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달걀프라이를 넣은 토스트만 있는 것은 아니다. 허니토스트, 가린토, 양파그라탱수프 등 평범한 식빵으로 근사하고 색다른 요리를 만들어보았다. 매일매일 먹어도 맛있는 식빵 요리 8가지.
달걀프라이마요토스트 “토스 트와 달걀프라이를 한 번에 먹을 수 있어 아침 식사로 제격이에요. 식빵 가장자리에 마요네즈를 바른 뒤 달걀을 중앙에 올려 고소한 맛이 일품이에요.”
Ingredients 두꺼운 식빵 1장, 마요네즈 적당량, 달걀 1개,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식빵 가장자리 4면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2 식빵 가운데 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러 오목하게 만든 뒤 달걀노른자가 가운데 오도록 달걀을 깨서 올린다. 3 오븐팬에 ②를 올리고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7~8분 정도 구운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허니토스트 “식빵을 통째로 사용한 허니토스트는 보통 오븐으로 구워요. 간편하게 오븐토스터기를 사용할 때는 빵을 통째로 넣을 수 없으니 반으로 잘라 넣으세요.”
Ingredients 홀식빵 1개, 버터 40g, 바닐라아이스크림 ½컵, 꿀 적당량
How to make 1 식빵은 가장자리보다 약간 안쪽으로 빙 둘러 칼집을 내 속을 분리한 뒤 겉면은 위에서부터 5cm 깊이로 칼집을 각 면마다 2줄씩 낸다. 2 ①의 분리한 식빵 속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오븐팬에 ①과 ②를 올리고 버터를 나눠 빵 위에 올린다. 4 22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어 노릇해질 때까지 4분 정도 굽는다. 5 그릇에 구운 식빵 겉면을 올리고 그 안에 식빵 조각을 넣은 뒤 바닐라아이스크림을 올리고 꿀을 뿌린다.
랩샌드위치 “토르 티야나 크레이프 대신 식빵으로 만든 랩샌드위치예요. 식빵을 살짝 구운 뒤 밀대로 얇게 밀어 치킨이나 연어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들면 맛있어요.”
Ingredients 닭다리살 1개 분량,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 마요네즈 적당량씩, 식용유 1큰술, 양념(다진 마늘 ½쪽 분량, 간장 · 청주 · 꿀 1½큰술씩), 양상추 · 식빵 4장씩 , 오이 · 당근 ¼개씩, 대파 흰 부분 5cm
How to make 1 닭다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 다음 녹말가루를 묻힌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닭다리살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②의 팬 뚜껑을 덮고 3분 정도 찌는 듯이 구운 뒤 닭고기에서 나온 기름은 키친타월로 닦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③에 넣어 닭고기에 잘 버무려지도록 조린다. 5 양상추는 2등분하고, 오이와 당근, 대파는 채썬다. 6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오븐토스터기에 노릇하게 구운 뒤 밀대로 얇게 민다. 7 식빵에 양상추를 깔고 ④의 닭고기와 오이, 당근, 대파를 올린 뒤 마요네즈를 뿌려 돌돌 만다. 가린토 “식빵 가장자리를 구워 만든 가린토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요. 설탕시럽은 탈 정도로 충분히 끓여 만드는데, 화이트설탕은 캐러멜처럼 갈색이 될 때까지 끓이고, 흑설탕 시럽은 눈으로 상태를 알아보기 어려우므로 타는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사용하세요.”
How to make 1 식빵 가장자리는 반으로 자른다. 2 팬에 버터를 올려 약한 불에서 녹인 뒤 ①의 식빵 가장자리를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3 냄비에 흑설탕과 물을 넣어 중불에서 2~3분 정도 녹이다가 거품이 생기면서 타는 냄새가 나면 ②와 검은깨를 넣어 재빨리 섞는다.
트라이플 “스펀 지케이크나 카스텔라로 만드는 트라이플도 식빵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어요. 프렌치토스트처럼 식빵을 달콤하게 구워 생크림과 요구르트를 섞으면 완성! 디저트나 아침 식사용으로도 손색없답니다.”
