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아오면서 절정의 순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기다림과 절정의 의미를 그린 연극이 무대에 오른다.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산울림소극장에서 8일부터 공연되는 2인극 ‘챙!’이다. 중견배우 손봉숙(58) 한명구 씨(54)가 호흡을 맞추는 이 신작은 이강백 씨가 극본을 쓰고 임영웅 심재찬 씨가 연출을 맡았다. ‘챙!’은 교향악단 심벌즈 연주자 함석진이 비행기 사고로 실종된지 1년 후 그의 아내와 교향악단 지휘자가 만나 함석진과의 추억을 이야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두 배우를 2일 산울림소극장에서 만났다. 》 ▽손봉숙=명구 씨와 같은 무대에 서는 게 두 번째네요. 첫 작품이 ‘동지섣달 꽃 본 듯이’(1991년)였으니까 그게 벌써 23년 전이군요!
▽손=저도 한 호흡에 읽었어요. 삶의 희로애락을 밝고 경쾌하게 풀어낸 작품이에요. 아내 이자림이 20대에 함석진을 처음 만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인생을 돌아보잖아요. 함석진은 순수하고 따뜻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한=미술을 전공했지만 재능이 없다는 걸 깨닫고 부모님의 유학 권유를 거부한 이자림은 현실적이고 현명해요. 부모님의 반대에도 함석진과의 결혼을 밀어붙이는 강단도 있고요.
▽손=동감이에요. 극중 명구 씨가 지휘하는 장면이 있잖아요. 그걸 보면서 명구 씨가 참 재주가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지휘는 어떻게 배웠어요?
▽한=동영상을 보고 독학했어요. 정명훈 씨가 라벨의 ‘볼레로’를 지휘하는 걸 보니 매우 부드럽고 화려하대요. 그러면서도 음악을 잘 이끌어내고요. 저는 음악에 맞춰 춤춘다는 생각으로 지휘해요.(웃음)
▽손=‘챙!’은 내용이 쉬우면서도 철학적이에요.
▽한=인생과 심벌즈 연주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죠. 심벌즈 연주자는 묵묵히 정확하게 박자를 세면서 심벌즈를 칠 순간을 기다리잖아요.
▽손=‘인생이란 오케스트라의 심벌즈 연주와 같다. 박자를 세면서 기다려라. 반드시 ‘챙’ 하고 울릴 순간이 온다’는 대사는 들을 때마다 찡해요. 명구 씨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절정이라고 여겨진 순간이 있었나요?
▽한=글쎄요. 마지막에 가야 절정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죽을 때 ‘씨익’ 웃을 수 있으면 그게 절정이 아닐까요. 선배는요?
▽손=저는 절정을 기다려요. 기쁨도 슬픔도 지금까지 겪었던 것보다 더한 것이 올 수 있으니까요.
▽한=함석진의 시신은 결국 못 찾잖아요. 요즘 같은 상황에서 실종자 얘기를 하는 게 조심스러워요. 하지만 저는 ‘함석진 씨는 없는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가 보지 못할 뿐이다’는 대사가 가슴에 많이 와 닿아요. 심벌즈를 후임자에게 넘기는 건 함석진이 계속 이어진다는 걸 의미하잖아요. 죽음은 육신의 문제일 뿐 정신은 면면히 이어지는 거죠.
▽손=단 한 사람만 그 사람을 생각해도 그는 죽은 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함께 보낸 시간, 공간에서 그 사람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봐요. 명구 씨가 심벌즈를 치는 장면에서는 왜 그렇게 눈물이 쏟아지던지…. 작품을 하면서 스스로 치유되는 기분이 들었어요. 보시는 분들도 가슴속 아픔을 풀고 가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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