2컵반, 배 4분의 1개, 양파 약간.

▽만드는 법=준비한 재료를 모두 섞어 끓인 후 식힌다. 식힌 양념 소스에 고기를 넣고 양념이 배게 한 뒤 당면,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양송이버섯, 팽이버섯, 양파, 쪽파, 당근, 청피망, 홍피망과 함께 굽는다.

▽도움말=생고기 전문점 ‘도농리’(서울 강남구 역삼동·02-569-8200)

'향나는 소스 찍어 먹으면 별미'

고추 마늘 오일 소스

○ 고추 마늘 오일 소스

▽재료=올리브오일 2분의 1컵,고추마늘소스 3큰술, 칠리소스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준비한 재료를 믹서나 커터에 약 30초간 곱게 갈아 사용한다. 그래야 올리브오일과 다른 재료가 분리되지 않기 때문.

▽어울리는 고기=된장을 풀어 푹삶은 돼지고기 수육, 쇠고기 사태,양지를 삶아 만든 수육을 찍어먹는 소스로 좋다.

○ 고추장 레몬 드레싱

고추장 레몬 드레싱

▽재료=고추장 3분의 1컵(1컵 200cc), 레몬 1개, 설탕 1큰술(15cc),청주 2작은술(10cc),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레몬의 노란 껍질만 도려낸 후 곱게 채 썬다.

과육은 즙을 짜 고추장과 섞는다. 여기에 다른 재료를 모두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약간 신맛이 강한 듯하면 설탕을 조금 넣어 맛을 누그려도 좋다.

▽어울리는 고기=삼겹살이나 닭 튀김의 소스로 활용하면 좋다.

○ 간장 카레 소스

▽재료=진간장 3분의 1컵, 카레가루 페이스트 3큰술(동남아 식재료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여의치 않으면 인스턴트 카레가루를 사용해도 좋다),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 물 2분의 1컵

▽만드는 법=진간장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끓인 후 식혀 사용한다.

▽어울리는 고기=기름기가 있는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찍어먹거나 요리 위에 뿌려먹으면 좋다. 약간 걸쭉한 형태의 소스로 카레 향이 은은하게 퍼져 색다른 맛을 연출한다.

○ 콩가루 된장 소스

콩가루 된장 소스

▽재료=된장 2분의 1컵, 볶은 콩가루 4분의 1컵, 물엿 1큰술, 생수 5큰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으면 끝. 이때 된장은 체에 한 번 내려 사용하면 소스가 깔끔하다.

▽어울리는 고기=삼겹살이나 목살 구이는 물론 쇠고기나 닭고기를 메인으로 하는 샐러드에 넣어도 잘어울린다.

○ 파프리카 오일 소스

▽재료=올리브오일 2분의 1컵, 노란 파프리카 1개, 소금 1작은술, 마늘 5쪽, 설탕 2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파프리카를 반으로 잘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큼직하게 썬다. 준비한 재료와 함께 믹서에 넣고 30초간 곱게 간 뒤 사용한다.

▽어울리는 고기=닭 가슴살 스테이크나 새우, 오징어 등 해산물에 뿌려도 잘 어울린다.

글=이진구기자 sys1201@donga.com

사진=강병기기자 arch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