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나를 찾아서]앙코르 와트! 1000년의 시간을 거슬러 온 완벽함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18일 03시 00분


하나투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캄보디아 앙코르 와트 여행
섬세한 조각이 보여주는 놀라운 고대의 지혜 체험

앙코르 와트 전경
앙코르 와트 전경

땅 위에 돌로 지은 신의 성전, 크메르 제국의 최대 걸작 앙코르 와트를 아시나요? 바티칸시티보다 46배 넓은 세계 최대 규모의 석재 건축물로 보는 이를 압도하는 웅장함, 눈을 뗄 수 없는 신비함, 알수록 가슴 벅찬 차원이 다른 감동이 펼쳐진다. 신비로운 물음으로 가득한 찬란한 문화유산 앙코르 와트. 앙코르 와트는 ‘도시’라는 뜻의 앙코르(Angkor)와 ‘사원’이란 의미의 와트(Wat)가 합쳐져 탄생한 말이다. 사원이자 도시인 앙코르 와트는 앙코르의 여러 유적 중 보존상태가 가장 좋고 조형미와 섬세함에 있어서도 가장 뛰어난 곳으로 손꼽힌다. 덕분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을 뿐 아니라, 유네스코 문화유산 관련 현지가이드 교육을 통해 지식전달의 질도 향상시켰다. 영국 BBC방송에서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하는 여행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웅장한 유적지 앙코르 와트뿐만 아니라 타프롬, 바욘 사원 등의 수많은 유적지들이 기다리고 있다. 그 문이 닫히기 전, 인간의 몸으로 범접할 수 있는 신들의 세계에 발을 디뎌보자.

경이로운 신들의 세계, 앙코르 와트와 주변사원들

사원이자 도시인 앙코르 와트 일대에는 다양한 유명 관광지들이 있다.

앙코르 톰은 사원이 아니고 해자로 둘러싸인 지역 전체를 의미한다. 그 안에 바욘 사원, 레퍼왕 테라스, 코끼리 테라스, 바푸욘 사원 등의 유적들이 남아있다. 주변에는 원숭이들이 노닐고 현지 주민들이 드나들어 살아 숨쉬는 유물을 만나는 신선함을 느끼게 된다.

안젤리나 졸리 주연인 영화 ‘툼 레이더’의 촬영지로 유명한 타프롬 사원은 나무와 돌이 어우러져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곳이다. 사원 전체를 휘감고 뻗은 나무의 생명력이 경이롭다. 지금은 거의 폐허 상태여서 예전의 영화를 가늠하기 어렵지만 그 자체의 아름다움은 가히 앙코르의 으뜸으로 꼽을 수 있다. 무화과, 보리수 등 거대한 나무들이 벽과 지붕에 뿌리를 내리고, 담을 넘고, 문을 감싸고 있는 모습은 자연과 인간이 함께 빚어낸 예술의 극치라고 느껴진다.

앙코르 톰 한가운데 거대한 사암으로 이루어진 바욘 사원은 우주의 중심 수미산을 상징한다. 바욘 사원의 탑에는 관세음보살의 모습을 한 자야바르만 2세의 웃는 얼굴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부처와 동일시된 왕의 위력을 세계에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이를 가리켜 크메르의 미소 또는 앙코르의 미소라고 한다. 화랑의 벽면에는 그 당시 크메르인들의 역사적 사건과 일상생활이 부조로 새겨져 있다.

캄보디아인들의 일상생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호수 톤레삽. 옥빛의 호수가 아닌 진한 황톳빛이 인상적이며 메콩 강은 해질녘의 물빛이 황금색으로 물들 때 가장 서정적인 광경이 연출된다. 빠뜨릴 수 없는 광경이다.

시엠립의 작은 유럽으로 불리는 유러피안 거리도 명물이다. 영화 ‘툼 레이더’ 촬영 때 안젤리나 졸리가 즐겨 찾았다는 유러피안 거리에서 간단한 음료를 마시며 여행지에서의 여유를 만끽하고 다른 나라의 관광객들도 많이 만날 수 있다. 전통 수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시엠립의 명물 올드마켓에서는 흥정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타프롬

툭툭이 타고 즐기는 캄보디아의 여유

툭툭이를 타고 달리는 시간은 캄보디아 여행의 행복이다.

캄보디아는 유적지 보호를 위해 25인승 초과 차량 출입을 통제하고 있어 오토바이 택시인 툭툭이로 유적지 관광을 할 수 있게 이동을 도와준다. 툭툭 기사 어깨 너머로 보이는 동네 풍경, 나를 보며 손을 흔들어준 동네 아이들, 주변 소리들과 냄새, 그저 타고 달리는 것만으로도 캄보디아를 느낄 수 있다.

남들도 많이 가는 뻔한 휴양지보다 세계문화유산의 경이로움과 함께 여행의 진정한 의미와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나투어에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가치를 제대로 안내하기 위해 하나투어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주관하여 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교육을 수료한 전문 가이드를 배정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캄보디아 앙코르 와트 상품 이외 베트남 하롱베이, 호이안, 라오스 루앙프라방 등 다양 여행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하나투어 홈페이지 www.hanatou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1577-1212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