How to make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가로세로로 4등분해 16조각을 만든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달걀물을 만든 뒤 식빵 조각에 부어 앞뒤로 고루 발라 5분 정도 둔다. 3 볼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고 주걱으로 들었을 때 천천히 뚝뚝 떨어질 정도로 거품기로 휘핑한 뒤 플레인요구르트를 넣고 잘 섞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4 팬에 버터를 넣어 약한 불로 녹인 뒤 ②의 식빵을 돌려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5 ④의 식빵을 한 김 식힌 뒤 냉장고에 넣어 식힌다. 6 딸기는 꼭지를 떼고 세로로 2등분한다. 컵에 구운 식빵과 요구르트소스,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를 보기 좋게 올린 뒤 민트잎으로 장식한다. 양파그라탱수프 “양파그라탱은 원래 오랫동안 볶은 뒤 오븐에 넣어 뭉근하게 익혀 만들지만, 양파를 결과 반대로 자르고 설탕을 뿌리면 짧은 시간에도 노릇하게 만들 수 있어요. 바게트 대신 식빵을 사용하면 오래 굽지 않아도 맛이 잘 배어요.”
How to make 1 양파는 세로로 2등분한 뒤 가로로 얇게 썰어 설탕을 뿌린다. 2 식빵은 가로세로 2등분해 4조각으로 자르고, 베이컨은 1cm 길이로 자른다. 3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양파를 넣어 중불에서 10분 정도 볶는다. 4 ③에 베이컨과 다진 마늘을 넣어 살짝 볶은 뒤 레드와인과 물을 넣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0분 정도 끓인 다음 버터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5 내열용기에 ④를 넣고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뿌린 뒤 ②의 식빵을 올리고 피자치즈를 뿌린다. 6 ⑤를 오븐팬 위에 올려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구운 뒤 파슬리잎을 뿌린다.
새우빵 “고수 향이 나는 태국식 새우빵은 색다른 맛이 나요. 식빵을 얇게 펴서 단단하게 만들면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어요.”
How to make 1 식빵은 밀대로 밀어서 얇게 편 뒤 세로로 2등분한 다음 대각선으로 자른다. 2 새우살은 등쪽 내장을 꼬치로 제거한 뒤 칼로 곱게 다져 나머지 재료와 섞어 새우페이스트를 만든다. 3 ①의 식빵 한쪽 면에 새우페이스트를 얇게 바른다. 4 팬에 식용유를 부어 달군 뒤 ③의 식빵을 새우페이스트를 바른 면이 아래로 향하게 올려 노릇하게 굽고 뒤집어 반대쪽 면도 굽는다. 5 그릇에 ④의 식빵을 올리고 고수, 레몬, 칠리소스를 곁들인다. 베이컨샐러드 “식빵 크루통을 넣어 바삭한 식감을 살린 샐러드예요. 크루통 맛을 살리기 위해 식빵을 크고 두껍게 잘라 튀기듯이 구워서 바삭하게 만들어요.”
How to make 1 식빵은 9등분한 뒤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어 튀기듯이 굽는다. 2 베이컨은 4등분한 뒤 ①의 팬에 넣어 중간 불로 양면을 바삭하게 굽는다. 3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한입 크기로 자르고, 로메인상추는 얼음물에 담가둔다. 4 내열용기에 물을 넣고 달걀을 깨서 넣은 뒤 달걀노른자에 꼬치를 꽂아 달걀흰자가 익을 때까지 전자레인지에 1~2분 익힌다. 5 볼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로메인상추와 올리브오일드레싱 재료를 넣어 버무린 다음 토마토, 베이컨, ①의 크루통을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는다. 6 ⑤에 ④의 수란을 올리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요구르트소스를 뿌린 뒤 파르메산치즈가루와 후춧가루, 핫페퍼소스를 뿌린다.
And More! 매일 먹는 식빵, 어떻게 먹어야 맛있지? 평범한 식빵으로 만든 다양한 요리가 담겨 있다. 토스트와 샌드위치뿐 아니라 디저트나 한끼 파티 메뉴로도 손색없는 스페셜 요리, 외국의 독특한 식빵 요리까지 식빵으로 만들 수 있는 다채로운 레시피를 선보인다. GREENCOOK.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제공 & 참고도서 · 매일 먹는 식빵, 어떻게 먹어야 맛있지?(GREENCOOK)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