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책읽는 대한민국]배낭 속 한 권의 책, 여행이 풍요로워집니다

  • 입력 2008년 6월 23일 02시 57분


‘2008 책 읽는 대한민국’ 네 번째 시리즈가 23일 즐거운 독서 여행의 닻을 올렸다.

이번 주제는 휴가철에 어울리는 ‘여행길, 배낭 속 친구가 되어주는 책 30선’으로, 인기 있는 여행기(記)로 이름난 국내 여행작가 10명이 30권을 직접 골랐다.

추천 작가들은 권삼윤 김남희 김연미 김완준 박준 양영훈 오영욱 유연태 이병률 조창완 씨. 국내외에서 다양한 여행을 체험한 이들은 ‘여행 때 꼭 지니고 다니는 책이나 여행과 연관해 특별한 기억이 있는 책’을 3권씩 추천했다.

다양한 여행작가들이 참여한 만큼 선정 도서도 골고루 버무려졌다. 여행 관련 책도 여럿이었고 사진이나 자연을 다룬 책도 눈에 띄었다. 문학이나 과학, 경영 분야의 책도 많았다.

●유럽으로 아시아로…자신의 체험이 빼곡한 책 추천

이번 선정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자신의 솔직한 여행 체험이 배여 있는 책이 많다는 점이다. ‘도보여행가’로 유명한 김남희 씨는 3권 모두 지난해 스페인 여행 시절 읽었던 책을 추천했다. 마드리드에서 소매치기당하고 “천애 고아가 된 심정”으로 읽었다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먼 북소리’, 바르셀로나에서 들고 다닌 프랑스 철학자의 미국 여행기와 한국에서 스페인으로 보내온 알래스카에 관한 책이다.

‘연인들의 달콤한 로맨틱 여행’ 등을 쓴 김연미 씨는 “가이드북과 읽을 만한 책 한 권 말곤 넣고 싶어도 무게가 감당 안 된다”는 솔직함을 보여줬다. 그래서 그가 선택한 방법은 여행객들과 책 바꿔 읽기. 태국의 어느 민박집에 한국인이 두고 간 ‘빨강머리 앤’이나 같이 여행하던 선배에게 빌려 읽은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등을 추천했다.

중국여행 전문가 조창완 씨는 3권 모두 책 속에 등장하는 여행지를 직접 가본 것으로 꼽았다.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이나 ‘삼국지 경영학’은 저자와 함께 현지답사를 했다. ‘아리랑, 조선인 혁명가 김산의 불꽃같은 삶’은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에 참여했던 경험을 떠올렸다.

권삼윤 작가도 비슷한 경우다. 인도를 여행하며 오쇼 라즈니시의 ‘삶의 길 흰 구름의 길’을 읽었고, 그리스 여행 때는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영혼의 자서전’을 배낭에 넣었다. 1980년대 중반 영국문화원에서 알게 된 영국 여성 탐험가 프레야 스타크의 책은 여행 중 만나게 되면 꼭 구입한다.

●문학부터 여행기 철학까지 근사 한 책 만찬

여행작가 느낌이 물씬한 책 선정도 눈에 띈다. 시인이기도 한 김완준 씨는 모두 여행기를 꼽았다. 1만2000km가 넘는 실크로드를 걸어서 횡단한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올리비에나 ‘서구 최고 여행작가’라 불리는 빌 브라이슨의 미국 애팔래치아 트레일 도전기, 소설가 김훈 씨의 자전거 여행기 등을 추천했다.

여행사진을 근사하게 남기고픈 이들에게 도움 될 책도 있다. ‘색다른 여행’ ‘똑똑한 여행 책’ 등을 쓴 양영훈 씨는 ‘뛰어난 자연 사진의 모든 것’을, 유연태 씨는 ‘여행 사진을 잘 만드는 비결’을 추천했다. 둘 다 ‘한국의 야생화’ ‘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나무 여행’ 등을 추천해 자연에 관심 많은 여행가의 면모를 드러냈다.

여행길 마음에 남을 문학을 소개한 이도 많았다. 베스트셀러 여행 산문집 ‘끌림’의 저자인 이병률 시인은 마종기 시인의 ‘안 보이는 사랑의 나라’와 소설 ‘섬’ ‘다다를 수 없는 나라’를 추천했다.이

시인은 “(이런 책들과) 함께 걷고 있다는 느낌, 낯선 곳에서 잠을 청할 수 있다는 사실은 분명 행복이다”라고 말했다.

건축을 전공해 ‘오기사’란 필명으로 더 알려진 오영욱 씨도 최근 태국 휴가 때 읽은 소설 ‘스타일’ 등을 배낭 친구로 꼽았다.

다큐멘터리 감독이기도 한 박준 씨는 “여행길에 손닿는 곳에 놓여만 있어도 기분 좋은 책”이라며 ‘책그림책’과 ‘마음의 여행자’ 등을 추천했다.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여행길, 배낭 속 친구가 되어주는 책 30선
순서책 이름지은이순서책 이름지은이
1여행사진을 잘 만드는 비결로버트 카푸토16허시명의 주당천리허시명
2나를 부르는 숲빌 브라이슨17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나무 여행고규홍
3삶의 길 흰 구름의 길오쇼 라즈니시18스타일백영옥
4먼 북소리무라카미 하루키19다다를 수 없는 나라크리스토프 바타유
5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올리버 색스20아리랑, 조선인 혁명가 김산의 불꽃같은 삶님 웨일스
6마음의 여행자한스 크루파21알래스카, 바람 같은 이야기호시노 미치오
7뛰어난 자연사진의 모든 것존 쇼22스밀라의 눈에 대한 감각페터 회
8시오노 나나미의 세 도시 이야기1∼3시오노 나나미23나는 걷는다베르나르 올리비에
9장 그르니에24사진가의 여행법진동선
10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고미숙25한국의 야생화이유미
11영혼의 자서전니코스 카잔차키스26그녀에게 말하다, 김혜리가 만난 사람김혜리
12아메리칸 버티고베르나르 앙리 레비27그림으로 본 음식의 문화사케네스 벤디더
13빨강머리 앤루시 모드 몽고메리28안 보이는 사랑의 나라마종기
14자전거 여행김훈29삼국지 경영학최우석
15책그림책밀란 쿤데라 등30정열의 방랑자, 프레야 스타크제인 플레처 제니스
게재순서는 사정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