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부터 편혜영까지… 이 시대의 소설-소설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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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0년 1월 14일 03시 00분


김윤식 교수 신작비평집
작가 100명 작품론 담아

동아일보 자료 사진
동아일보 자료 사진
기라성 같은 원로작가부터 새로운 가능성으로 주목받는 젊은 작가에 이르기까지, 현재 한국문단의 지형도를 한눈에 살필 수 있는 법은 없을까.

최근 출간된 문학평론가 김윤식 서울대 명예교수(74·사진)의 신작비평집 ‘우리 시대의 소설가들’은 우리 시대 100명의 소설가에 대한 작품론을 수록했다. 2007∼2009년 발표된 최근작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서 언급되는 작품만 148편이다.

김 교수는 “현장 비평이란 무엇인가. 이 물음을 한 번도 멈춰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 1965년 등단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그는 매달 발표되는 작가들의 신작을 빠짐없이 챙겨 읽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책은 월간 ‘문학사상’에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실었던 월평을 재구성한 것으로, 2005∼2007년 현장비평을 묶어낸 ‘현장에서 읽은 우리 소설’의 후속편이기도 하다.

박완서, 최일남, 김연수, 박민규 등 수록된 작가들의 세대와 문학세계는 각양각색이지만 김 교수의 비평은 시종 쉽고 명쾌하다. 저자는 “드물게 보는 소설적 정석의 글쓰기”(백가흠 ‘그런 근원’), “자전소설, 그 이름에 값하는 가작”(편혜영 ‘20세기 이력서’) 등 각 작가의 작품을 한눈에 조망하면서 간결하고 함축적인 언어로 핵심을 간추린다.

“황정은 씨의 ‘오뚝이와 지빠귀’. 서두가 멋집니다. 더 뺄 것도 보탤 것도 없기 때문. 시인이 개발한 진저리나는 수사학에서 저만치 벗어나 있으니까…신진작가 황 씨만이 할 수 있는 놀라운 묘기.”

각 비평 말미에는 ‘고언 한마디’, ‘비평적 포인트’란 어구가 종종 등장한다. ‘고언 한마디’에선 아쉬운 부분이나 의문이 드는 대목을 간결하게 지적하고 ‘비평적 포인트’에선 탁월한 부분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놓았다.

2008, 2009년 신춘문예 당선 작품들에 대한 비평도 함께 수록됐다. 김 교수는 “지난 2년여 이 나라 작가들의 혼신의 글쓰기가 이런 재구성을 통해 다소나마 그 흐름과 행방을 뚜렷이 할 수 있다면 현장비평의 작은 보람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희 기자 teller@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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