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마음 한뼘… 생각 두뼘… 5色가을 영양제

  • 입력 2006년 9월 12일 03시 00분


《코스모스 한들한들, 코끝 바람이 제법 선선하다.

여름내 무더위에 지친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 넣어 주자.

자전거도 타 보고 한자 공부와 양서 읽기에 도전도 하면서 상쾌하고 알찬 가을을 만끽하고 있는 다섯 가족의 ‘가을 쾌감’을 소개한다.》

○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

자전거 타기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폐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연령층에 좋은 운동이다. 초등학교 6학년, 4학년 아들 딸을 둔 주부 강숙(39·경기 광명시) 씨 가족은 주말마다 광명시에서 서울 선유도까지 자전거 타기를 시작했다.

안양천변 수려한 경관 덕분에 1시간 남짓 걸리는 자전거 여행은 찌든 피로를 단번에 날려 버리는 만병통치약이라고 한다. 선유도에 도착하면 한강과 공원의 멋진 경치와 도심의 여유를 한껏 즐긴다고.

“스트레스와 걱정은 바람에 날려 버리고 다이어트와 함께 몸의 건강도 지킬 수 있어요. 자전거를 타다 잠깐씩 쉬면서 이야기를 나눌 때의 하나된 일치감과 뿌듯함도 좋고요.”

○ 아이랑 공연 관람

선선한 가을과 공연 예술은 특히 잘 어울린다. 연극 무대에서 조명을 담당하고 있는 남편과 한때 연극계에서 일한 주부 서미순(37·서울 성북구 돈암동) 씨. 주말이면 유치원생 딸과 함께 대학로를 비롯한 공연장을 자주 찾아다닌다. 지난 여름방학에는 ‘2006 서울아동청소년공연예술축제’ 부모 자녀 관객평가단으로 뽑혀 아이와 공연을 관람하고 함께 관극 소감문도 써 보곤 했다.

“공연 관람을 통해 상상력이나 표현력 창의력 등 여러 면에서 알게 모르게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문학 음악 미술 등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는 총체예술이기 때문에 조명이나 무대장치를 통해 미술적인 감각을 익힐 수 있고 대사를 통해서 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지요.”

○ 좋은 책 50권 읽기 프로젝트

독서의 계절 가을에 걸맞게 책 읽기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가족이 있다. 주부 노정희(40·서울 강남구 역삼동) 씨는 6학년생 아들과 함께 ‘좋은 책 50권 읽기’를 시작했다. 노 씨 모자는 지난 여름방학에도 이 과제를 설정해 목표 달성에 성공한 전력이 있다. 그 여세를 몰아 이번에는 9월부터 11월까지를 목표 기간으로 정해 매달 15∼20권을 읽기로 한 것.

학교에서 권해주는 필독 도서들과 아이가 읽고 싶은 책, 엄마가 읽히고 싶은 책 목록을 뽑아 아이에게 50권을 고르게 했다.

“이미 읽은 책도 상당수 있지만 사춘기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기꺼이 다시 읽는 것이 마냥 즐거워요. 감동받은 구절 메모하기, 작가나 작품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기 등 다양한 독후 활동을 게임하듯 즐기면 아이도 즐거워한답니다.”

○ 영어 회화에 도전

주부 전은주(41·경기 파주시) 씨는 아들 경빈(12)과 딸 예빈(10), 수빈(9) 등 세 자녀와 함께 올가을 영어 회화에 도전한다. 파주영어마을이 집에서 10분 거리인 전 씨는 지난 여름방학 때부터 아이들과 거의 매일 출근하다시피 하고 있다.

영어마을 안 체육관이나 식당과 서점 등 다양한 상업시설에서 영어를 활용해 보고 마술 공연 등 여러 가지 유무료 프로그램과 특별 행사 등을 통해 재미있게 영어를 익히고 있다.

“적극적으로 원어민과 대화를 나누면서 영어 회화 실력을 키울 수 있어요.”

가을을 맞이하여 무료 공연 및 영어 체험 이벤트가 다채로워져 더욱 의욕이 불탄다고 한다.

○ 한자 급수시험 준비

주부 김은향(46·경기 광명시) 씨는 외동딸 영아(10)와 함께 한문 공부에 전념할 계획. 김 씨 모녀는 한자능력검정시험을 대비해 기본적인 한자 공부를 하는 것과 더불어 동몽선습이나 격몽요결 등 한자 책을 읽으며 고전이 주는 삶의 지혜도 얻을 생각이다.

방과 후 아이가 돌아오면 한 시간씩 공부를 하기로 했다. 생각만큼 쉽지 않을 것이라 걱정했지만 다행히 딸아이가 재미있어 하고 엄마와 경쟁심(?)도 느끼며 열성을 보여 대만족이다.

“아이의 어휘력이 많이 늘었어요. 학교 교과학습에서도 용어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져 내용 정리도 잘하는 것 같아요. 예절교육 등 인성교육은 덤이고요. 저 역시 고전을 곱씹어 읽으면서 정신 세계가 더욱 깊어지는 것 같아요.”

강은아 사외기자 kea64@hanmail.net

■이런 정보 꼭 챙기세요

▽자전거 타기 시작하려면

1. 자전거는 다리 길이, 팔 길이, 어깨 너비 등에 잘 맞추어 고른다.

2. 타기 전에 반드시 자전거의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하게 조정한다.

3. 도로에서는 우측에서 일렬로 주행하며 안전을 위해 교통법규를 반드시 준수한다.

▽공연 나들이 가 볼까요

1. 국악체험 놀이극 ‘얼씨구나 용궁가자’(16일∼10월 29일, 서울 대학로 두레홀 2관. 02-3142-0538)

2. 어린이 영어 뮤지컬 ‘Let's Go To The Story Land’(10월 12일까지, 서울 마포구 동교동 떼아뜨르 추 소극장. 02-3142-0538)

3. 일본 최고의 어린이극단 가제노코 규슈의 토핀샨(14일∼10월 4일, 사다리아트센터 동그라미극장. 02-382-5477)

4. 퍼포먼스 공연 ‘위트 앤 비트’(24일까지, 문화일보 홀. 02-2677-9200)

▽‘독서의 달 행사’ 열려요

서울을 비롯한 전국 500여 개 공공 도서관에서는 9월 한 달 동안 ‘독서의 달 행사’를 운영한다. 그림 전시회, 독서 퀴즈, 책 나눠 주기, 교양 강좌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각 도서관 홈페이지에 자세한 프로그램이 나와 있다.

▽파주 영어마을 이벤트

파주 영어마을 ‘무료 공연 및 영어체험’ 이벤트가 펼쳐진다. 힙합 리듬과 동작에 맞춘 발음, 파닉스, 대화 체험 코너와 거리악사들과 노래하며 배우는 영어 체험, 점성술사들이 영어로 얘기해 주는 나의 미래 등의 영어 체험 이벤트가 10월 29일까지 매 주말 운영된다.(english-village.gg.go.kr)

▽한자공부 재미있게 하는 법

1. 한자 쓰기를 위한 기초 학습, 필순을 가르쳐요.

2. 400∼500자의 한자를 알게 되면 부수를 가르쳐요.

3. 부수에 대해 알기 시작하면 자전(字典) 찾는 법을 가르쳐요.

  • 좋아요
    1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1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