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DSLR(디지털렌즈교환식)카메라만 있었어도 불후의 명작을 남기는 건데…. 이 망할 똑딱이(일반 자동 디지털카메라)로는 뭘 해도 안 되네.” 연장 탓 하고 계시는 분 많으실 겁니다. 이게 다 똑딱이 때문일까요. 몇 가지 요령을 알고 사용하면 똑딱이도 최고의 연장이 됩니다. 임종진 사진작가와 동아일보 사진부 최혁중 기자에게 자문해 ‘똑딱이로 전문가 못지않은 사진 찍는 법’을 전수해 드립니다.
1 다양한 높이로 시도하라 앉아서도, 누워서도, 머리 위로 카메라를 번쩍 들고도 찍어 보세요. 자신의 눈높이로만 봐오고 찍어왔던 세상에서 벗어나는 순간, 같은 사물이나 인물로도 완전히 다른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2 액정화면을 6등분하라 피사체를 담는 데 급급한 나머지 배경을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칫하면 정말 엉뚱한 사진이 찍히지요. 사진을 찍기 전 액정화면을 6등분한 후 그중 하나에라도 불필요한 배경이 포함돼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3 두 손으로 들어라 묵직한 DSLR와 달리 똑딱이는 가볍기 그지없습니다. 가벼운 똑딱이를 한손으로 들면 셔터를 누를 때 크게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두 손으로 카메라를 꼭 쥐세요. 셔터를 누르는 순간에 숨을 멈추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줌 사용을 줄여라 줌인을 하는 순간 화면의 흔들림이 더 심해집니다. 묵직한 DSLR도 줌인 앞에서는 맥을 못 춥니다.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피사체에 다가가는 게 더 낫습니다.
5 플래시는 가까이서 사용하라 똑딱이 카메라의 플래시가 터뜨릴 수 있는 빛의 양은 DSLR에 비해 훨씬 적습니다. 피사체에서 대략 2m 거리를 넘어서는 순간 플래시의 효과가 거의 없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