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여성결혼이민자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의 연장선상에서 마련된 것으로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교육 캠페인의 장점을 활용해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의 활발한 교류를 이끌어내고 온라인상에 다문화 공동체를 정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에는 다문화가정뿐 아니라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필 부문과 디지털콘텐츠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다문화가정의 경우 한국 생활 체험담, 사랑하는 가족 또는 거주지와 얽힌 사연 등을, 일반인의 경우 자신이 직접 겪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야기나 그들을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 경험 등을 주제로 각 부문의 요건에 맞게 작품을 완성한 뒤 응모하면 된다.
수상자는 온라인 투표와 심사를 거쳐 6월13일 발표된다. 최우수상 1팀에게는 20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하고, 각 부문별 우수상과 장려상 1팀에게는 각각 100만 원과 50만 원이 상금으로 지급된다.
자세한 응모 방법 및 일정은 한디대 홈페이지 (http://www.kdu.edu)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이번 공모전의 계기가 된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은 1단계로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2단계로 다문화가정의 남편 및 자녀들에게 여성결혼이민자 출신국가의 언어와 문화 교육을 실시한 뒤 마지막 단계로 다문화가정의 직업능력개발 등 전문화 교육을 통해 한국 정착을 돕는 캠페인이다.
<동아닷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