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업체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자가용이나 대중교통 이용에 도움을 주고 △지루한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각종 부가서비스를 앞 다퉈 내놓고 있다.
●'휴대전화로 기름값을 아낀다'
LG텔레콤은 GS칼텍스와 제휴, LG텔레콤 가입자가 전국 3700개 GS칼텍스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서 연료를 넣을 경우 L당 최대 500원을 통화요금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주유할인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LG텔레콤 직영점, 폰앤펀, 대리점 등에서 '주유할인 제휴 보너스카드'를 발급받아 GS칼텍스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서 카드를 제시하면 최대 2만5천원(1년 최대 30만원)을 매월 통화요금에서 절감할 수 있다.
LG텔레콤 가입자는 톨게이트에서 요금을 내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LG텔레콤은 달리는 차안에서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하는 `패스온' 서비스를 지난해부터 선보였다.
패스온은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 서비스에 블루투스 기능이 지원되는 휴대전화를 연동시켜 차량 내에서 통행료를 결제하고 충전할 수 있으며 다양한 도로교통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하이패스 서비스'다.
하이패스 차량 단말기(OBU·OnBoard Unit)를 장착한 차량이 톨게이트를 지나면, 요금은 자동으로 하이플러스카드에서 차감된다.
요금을 내기 위해 차를 세워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최대 7배까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LG텔레콤 측의 설명.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출퇴근길 통행료는 20%, 설 연휴 통행료는 5% 할인받을 수 있다.
차량용 하이패스 단말기는 LG텔레콤 매장에서 구입하면 된다.
KTF가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쇼 네비게이션'은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해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해 준다.
원하는 지역의 교통상황, 정체구간까지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유소, 음식점 등 차량 주변 시설물에 대한 상세정보도 볼 수 있다.
단축키를 등록하면 교통정보지점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고 사고 등 긴급 상황 발생시에도 긴급 버튼만 누르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쇼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휴대폰 및 내비게이션 키트(Kit)를 구매해야 하며 이용요금은 월정액 7000~1만원.
정액제 가입자는 자동으로 동부화재 운전자 보험에 무료로 가입된다.
●기차, 항공권 구매도 휴대전화로
LG텔레콤은 코레일과 제휴해 휴대전화로 실시간 열차편 조회, 승차권 구매 등을 할 수 있는 '모바일 e-티켓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 대전역(LG텔레콤 모바일 e-Ticket가입센터), 동대구, 부산역(철도회원 가입창구)에서 가입할 수 있다.
LG텔레콤은 또 인터파크 및 항공사와의 제휴를 통해 모바일 예매 및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뱅크온' 금융 전용 칩이 내장된 LG텔레콤 전용단말기로 영화 및 항공권 예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티켓 예매가 가능한 서비스다. 기존의 뱅크온서비스 이용 요금으로 추가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접속이 쉬워 예매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LG텔레콤 측 설명.
●연휴기간 업무가 걱정 된다면…
KTF의 'SHOW my PC'서비스를 이용하면 사무실의 PC를 휴대전화로 이용할 수 있다.
'아이플러그'(데이터모뎀)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평소 사용하는 다른 곳의 PC를 연결하여 마치 한 대의 PC를 이용하는 것과 같이 폴더 검색창 형태의 UI(User Interface)로 파일을 불러오고 실행하는 등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의 핵심 기능은 집이나 회사 등 원격에 저장되어있는 파일을 복사나 다운로드 없이 이동 중에 휴대기기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다는 것.
'SHOW myPC' 서비스는 'SHOW 아이플러그'나 스마트폰(블랙잭(SPH-M6200), PDA 등)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 mypc.show.co.kr 에서 서비스에 가입한 후 인증 받은 기기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며 최대 2대의 PC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월정액은 7,000원(정보이용료 + 데이터통화료)이다.
꼭 확인해야 하는 e메일이 있는데 고향에 가야 한다면 '메일 알림 PLUS' 서비스를 권할 만 하다.
인터넷으로 도착한 e메일을 멀티미디어 메시지(MMS)로 전환해 휴대전화로 전송해 준다.
이 서비스는 무선 인터넷 접속 없이 웹 메일의 본문과 첨부된 이미지도 200Kbyte에 한해 최대 3장까지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 가능한 e메일은 다음, 네이트, 네이버, 야후, 파란, 드림위즈, 엠파스, 코리아닷컴, 천리안, 유니텔 등이다.
●지루한 귀향·귀성길 즐겁게
KTF는 '심심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가 '건네고 싶은 말'을 가상의 상대방인 인공지능엔진(AI)에게 문자메시지로 보내면 AI가 대화 데이터베이스(DB)에서 '가장 적절한 답신'을 추출해 문자메시지로 답해주는 가상 대화 서비스다.
KTF 가입자는 단말기 기종과 관련 없이 누구나 '##332'로 문자를 보내면 심심이와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모바일 게임도 시간 보내기에는 제격. KTF쇼 다운로드팩 또는 멀티팩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은 가족간 네트워크 대결이 가능하다. 고스톱 등 간단한 방식의 정통 게임부터 '정통맞고 2008', '놈3', '2008 프로야구 등' 인기게임을 별도의 정보료 없이 내려받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지루할 땐 역시 TV"
LG텔레콤은 위성 및 지상파 DMB, 유무선 통합 음악 서비스인 '뮤직온', 모바일 게임, 노래방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 지상파 방송 3사의 드라마, 연예, 오락, 쇼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의 다시보기, 미리보기, 드라마OST 등을 볼 수 있는 'TV모아' 서비스도 내놓았다.
TV모아는 지상파 방송 3사가 각 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드라마, 연예·오락, 쇼는 물론 휴대전화로 원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와 방송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NG 장면 까지 VOD나 화보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다. TV모아 이용요금은 월 4000원.
이 밖에 RPG·전략·육성, 머리 좋아지는 겜·타이쿤, 고스톱·겜블, 스포츠·보드·캐주얼, 액션·슈팅·어드벤처 등 장르별로 500여종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다. 아케이트·퍼즐 등 분야별로 500여개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다.
●설 선물도 휴대전화로
KTF는 직접 백화점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www.k-merce.com)이나 휴대전화('쇼인터넷' 혹은 '매직엔')를 이용해 백화점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상품권을 선물할 수도 있다.
직접 구매하거나 선물 받은 모바일 백화점 상품권은 전국 각 백화점(롯데마트, 이마트 포함) 및 상품권 판매소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된 상품권 액수만큼 종이 상품권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5년이다.
나성엽 기자 cpu@donga.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