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작품이지만 달랐다. 30, 31일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 안성수픽업그룹의 ‘시점-NOW’는 2001년 공연한 ‘시점’의 리메이크작이다. 안무가 안성수 씨가 미국에서 돌아온 뒤 처음 선보였던 개인공연을 10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올린 것이다. 설정과 모티브는 그대로이지만 안무와 조명, 연출 등을 모두 새롭게 바꿔 신작이라고 할 만한 무대였다.
18세기 유럽 사교계를 배경으로 한 소설 ‘위험한 관계’가 원작이지만 등장인물들의 복잡한 관계를 옮겨오지는 않았다. 그 대신 악몽의 방, 미로의 방, 휴식의 방, 결투의 방 등 등장인물의 심리를 대변하는 다섯 개의 방으로 작품을 구성했다.
자신의 대표작 ‘Life, 볼레로 2005’의 안무를 가져온 두 번째 ‘미로의 방’ 장면에서는 리메이크의 묘미를 느낄 수 있었다. 원작의 ‘볼레로’는 밝은 조명 아래 무용수들의 기하학적인 움직임이 이어지는 ‘차가운’ 작품이다. 그러나 무대 바닥 색깔이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조명이 흰색에서 어두운 노란빛으로 바뀌면서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 원형을 그리며 서서히 상승하는 무용수들의 움직임은 미로처럼 뒤엉킨 등장인물들의 욕망을 형상화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무대를 깊이 있게 사용해 등장인물들의 어두운 내면과 화려한 무도회 장면을 함께 표현한 첫 번째 ‘악몽의 방’과 ‘무도회의 방’ 역시 조명과 연출이 맞춤하게 어우러져 깊은 인상을 줬다.
그러나 치밀하고 완벽한 호흡을 자랑했던 전작들과 달리 작품 초반 빠른 동작이 이어질 때 무용수들의 호흡이 흐트러지는 게 눈에 띄었다. 가장 아쉬운 것은 마지막 ‘결투의 방’에서 작품 전체를 축약해 이야기하는 변사의 출연이 안무의 흐름을 끊었다는 점이다. 의자에 앉은 채 움직임만으로 복잡한 이야기를 전달해낸 변사(안현숙)의 연기 자체는 탁월했지만 장면 안에 충분히 녹아들지 못했다. 이 때문인지 30일 공연에서는 작품이 끝난 것을 관객들이 알아차리지 못해 바로 박수가 나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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