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후원·스포츠 스타 모델 발탁 포화된 아웃도어 업계 신 성장동력 찾기 노력 국가대표 재킷 ‘VX’·이용대 다운 ‘맥머도’ 완판
지난 몇 해 동안 패션업계의 대세로 자리매김한 아웃도어. 그러다 보니 아웃도어 마케팅 시장은 톱 중에서도 톱스타 연예인 모델들의 전시장을 방불케 했다.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타 모델들로 인해 “아웃도어 브랜드의 모델은 더 이상 화려해지기 힘들다”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다.
하지만 올해 아웃도어 업계에는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다. 1997년 국내 론칭 이후 2003년부터 13년 연속 국내 아웃도어 업계의 1위 자리를 수성해오고 있는 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노스페이스가 연예인 스타가 아닌 스포츠 스타 손연재와 이용대를 홍보대사로 추가 발탁한 것이다.
국내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온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는 지난 해 7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스포츠의류 부문 공식 후원사로 선정되며 업계를 또 한번 놀라게 했다.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는 국내 아웃도어 업계 최초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최고 후원등급사(Tier 1)’ 권리를 획득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인 팀코리아(Team Korea)를 2020년까지 함께 지원하게 됐다.
산악 등반 의류, 용품에 특화된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과 팀코리아를 후원하는 것은 의외의 행보로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업계에선 노스페이스의 스포츠 분야 후원에 대해 다양해지는 젊은 소비자들의 아웃도어 스포츠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국내 아웃도어 산업 상황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평가하고 있다.
노스페이스는 이미 트레이닝, 스키, 스노보드, 러닝, 트레일러닝, 요가 등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다양한 아웃도어·스포츠 제품들을 출시하며 아웃도어 스포츠의 영역을 산악 스포츠 이상으로 확장해 왔다. 최근 노스페이스가 출시한 시즌 주력 제품과 관련 마케팅 활동을 살펴보면 노스페이스가 스포츠를 통한 아웃도어 영역 확장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브랜드 가치평가 수년째 1위
작년 하반기에 자체 개발 보온 충전재를 사용하여 첫 선을 보인 ‘VX재킷’은 2014년 인천 아시아 게임에 출전한 대한민국 국가대표들이 광고에 직접 출연하여 ‘국가대표의 재킷’이란 콘셉트로 소개되었다. 실제 VX재킷은 보온 재킷임에도 불구하고 물과 습기에 강하다. 국가대표 선수들의 야외 훈련용으로 제공되어 큰 호평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올해 홍보대사 손연재와 이용대와 선보인 ‘VX재킷’과 ‘맥머도 다운’ 등이 잇달아 히트를 치며 노스페이스의 베스트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이 모두 뛰어난 노스페이스 ‘맥머도 다운재킷’은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현재 주요 사이즈가 완판되어 리오더(재생산)가 진행 중일 정도로 새로운 홍보대사를 통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거두고 있다.
이밖에도 노스페이스는 ‘Never Stop Exploring(도전은 멈추지 않는다)’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탐험’과 ‘도전’의 가치를 재미있는 영상으로 선보이고 있다. 올 시즌 ‘맥머도’ 다운재킷 신제품을 출시하며 공개한 ‘맥머도 남극탐험’ 캠페인 영상은 3D 남극 가상체험, 개썰매를 통한 도심 질주 등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통해 아웃도어·스포츠 활동의 즐거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 영상은 공개 26일만에 온라인 조회수 1000만회를 돌파했다. 해외 유력 광고전문지(ADWEEK)에 소개되는 등 효과적인 브랜드 홍보는 물론 브랜드 철학까지 자연스럽게 전달했다는 평가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는 각종 브랜드 가치평가 지표들에서 아웃도어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리딩 아웃도어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노스페이스는 올 3월 발표된 ‘2015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에서 아웃도어 부문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 3월에 발표된 ‘2015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와 9월에 발표된 ‘2015 국가고객만족도(NCSI)’에서도 각각 아웃도어 부문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12월 7일 브랜드가치 평가 전문기관인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15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서는 3년 연속으로 패션업계 브랜드 중 1위(종합순위 44위)를 차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