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빙 돌려 만들었다’는 제주 향토음식
◆ 빙떡
▽반죽 재료=메밀가루 300g, 찹쌀가루 4티스푼, 계란 흰자 2티스푼, 전분 2티스푼, 소금 1티스푼, 물 600cc, 식용유 약간
▽만들기
①무를 채 썰어 준비한다.
②채 썬 무를 1티스푼의 소금으로 절이고 쇠고기와 불린 표고버섯도 채를 썬다.
③메밀가루와 찹쌀가루를 체에 밭쳐 믹싱볼에 넣고 나머지 반죽 재료와 섞어 준비한다.
④팬에 메밀전병을 부쳐 낸다.
⑤무와 표고버섯, 쇠고기를 각각 볶아 믹싱볼에 넣고 함께 버무린다.
⑥메밀전병을 식힌 후 속 재료를 끝 선에 놓고 돌돌 말아 빙떡을 만든다.
⑦완성된 빙떡을 2cm 크기로 잘라 모양을 내어 접시에 담는다.
‘가늘고 길어서’ 장수 상징… 에도시대 풍습
◆도시코시 메밀소바
▽만들기
①냄비에 물을 붓고 가열한 후 끓기 전에 기포가 형성되면 가쓰오부시를 넣고 국물을 우려낸다. 우려낸 국물을 고운 천에 내려 ‘가쓰오다시’를 준비한다.
②가쓰오다시에 진간장과 미림을 넣으면 ‘온소바다시’가 된다.
③대파는 원형 모양으로 얇게 썰고 찬물에 헹구어 매운맛을 제거한다.
④김은 가루로 만들어 준비하고 어묵은 취향대로 모양을 내어 썬다.
⑤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삶아 찬물에 씻는다. 온소바다시에 어묵과 씻은 메밀국수를 넣고 끓여 그릇에 담은 후 파와 김 가루를 올린다. 여기에 시치미를 첨가하면 맛이 한결 좋다.
행운과 재복 부른다는 돼지족발요리
참포네는 이탈리아 중부도시 모데나의 전통 음식으로 돼지 다리 껍질에 돼지고기를 채워 넣고 찐 요리. 한국의 돼지족발과 비슷하다.
참포네는 대개 제비콩(일명 렌즈콩)과 곁들여 먹는다. 팥과 콩을 섞은 맛인 제비콩은 재복을 부른다고 해서 반드시 먹는 음식이다. 제비콩은 요리를 하면 2∼3배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재산이 늘어나는 것을 상징한다.
◆참포네와 제비콩
▽만들기
①하루 전에 제비콩을 물에 담가 놓는다.
②양파와 당근을 볶는다. 칼집을 낸 뒤 뜨거운 물에 불려 껍질을 깐 토마토를 첨가해 끓인다.
③물에 불린 제비콩을 첨가해 토마토 소스가 자작자작 줄어들 때까지 졸인다. 파슬리를 뿌린 후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④참포네를 썰어 접시에 놓고 익은 제비콩을 주위에 얹어 내놓는다.
이호갑 기자 gdt@donga.com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